YOUTUBE/인문학2023. 8. 24. 13:57

https://www.youtube.com/watch?v=600GX4LtZe4&ab_channel=%EC%84%B8%EB%B0%94%EC%8B%9C%EC%9D%B8%EC%83%9D%EC%A7%88%EB%AC%B8 

 

 

  평소에 TV로 유튜브 보면서 스포츠나 애니 게임등 재미위주로 보는데...

유튜브 알고리즘이 위 영상을 추천해주더라!!~ 

  

   내가 직장다니면서 하고 있던 생각과 비슷해서..., 재밌게 봤다!~

 김승호회장님이나 세이노님이 말하는 업무에 최선을 다해라!!! 는

 희한하게도 와닿지 않았다!~

  (내 직업상 노력한다고, 성공하거나 연봉이 올라가지도 않고 대충 쉬운 업무 받으려고 노력?하는 게 최선이다!~)

 

  그러던 중 위 영상을 보고 있으니, 내가 항상 생각했던 부분과 비슷해서 많이 공감이 간다!~

 내가 직장에 소속되어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일을 잘 하는 것 같지 않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해서 익숙하긴 한데, 일에 대한 흥미도 없고 상준다고 몇번 받았지만..., 아무도 관심이 없다!~

   나 스스로 자존감 높일 수 있는 전문가적인 일을 해보고 싶은데....

   식당같은 요리실력이 는다던가??, 아니면 전문성 있는 직위상승도 없다!~

    그래서 굳이 핑계를 대자면, 일은 대충하고 어떻게든 경제적으로 살아남는 길은 없을까? 하고 고민하면 살았다!~

 

   주식공부하다가, 중간에 머리 아프고 신경쓰는 게 귀찮아서 천성대로 게으름 삶을 살기 위해 편해보이는 직업을 얻기위한 자격증 공부를 했다!

  학점도 따고, 면접만 붙으면 되는데 떨어졌다!~

   합격률 높다고 했는데, 그것때문에 쉽다고 생각해서 너무 안일하게 대처했다!~

   학점은 그대로지만, 그냥 면접보려고 다시 시도 안하고 그냥 자격증 따기를 포기했다!!~

 

    생각해보면 자격증이 당장 어떤 경제적인 상황을 바꿔줄것 같지도 않고.., 찾아보니 관련 자격증으로 재취업도 힘들고 비정규직이 대부분이었다!~ 

   직장과 직업이 구분이 애매모호해서.., 현실적으로 경제적인 소득은 얻으려고 노력을 했다!~

    결국 다시 주식투자로 경제적인 상황을 바꿔보고 싶다는 생각에 틈틈히 뉴스도 보고 책도 다시 보게 되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전에 이미 기법은 완성된 상태였는데, 주식경험에 대한 공백기가 있어서 다시 공부하는 게 더 낫다는 생각이 든다! 주식투자를 기술?로 본다면 예전과 다를 바가 없지만, 조카들 덕분에 유튜브?를 활용해서 관련 영상을 많이 공부했다!!~)

 

     아무튼 위 제목만 보고, 단순요약하자면...., 이웃집 워렌버핏 숙향님의 말씀이 떠오른다!~

   "전업투자자가 되려하지 말고, 저절로 전업투자자가 되게 하라!~"

     무슨 뜻이냐면, 직장 다니면서 직업으로서 전업투자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라!!~

 

 

  영상을 대충봐서 잘못이해하는 지도 모르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직장이란 내가 현재 하고 있는 일,

  직업이란 내가 하고자 하는 일

   즉 , 내가 꿈꾸는 전업투자자가 되려고 공부하고 노력하는 일은 직장에서의 업무시간외 워라벨을 이용한 여유시간에 새로운 도전을 위한 일이다!~

   그리고 남들과 약속만 하지말고, 나 스스로 소명감을 얻기 위한 직업으로서 자신과의 약속을 하라고 한다!~

   -> 스스로 다짐하고, 집중해서 노력하라고 하는 것 같다!~

 

    책도 읽고, 블로그에 글도 쓰고, 뉴스도 열심히 찾아서 이슈확인하거나 통찰력 키우려고 하는 등...

 근무시간에 일도 안하고 딴 짓?? 하는 것 같아서 양심에 찔리는 경우가 있는데...??

    직장이 아닌, 직업을 얻기 위한 과정으로 생각해서 열심히 해야 겠다!!! 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 저렇게 사는 것이 과연 성공에 이르는 효과적인 일인가??

  나의 경우 저렇게 살아왔다?? 고 해도 과언은 아니지만....

  나의 노력?이 부족해서 별 효과는 보지 못했다!~

 (솔직히 부동산할걸 ㅠ.ㅠ 하면 후회하고 있다!! 

  주식은 난이도가 너무 높다!~

   그런데 지금부터 다시 부동산하기에는 애매하다!

  아직 주식투자도 제대로 못해봤다!! ㅠ.ㅠ)

 

    직장에서는 강제로 일을 하기 때문에, 굉장히 익숙하고 일이 생기면 해결책?을 미리 알고 행동으로 옮기기 쉽다!~

    직업으로서 주식투자는 집중해서 일?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아직도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 갈팡질팡 하게 된다!~

    앙드레코스톨라니 선생님이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이라고 하는데, 아직 크게 벌지도 크게 잃지도 않고 제자리다!~

     

     고민이 많긴 하지만...

   내 생각에 언젠가는 직장을 그만두게 될테고, 현재 직업으로서의 투자는 답보상태다!!~(답답하다! ㅠ.ㅠ)

   어디에선가 본 영상중에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라!!! 라는 말이 있던데...

   이것저것 모든 투자법을 다 공부하기에는 어렵고 시간 부족 하다!~

    그래서 책도 대충 보다가, 계속 보게 되는 책들이 있고 내용은 좋지만 한번 보고 잊어버리는 책들도 많다!~

(내가 창원개미 유튜브 매일 꼬박꼬박 보는데.., 창원개미님 말씀에 심취하다보니 내 관점이 없다!~

 그나마 유일하게 지수와 주도주 차트를 보는 시간인데..., 에코프로 고평가 보유자의 영역 그리고 절대 사면 안된다!! 를 그냥 받아들인다!~

 - 내가 받아들여야 할 것은 지수가 상승중인가?, 에코프로는 더 높게 상승중인가??

   그리고 분석하고 소액투자를 실천하는 게 정답니다!~

  객관적으로 추세가 있고, 주도주의 가능성을 내 생각과 관점으로 봐야 한다!~

 - 즉 내 관점으로 매매의 기회가 있음을 눈치채야 한다!~~

  

     저절로 "전업투자자가 되게 하라!!!"

     직장다니면서 투자하는 것이 과연 가능한가?? 라는 생각이 든다!~

      아마 내가 투자보다는 트레이딩을 하려고 하기 때문인것 같은데...

      무슨 방법이든지 노력을 안하는 것 맞다!~

 

       그래도 직장 때려치고 전업투자에 올인 하는 분들이 시행착오가 많기 때문에..., 

      무엇이든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언젠가 월급받았던 날들을 떠올리며, 그 때가 참 좋았지!! 라면 궁핍한 삶을 살기 보다는..

       그 때의 월급때문에, 지금의 풍요로운 내가 있음을 감사하는 삶을 살아야 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9P47TSO4mNU&ab_channel=%EC%84%B8%EB%B0%94%EC%8B%9C%EC%9D%B8%EC%83%9D%EC%A7%88%EB%AC%B8 

     

  위 영상도 상당히 재밌게 봤다!~

결국은 계획을 세워야 부를 이룰 수 있다!~

아직 월급을 모은다!!!! 외에는 부로 가는 방법을 찾지 못했다 ㅠ.ㅠ

(내 기준으로 내 삶은 노동소득은 쥐꼬리인데, 워라벨??은 전혀 없는 삶이다!~

 그렇다고 매매환경도 안되서 경험쌓기도 힘들고...

  그냥 내게 맞는 투자법을 찾고, 배워가려고 노력할 뿐이다!~

 어쨌든 마음 편히 갖고, 부를 이룰수 있다는 마인드로 뭔가 배우려는 노력은 계속 할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6rqOwLJdVPU&ab_channel=%ED%84%B0%EB%8B%9D%ED%8F%AC%EC%9D%B8%ED%8A%B8-%EC%9C%84%EB%8C%80%ED%95%9C%EC%84%B1%EA%B3%B5%EC%9D%98%EC%8B%9C%EC%9E%91%EC%A0%90 

 

    유튜브 댓글에 이름이 있길래 찾아봤다!`

 아무리 자기계발서 책이나 강의를 본다고 해도 성공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되는데...

   사이토 히토리부터 다들 하는 얘기가 비슷비슷해서, 그냥 이해라도 쉽게 되려고 보게 된다!~

    (저게 될까? 라고 하면서 보게 되는데..., 일단 뭔가 해보려는 노력? 이라도 시도 하려고 한다!!~)

 

 

 

 

   매일 바쁘고, 근육통 시달리고, 스트레스 받으면서 살다가 갑자기 부의 확언을 실천하라!!! 라고 하면 잘안된다! ㅋㅋㅋ

 

   책을 읽고, 배운것이 있으면 깨닫고 어떻게 하면 내 꿈을 실현할 수 있을까??

 

    적어도 뭔가 하나라도 배우고 계속 생각하면서 앞으로 나가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내 인생을 돌이켜보면서 내 인생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문득 산책하다가...

내 인생 알고리즘을 만들어서 계획 표를 짜면 어떻게 될까???

 

1.  내가 원하는 목표는 ? 

: 10억달성

  (그냥 남들도 10억이라고 하길래, 나도 10억목표로 함)

 

 2. 10억을 모을수 있나?? 

: 아니요

   (여기서 부의 확언이 나와야 되는데, "어떻게 벌어야 하지?" 막막함)

  

3. 10억을 모을 구체적인 목표는 있나요???

  : 아니요

(로또복권 사려가야 하나?)

 

 

 

 

 

 

 

 -> 여기서 끝이다!!  

   부의 확언으로 자신감 얻고, 계획세우는 단계로 넘어가야 되는데..., 결론은 자신감도 없고 계획도 없다!~

 책에서 말하는 구체적인 방법?? 이 없다!   

  일단 아무거나 시도하고, 실패하고..., 운이 좋으면 대박???

     

    내가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없어서, 일단 공부말고는 집중해서 할 수 있는 게 없다!~

   (정확히 말하면, 내가 의도한대로 인생이 안굴러 간다!~)

 

    일에 뺐기는 시간, 가족들에게 뺐기는 시간, 내게 필요한 휴식시간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가 영상보면서, 그동안 직장생활하면서 하는 생각이다!!~

   일단 컴퓨터에 앉아서 느긋하게 시간여유 보내면서 투자 전략 짤 시간이 없다!!!!!!!!

 

 

    중요한 부분은...

   일단 뭐라도 해보고..., 

    "어! 이게 되네??" 라고...

     계속해서 실천계획을 추진해야 된다!~

      

 

 

 

    주식투자로 해석하자면....

 

 1. 기법이 있는가?(투자법이 있는가??)

 2. 자금은 있는가??(얼마나 배팅할 것인가???)

 3. 얼마나 잃을수 있는가??

    그리고 얼마를 잃어도 괜찮을 수 있는가???

   (자금관리기법, 마인드 관리)

 

    그냥 주식 기본 책마다 나오는 얘기인데..., 어떻게 실천할 지가 문제다!~

  솔직히 정기예금 금리 많이 주는데 찾아보는 것이 현실적으로 최고인데...

 (산업은행 금리가 기준금리 비슷하다고 하니 이거나 활용할까??)

 

  장기투자해보려 공부해 봤지만, 불확실성이 때문에 쉽게 마인드적으로 다가가지 못한다!~

  투자방법 공부해보니 어렵지 않다!!

소액으로 실천하면 된다!~

 일단 공부삼아서 투자하긴 했지만.., 소액이라서 그냥 방치?해둔 거다!~

지수ETF의 20년 수익률을 기다리기에는 내가 너무 늦게 투자를 시작했다!~ ㅠ.ㅠ

아직 리스크 관리를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다!~

- 분산투자, 분할매수가 답이다!~ 

다만 20년 만기 적금을 기다리겠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 이게 가장 어렵다!!!~

 

 

 

 

         주식투자는 결국 실천인데..., 무지와 두려움 때문에 손이 잘 안나간다!~

 

    그러면 현실적인 지금 당장 내가 해야할 실천해결책으로  독서와 소액투자경험을 통한 주식실력상승을 목표로 둔다~~

(솔직히 매매환경이나 투자할 여유시간도 없고, 독서에 집중하는 것 외에 할 게 없다!~  근무시간중 트레이딩은 많이 해봤지만 몸도 지치고 정신적으로 지쳐서 꾸준히 천천히 지속해간다는 것은 힘들다!!~ )

 

    그리고 다음 목표는 점점 많은 매매실적을 내고...

  (매매 많이 하면 안되지만, 나는 너무 실천 안한다!! ㅠ.ㅠ, 실적이 있어야 믿음이 생긴다!!~

   예전에는 자신감이 넘쳐흘렀는데, 요즘은 그냥 경제뉴스 간단히 보는 정도라서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모르겠다 ! @.@?)

 - 투자실적을 내고, 시각화 하고, 시간나면 엑셀로 월별 수익률 계산표로 매매일지 쓰면서 점점 눈으로 자신의 투자실력과 자산증식을 눈으로 본다면 확실하게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힘을 얻게 될 것이다!~

 

  마지막 단계로 자신의 매매원칙을 확립하고, 꾸준히 실천하면 된다!~

    

  항상 같은 글을 쓰고 있는 것 같아서 씁슬하다!~

   다만, 내가 갑자기 급하게 매매한다고 일탈행동?? 하면서 멘탈나가고..., 결국 주식투자를 포기할까봐 스스로 쓰는 글이다!~

  일단  하수인 내가 지금 하는 목표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가?? 라는 생각을 자주 해야 한다!~

  

   그리고 명상을 하면서, 자신의 지금 생각이나 행동이 내가 적은 글과 일치하는가? 관찰하고 확인해야 한다!~

   지금 할 일은 일단 간단하다!~

 

   다만 실천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자주 드는데...., 

  일단 시간되면 휴식이 우선!!!!!!~~~~

  휴식후 명상!!!!!~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일 조금씩 천천히 실천하기!!!!!

  (책을 완독하겠다는 거창한 목표보다는 짧은 독서리뷰 영상보고, 느낀 점 블로그에 글쓰기가 요즘 자주 하는 일이다!~

  사무실은 시끄럽고, 집에서는 피곤해서 책을 보려고 해도 잘 안보게 된다!!

    오늘 모기가 깨우길래? 할 수 없이 일어나서 어제 못본 유튜브도 보고, 생각도 정리했는데...

    아침에 여유시간이 좋은데, 또 바쁘고 해서  어릴때 방학시간계획표 세우듯이 주말계획표라도 세워볼까??)

 

     솔직히 아무리 글을 써도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데...

  일단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을 할지 계획 세우기!~

  그리고 실천하기 이다!!!!!~

 (실천에는 마음가짐만으로 부족하고 계획을 세우고 나와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 어떻게 하면 되지?? 라는 생각은 수도 없이 하는데...., 아무 생각없이 듣는 용의 꼬리 유튜브에서 얻는 방법도 시도해 볼만 하다고 생각이 든다!~

 - 주가의 종가에서만 매매하도록 노력하고, 매매횟수를 줄이는 방법으로 단순한 매매를 했다고 한다!~

 

 - 평일이 바쁘면 주말이라도 힘든 몸 일으켜서 뭐라도 하려고 했는데, 밖에 운전해서 나갈일도 많고...

   내 뜻대로 잘 안된다!~

 

   주식투자는 평생해야 되는 일로 생각하고, 하루이틀 좀 늦어지더라도 목표를 잊지 않겠다는 마음과

  패배감에 젖어서 스스로 해내지 못했다는 자책감에서 벗어나는 마인드 갖추는 것을  우선으로 해야 겠다!~

 

 - 부의 확언, 긍정확언 등이 중요한 이유가 자주 내면의 마음에 각인시켜서 떠오르게 해야 된다!~

   힘들다고 생각할수록 더 힘들다!~ 

   하루에 내가 몇번이나 내는 부자이고, 나는 행복하다, 내 꿈에 다가가고 있다고 말하고 쓰라고 하는데..., 

  내가 예전에 시크릿 책 읽을 때, "이건 무슨 소리지??' '자기최면인가??"라면서 이해했다!~

   실제 내생활속에서 힘들다!! 같은 말은 수십번 하는데..,

 

   나는 부자라서 행복하다!! 라는 말은 한번도 해본적 없다!~

    왠지 자기기만 하는 것 같아서, 잘 안하게 된다!~

   적어도 자신이 살아가는데 유리한, 좋은 말을 스스로에게 다짐할 필요가 있다!~

 

   사이토 히토리 책에서 100만송이 장미가 아니더라도, 길에 핀 들꽃에서 "아름답다!! 보고 있으니 행복하다!!~~" 라고 느끼면서 에너지를 얻으라고 한다!~

  (창원개미 유튜브도 보고, 이 글 쓰면서 주도적 학습도 해보려고 하고, 그리고 지수ETF를 단기스윙으로 접근 하면 어떻게 될까?? 라는 생각도 해봤는데...,

  내가 피곤해서 의욕이 없어서 그렇지 해볼만 할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서 말한 "못할것도 없지??" 라는 문구가 생각난다!!~

 

  처음에는 이게 효과가 있나??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냥 내가 게으르고 마인드가 엉망이다!~

 사이토 히토리의 1%부자의 법칙등 좋은 말을 말하고 쓰고 읽고 하면서 마인드 관리를 해야 겠다!~

 

-  억지로 내가 부자다! 뭐든지 할수있다! 다행이다!! 라고 아무리 외쳐도 잘 안된다!~

 자연스럽게 되야한다 고하는데, 스스로 깨달음을 얻어서 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얻어야 한다!~

   자신감이 생각보다 굉장히 중요한 것 같다!!~

 

-   노력하지 말고, 근성이나 끈기 그리고 "나 자신과의 싸움'등 을 하지 말라는 의미다!~

   (물론 이렇게 하라!! 고 하는 책들도 많다!~ 열심히 노력해서 안될 것은 없다!~

    노가다로 부자도 될 수 있다??  다만 1%부자의 법칙, 즉 최상위 부자들은 일을 즐기면서 한다!!~)

 

-  즐겁게 살아야 한다!~   이세상은 행복하기 위해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기 위한 시험무대라고 생각하라!~

 (내가 잘못들은 부분? 같기도 하지만, 일단 무엇을 하든 행복을 우선으로 생각하면 된다!~

 내가 직장에서 일하는 시간이 너무 괴롭고, 집에 오면 쉴 시간도 없고 근육통 관절통에 시달린다!!

 솔직히 체력은 바닥이고, 정신력싸움이다!! )

 

- 내가 하고 싶은 일(직장이 아닌 직업)을 생각해 봐야 한다!~

 장사를 하다보면 일하는 시간은 아침-밤, 그리고 1년 365일 일을 해야 한다!~

  그래도 자신이 하는 일에 자부심을 느끼고, 노력한 만큼 부를 얻을수 있다!~

  만약에 직장에서 보다 수익이 적다해도, 자신이 얻는 행복감은 크다고 한다!~

  솔직히, 직장일에서의 보람보다는 일하면서 공부하면서 얻게되는 지식과 깨달음이 더 행복하다!! ㅋㅋㅋ

  내가 뭔가 노력하고 발전하고 있다는 성취감이 든다!!!!

  (휴가기간동안 한 일보다, 강제로 사무실 근무하면서 시간보내려고 잠깐씩 책읽고 유튜브 보고 글쓰면서 자기성찰?한다는 생각에 집중해서 일에 대한 스트레스와 피곤함이나 피로감을 덜어내려고 노력한다!~)

   

- 지금 행복해야 된다!!~

솔직히 내가 지금 행복한가??

내가 답한다면 답은 '아니오'이다!~

 몸도 지치고, 정신적으로 멘탈도 자주 나간다!!~

 다만 행복해지지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울며겨자먹기로 산다! ㅠ.ㅠ

(생각이라도 긍정적으로 해야 겠다!! 현실적으로 그냥 일하는 기계다!!!! ㅋㅋㅋ)

 행복해 지기 위한 과정이라는 생각에 집중하려 한다!!~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