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심리(멘탈)2024. 3. 5. 12:01

 

오늘은 마거릿 대처의 짧지만 중요한 명언을 전합니다.


'습관을 조심해라. 운명이 된다.'

 

      - 수페  유튜브 -

 

 

https://brunch.co.kr/@chresty/12

 

습관이 운명을 바꾼다

습관은 미래의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 생각을 조심해라. 생각이 말이 된다. 말을 조심해라. 말이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해라. 행동이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해라. 습관이 운명이 된다. -마

brunch.co.kr

 

 

https://blog.naver.com/sotg89/222088672780

 

마가렛대처(Margaret Thatcher)명언

1. 생각을 조심하라. 말이된다 말을 조심하라. 행동이된다 행동을 조심하라. 습관이된다 습관을 조심하라. ...

blog.naver.com

 

 

 제 습관은 그냥 주식공부한다고 말만 하고 실천을 안합니다!!~ ㅋㅋㅋ

주식공부에 앞선 뭔가 부정적적인 감정과, 과거에 대한 후회, 미래에 대한 불안감때문인지...

자기계발서 책들만  아주 눈에 잘 들어 옵니다!~  ㅠ.ㅠ

 

 물론 실천을 안하기는 하지만...

습관이 되서 계속 좋은 글 읽고, 블로그에 글을 씁니다!

그러다보면, 머리속에 자꾸 생각납니다!!~

혹시 언젠가는 실천할 건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ㅋㅋㅋㅋ

 

 주식 책이나 영상 보면, 공부를 하게 되면서 이론? 부분에서는 도움이 됩니다!~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는 공모주는 귀찮아도 꾸준히 해서 습관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조금 편해진 습관이 되었습니다!~

(요즘 공모주는 대충 시초가에 팔수 있도록 미리 주문하는 방법을 공부해야겠습니다!

수익률이 별로라서 그냥 할게 없네요!!~ ㅉㅉㅉ)

 

 주식투자는 일단 하긴 해야 되는데...

 잘 안되는 이유는 아무래도 역시 시간도 없고, 에너지 부족입니다!!!! ㅠ.ㅠ

잠깐 뽐뿌게시판등 눈팅해보면...

핸드폰으로 주식해서 돈 벌수 있는데....

굳이 전업을 할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ㅋㅋㅋㅋ

(주식으로 돈 벌어도, 월급만큼 못벌기도 하고 둘 다 할 수 있으면  둘다해서 돈버는 것이 더 낫긴 합니다! ㅎㅎ

전업안해도, 주식 사고 파는데 어려울 이유는 없지만... 이건 아무래도 내 심리상 잘 모르는 종목에 거액투자하면 불안해서 호가창 보고 손절정해서 실시간으로 봐야하는 것때문에 전업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투자공부 열심히 했으면, 그냥 느긋하게 매수해서 기다릴 여유가 있을텐데 그걸 못하네요!!!!~ ㅠ.ㅠ)

 

 

 

 왜 주식투자가 잘 안될까??..., 라고 생각해본다면

답은 집중과 노력입니다!!~

주식투자를 실천하기에는 집중도 안되고...

시간여유는 조금? 있다보니 공부는 할 수 있어서 

주식투자 공부에 집중하는 편입니다!~

(일할 시간에 주식하기는 어렵고, 그렇다고 시간낭비하는 것도 아깝고 해서 짬내서 주식공부하는데

남들처럼 핸드폰 보면서 주식하기에는 마음이 불안하고 불편합니다!!! ㄷㄷㄷ.)

 

 트레이딩에 집중하고 싶긴한데....

일상생활에서 트레이딩에 대한 공부나 투자실천하기는 참 까다롭습니다!!

제 자신이 스스로 불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한테 맞는 투자법인데, 편한 투자법은 아닙니다!~

전문가들이 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려고 해도, 호가창 볼 여유도 없는데 실천이 어렵네요!~)

 

 

  주식투자습관중 가장 좋은 방법은 지수ETF 적립식 투자인데..

이것도 나한테 맞지 않습니다!!! ㅋㅋㅋㅋ

 시간도 오래걸리고, 꾸준한 노동소득을 제가 20년이상 창출할 수 있을 거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그나마 투자할 수 있는 돈은 원금을 제외한 소득으로 꾸준히 적립식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배당주는 매수해서 보유하고, 배당금만으로 재투자!!!!!~)

 

  욕심은 많아서..., 주도주 찾고 적극적으로 트레이딩 하고 싶지만....

현실은 그냥 은행이자 오르기만을 바랍니다!!!!!! ㅋㅋㅋ

 주식투자매수시기는 남들이 팔 때 싸게 살 기회를 노려야하는데...

아무것도 안하면 FOMO증훈군에 시달립니다!! 에구구!!

그래서 적립식 투자가 중요합니다!!!~

 적립식 투자는 바로 실천할수 있는 투자습관이 됩니다!!!~

 

 그렇다고, 적립식 투자를 하기에는 여건이 되지 않아서..

제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 공부하고 포트폴리오 만들어서 소액으로 피라미딩식 투자를 하는 것이 그나마 가장 나아 보입니다!~

물론 피라미딩식으로 했을때 수익은 매우 적어지기 때문에..., 스윙투자자라면 쌀때 물타기하면서 매수해야 됩니다!~

 (이건 최근에 깨달았습니다!! 창원개미님 영상보면 왜 스윙투자인데 물타기??를 하는 거지?? 라고 생각했는데..., 제 입장에서도 돌파가 아니라 눌림목을 노려서 물타기 해야 됩니다!~

 돌파시점에 실시간으로 대응이 어렵기 때문에, 오르는 중목이 아니라 오르는 종목이 쉬어갈때 포지션을 구축해야 됩니다!!!~~)

 

 피라미딩 보다는 쌀 때 더 많이 사서 보유하는 적립식 투자가 더 유리합니다!~

다만 적립식 투자의 첫번대 조건은  꾸준히 노동소득을 만들어서 투자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피라미딩으로 접근 하는 이유는 손실을 봤을때 손절하기도 쉽고, 이익볼때는 이익금을 바탕으로 조금 더 심리적인 여유를 바탕으로 투자할 수가 있습니다!

 제 경우에 노동소득으로 계속 꾸준히 적립식투자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입니다!!~

(투자를 할 때 사고, 팔고, 쉰다!!~ 는 것이 기본인데, 적립식투자는 손절도 어렵고 팔기도 어렵습니다!!~

 최근에 본 배당주식 유튜브에서 본 투자법은 가치투차법에 가깝습니다!

 계속 보유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수익률 목표를 넘으면 일단 파는 것이 목적입니다!!~

 단기적으로 투자금 굴리기에는 이 방법이 더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복리로 10%도 안되는 수익은 지수투자에 비해서 비효율적이지만, 심리적으로 편하고 출구전략(손절이나 목표기간동안만 보유, 적은 변동성)을 쓸 수도 있습니다!)

 

 

 책에서 강조한 투자에 가장 중요한 방법은 손절입니다!!~

근데 손절 전에 중요한 부분이 확률적 우위를 바탕으로 손실을 각오하고 진검승부하듯이 투자했는지가 중요합니다!~

(저같은 경우 1000만원 투자도 부담스러워서, 4분할 피라미딩으로 매수해서 여차하면 손절할 생각을 하는데...

투자공부 많이 해서 확신이 있는 사람은 1억원을 한번에 투자해도 심리적으로 불안함이 없습니다!! 

 손절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감을 가지고 투자해도 실패했을때 대응할 자신만의 출구전략이 필요합니다!!~)

 

 

 

 

  책대로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전략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한테 맞는 방법 찾아서 이것저것 시도해보고, 편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제가 하려고 했던 투자방법은 그냥 단순하게 책대로 트레이딩을 해보려고 했습니다!~

계속 시장에 관심갖고 실시간 대응하면 큰 돈을 벌 수 있을텐데...

먹고 살기 힘든 관계로 제대로 실천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었습니다!!~ 크 흑!!!~

(전업하려고 해도, 일단 성과를 확인 검증하질 못해서 무턱대고 시도하기도 힘드네요!! ㅠ.ㅠ

 일단 잃으면 안되는 돈이라는 인식이 생겨서....

트레이딩으로 쓸 수 있는 돈은 아주 적습니다!!!! ㅉㅉㅉ)

 

지수ETF는 투자기간이 너무 길어서 투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것도 애매해서, 그나마 SCHD가 가장 무난하고 적당해 보이는 투자방법 같습니다!~

다만 아직 노후 대비해서 배당주ETF에 투자할만큼 돈을 벌지 못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헠!!!!

(배당ETF가 장기적으로 수익은 주겠지만, 단기적으로는 그냥 파킹통장 이자가 더 나을 것 같습니다!!~ ㅉㅉㅉ)

 

 글쓰다보니..., 딱히 제가 할 투자가 없네요!!! ㅋㅋㅋㅋ

장점을 극대화 해야 되는데, 장점이 없습니다!!!!~

장점이라면??? 차트 타이밍과 손절에 대해서는 공부도 많이하고 나름 고민도 많이 했는데...

참 부지런해야 되는 투자라서 저한테 맞지 않습니다!!! ㅠ.ㅠ

 

 

  결국 습관이 중요합니다!!~

저축습관, 공모주 투자습관 까지는 어떻게 된 것 같은데...

투자습관이라고 할 만한 것이 보이질 않습니다!~~

 그나마 꾸준히 관찰했던 부분이 환율이나 금리 확인하고

 지수들 관찰하고 창원개미님 유튜브 보는 것을 꾸준히 습관으로 만들었는데...

눈아프고 포기하고, 실제 투자로 이어지는 행동을 안한 것이 성과를 이루지 못한 원인이네요!!~

그래서 막상 제 투자습관이라고 할 만 한 것이 없네요!!! ㅉㅉㅉ

(그나마 책읽고 실천하라고 해서 나름 포트폴리오 만들어서 분산투자 했는데...

분할 매수로 꾸준히 사겠다!?? 라거나, 피라미딩 매수하겠다?? 라는 계획이 없어서 그냥 시험삼아 한번 공부한다는 심정으로 접근한 것이 아쉽습니다! ㅠ.ㅠ.

투자는 자신이 손실을 감당할 수 있을만큼 꼭 진검승부해야 됩니다!~

그래야 진짜로 투자에 계속 관심을 갖고, 나중에 그릇을 키울수 있거든요!~

생각만 하고, 실천 안한다고 몰빵투자하는 감정적인 행동습관은 나중에 크게 그릇된 결과를 가져옵니다! ㅠ.ㅠ)

 

  일상생활에서  운동해서 살빼겠다고 말하고, 막상 숨찰때까지 운동하는 경우는 거의 없네요!~

투자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막연하게 생각만 할 뿐 실질적인 계획을 세워서 노력한 적이 없습니다!!~

잠재의식까지는 아니더라도, 스스로 하겠다는 의지는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매번 습관의 중요성을 알지만, 마음속으로 별로 할 의지가 없다는 느낌이 듭니다!!~

 

   습관을 만들려면 일단 자신의 목적을 머리속에 새겨놓고, 다짐을 해야 됩니다!~

그리고 계획을 세워서 매일 꾸준히 1분이라도 꼭 실천해야 됩니다!~

 어제도 귀찮아서 창원개미님 영상 집에가서 10분이면 볼 수 있는데...

만화책 보느라 안했습니다!!! ㅋㅋㅋㅋ

  그냥 머리속에만 할 일 생각해두면 잘 안되기 때문에 자신이 할 일의 우선순위를 적어놓고 보면서 실천해야 할 필요합니다!~~

원래 계획은 아침 저녁으로 시황맨유튜브 들으면서 주식시장 돌아가는 것 공부하고...

창원개미님 영상 보면서 시장가격흐름  공부하는 것이였는데...

간단한 것이지만, 그냥 피곤하고 바쁘다는 이유로 자꾸 미루게 됩니다!!~ ㅉㅉㅉ

 

 

   내가 실천해야 할 습관은...

투자공부를 하고, 실천을 하고, 각오를 다져야 한다!! 는 생각을 합니다!!~

 돈 잃는 것도 싫고, 신경쓰기도 귀찮고, 자꾸 안하다보니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만 가득합니다!!~~

그렇지만, 주식투자를 사업하듯이 생각해서 자신의 재산중 일부는 돈을 벌기 위한 기회로 생각해서 투자에서 찾아야 합니다!~~

 주식투자가 내게는 그냥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동반한 여유시간을 뺏는 행위라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답이 없습니다!~

 그래서 항상 수익목표를 세워두고, 자신의 노력을 더해서 투자과정을 습관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각오는, 꼭 반드시 라는 각오도 좋지만, 사이토 히토리 처럼 평소 습관 자체를 긍정적이고 재밌고 좋은 파동을 가져오는 부의 생각을 가져오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평소에 다치는 일이 있으면, 이만한게 다행이지 하고 넘기려고 하는데...

한번 발 찍고 나서, 실제로 이 말 생각나서 해봤는데.., 효과는 없고 진짜 아픔 ㅠ.ㅠ!!  ㅋㅋㅋ

아마 마인드에서 사소한 것에 집착하지 말고, 웃어 넘기라는 뜻인데...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화도 잘내고, 사소한 것을 넘기지 못하는 성격이라서...

이런 성격을 습관으로 가지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장기투자에서 1/3이나 1/4 토막은 항상 생각해두고, 오히려 싸게 살 기회라는 생각으로 더 투자해야 된다!

실제로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라서 투자가 어렵다!!~

 

 무슨 일이든지 너무 하기 싫고 귀찮지만..., 습관이 되면 운명이 바뀐다고 합니다!~

내 자산 수익률을 연 4% 이상으로 유지할 목표만 세워도, 복리를 통해 아끼면서 저축할 여유자금이 생깁니다!~

  월급으로 생활비 쓰고, "남은 돈 저축 + 자산소득(4%이상 투자소득) = 미래의 내 총자산소득"을 꾸준히 모아가면 어느정도 경제적 여유가 생깁니다!!~

 

 하루아침에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가 이뤄질수는 없고, 그냥 경제적자유를 가는 목표를 이루는 투자과정을 자신의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런 투자도 안하면, 결국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p.s> 최근에 팀회식을 했는데, 저희 팀장님의 성향이 저랑 정반대입니다!~

저희 팀장님은 각종 경조사 다 찾아다니고 돈 잘 쓰고 직원들 밥도 잘  사주고, 차도 2~3년 탔는데 새차로 바꾸고 평소 소비는 마통을 주로 애용하십니다!!~

저 같은 경우는 딱 정반대 성향으로, 그냥 무조건 아끼자!!! 라는 주의입니다!!!~

 

 여기까지만 들으면, 제가 우리 팀장님 뒷담화 하면서. '돈의 심리학'의 예시로 쓰려고 하는 건가?? 라는 의심이 드실 겁니다!!!! ㅋㅋㅋㅋㅋㅋ

(원래 재테크의 기본은 수익보다 소비를 줄이고, 누가 더 많은 여유자금으로 적립식 투자를 오래했는가?? 로 결정되는 것이 장기투자의 본질입니다!!~

 그런부분에서, 각종 장기 부채 많은 우리팀장님보다는 제가 더 훨씬 재테크 잘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단순하게 우리팀장님이 저보다 오래 일했으니 돈이 많아서 그런 걸 수도 있지만.....ㅋㅋㅋ

회식할때 저한테 한 얘기에서 뭔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밥사준다고 하실 때 저한테만 밥사주면 될 것을..??, 굳이 다른 팀 직원들까지 다 불러다가 밥을 사줍니다!~

나중에 그 직원들이 팀장님한테 얻어먹었으니 다시 갚기는 하겠지만.., 저는 잘 안사주고 안얻어먹는 편입니다!!~)

 

 저희 팀장님 인생철학은 "나누고 베풀면, 자신한테 복이 되어 되돌아 온다!!" 고 합니다!!~

(저는 이 말 듣고, 충격 먹었습니다!!! 두둥, 워낙 가난하고 궁핍하게 살아서 저런 생각을 해본적이 없어서..헐!

저도 일단 얻어먹었으니, 선물세트도 드리면서 신세는 갚기는 합니다만, 제가 먼저 남들한테 베푼적이 없는 것 같네요!!! ㅉㅉㅉ

어차피 다른 분들 경조사 잘 챙겨도 직장그만두면 제게 돌아오는 게 없어서, 잘 안챙깁니다!!! )

 

 

 

 주식투자 철학에서 기본은 바로 저 부분입니다!!~

자신의 돈을 좋은 회사에 투자하면, 이익을 되돌려 줍니다!~

많은 책에서 얘기하는 부분인데, 세력이니? 하면서 기술적 분석없이 이런 얘기를 하면...??

그냥 "아!! 좋은 얘기네!" 하고 넘어갑니다!!!!

 일단 좋은 곳에 투자하면, 손절을 칼같이 라는 생각보다는...

내가 씨뿌리고 물을 줬으니, 땅에서 열매를 맺기를 기다리는 마음으로 복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투자해야 됩니다!~

 처음부터 투자마인드가 잘못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손절부터 생각해서 적은 금액으로 배팅하듯이 피라미딩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방법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투자하기 전에 가치주, 성장주등 자신에게 자산증식의 복을 가져다 줄 투자를 한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손실은 짧게, 수익은 길게라고 하는데..., 잘 모르는 회사에서 투자했는데 혹시나 갑자기 안좋은 일이 생겨서 주가폭락할까봐서 얼른 팔아야 되는 경우라면 수익도 짧게 가져가는 것이 맞습니다!~

책에서 자주 나오는 주식을 주가가 아닌 회사의 가치를 보고 투자하라!!! 는 말이 정답인 것 같습니다!~

배당도 얻고, 회사 성장에 따른 기업가치 상승도 주가 매매차익을 얻는다면...

제가 베푼만큼 복이 되어 돌려 받을 겁니다!!~

(선물주는 산타님 책 읽고, 딱히 기억에 남지도 않고 다시 읽어보지도 않았는데...

자신의 투자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마음가짐과 투자습관입니다!!~

 다만  평소에 이성적으로 분산투자하다가, 가끔 뭐에 홀린듯이 감정적으로 어떤 테마주에 확신해서 몰빵해서 올라탔다가 망하는 경우도 자주 글로 볼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가치로 좋은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정답이지만, 실제로 하락에 의한 손실감당 못하고 투매할 수 밖에 없을만큼 큰 손실 위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론적으로 주식투자는 회사의 가치, 하지만 매매수익은 별개로 운이 작용합니다!!~)

 

  투자할 때 불안하고 떨린다면..???

내가 투자를 하는 건지?? 트레이딩을 하는 건지..?? 

아무튼 스트레스 받지 말고, 좋은 마음으로 시작해야 투자가 됩니다!~

 트레이딩은 몰라도, 주식은 내가 좋은 회사에 투자해서 동행? 동업자 정신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합니다!~

(주식기업가치 몰라도 되는 것은 단타나 데이트레이딩, 아니면 테마주 정도??

테마주 같은 경우 기업가치 형편없어도 어떤 테마가 계속 핫이슈로 이어질 거라는 재료나 이슈를 파악해서 투자한다면 괜찮은데, 일반적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선뜻 기술적분석만으로 투자하기 무섭습니다!! ㄷㄷㄷ

하지만 우량 대형주가 차트를 예쁘게 그린다면?? 변동성이 없긴 하지만 욕심 부리지 않고 투자해 볼 만합니다!~

 - 하지만 실전투자에서는 오히려 대형주가 갭하락해서 하한가 가고, 테마주가 더 잘 오르기도 합니다!!! ㅋㅋㅋ)

 

   물론 처음 시작은 이렇게 시작했는데.., 갑자기 경기가 나빠지고 실제 기업실적에서 손실이 발생하는등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워렌버핏이 경제적해자를 갖춘 오랫동안 살아남는 기업에 투자하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주식 특성상 경기변동에 따라서 기업실적이나 주가가 변하기도 하는데....

브랜드네임등 우수한 기업은 찾기 어렵습니다!!!~

그런 기업을 대충 겉으로만 보면 분간하기 힘듭니다!!!!~

여러 조건을 원칙에 입각해서 따져봐야됩니다!!~

(우리나라도 잘 찾아보면 좋은 회사가  있기는 할텐데, 미국주식처럼 큰 대형주가 2~3배 오르는 경우는 없어서...

슈퍼개미들도 수익률 짧게 가져가라고 합니다!!~)

 

 

  평소에 차트를 보다가 괜찮아 보이는 주식들이 있어도, 혹시나 작전주인가?? 라는 생각으로 투자하면, 사기 당할것이 걱정되서 투자하기 힘듭니다!! ㅠ.ㅠ

이건 제가 좀더 기본적인 분석에 입각해서 공부나 노력을 안한 겁니다!~

 기본적 분석 안하려면, 그냥 열심히 매매하면 되는데..., 자주 매매도 안하고 신경도 못쓰기 때문에...

만약에 길게 장기투자하려면 이런 부분도 신경 써야 할 것 같습니다!!! ㅠ.ㅠ

(주식투자는 믿음과 확신으로 해야 되는데..,저는 투자그릇이 작아서 투자철학에 대한 의미도 못깨닫고 그냥 불안합니다! ㄷㄷㄷㄷ

 다른 분들은 현금 가지고 있는 것이 불안하다고 주식에 전부 몰빵하는데, 저같은 경우 차트안보면 불안하고 여차하면 손절할 생각으로 하는 부분이 있어서..., 아마도 제 투자성향은 스캘핑이 딱 맞습니다!~

 그렇다고 스캘핑 할 여건도 안되고, 조금 더 여유있게 자산의 일부분으로 가져가겠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해 보입니다!~

 씨드는 작게 가져가면, 수익이 적겠지만....

대신 손실보지 않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여유있게 오랫동안 투자해도 큰 손실은 피해갈만한 투자를 해야 겠네요!~

 

 저한테 필요한 투자는 복잡하고 어려워서 실천할때마다 고민이 되는 투자가 아니가...

그냥 제 그릇에 맞게 여유있는 자산배분을 통해 좋은 투자습관으로 실천가능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좋은 투자는 씨앗을 뿌려두면, 좋은 수익이라는 열매을 가져다주는 투자라는 마인드를 갖출수 있게...

평소에도 공부도 열심히 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집중할 수 있는 자신의 투자전략을 투자습관으로 만들도록 해야 겟습니다!~

(일단 마인드부터 뜯어 고치지 않고서는 일상생활이나 투자나 목표달성은 어렵다는 부정적인 감정만 계속 떠오르네요!!  큰 욕심 버리고 지금보다 2배?? 정도는 목표로 열심히 해야 겠습니다!~

 2배라고 해도, 지금 굴리는 자산이 적기 때문에 큰 수익률은 아니네요!!! ㅋㅋㅋㅋㅋ

 좋은 마음으로 투자해야 되는데, 어제 제 개인적인 일때문에 괜히 주식게시판 가서 회사에 대한 안좋은 글들을 썼더니 씁슬하네요!~ ㅉㅉㅉ

 장기투자했다가 물린신 분들이 많아서인지, 악담을 썼더니 기분들이 안좋으셨을텐데...

회사에 화풀이 한다는 것이 주주분들 화나게 했네요!!! 

 투자는 좋은 마음으로 해서 좋은 회사 찾아가도록 습관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ㅠ.ㅠ)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