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분석

 

 

 

주식 격언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오른손에 재무재표, 왼손에 차트" 

차트에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주가가 움직이는 모습이 아주 자세히 나타나 있습니다.

기술적분석(technical analysis)은 과거의 주가 변화를 분석하여 앞으로 주가가 어떻게 움직일지 예측하려는 것이 목적입니다.

어떻게 과거의 데이터를 가지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는 두가지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주가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변한다는 것,

그리고 주가의 움직임에는 일정한 패턴, 즉 어떤 법칙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주가의 변동법칙을 알아내면 주가가 떨어지고 있는 기업의 주식이라도 일정 시점에서 반등할 것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술적분석은 주로 주가변동과 거래량을 분석하는데, 미래의 주가변동을 예측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분석기법을 이용합니다.

 

 

 

1. 추세분석

2. 파동분석

3. 패턴분석

 

 

 

추세분석 - 주가의 장기적이고 일관적인 움직임을 추세라고 합니다. 오르고 있는 주식은 계속 오르려고 하고 내리고 있는 주식은 계속 내려가려고 하죠. 추세분석은 이 주식의 가격이 오르는 중인지, 내리는 중인지를 판별하는 방법입니다.

 

 

파동분석 - 주식은 오르고 내림의 연속인데요. 즉, 파동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이런 파동의 움직임과 변동폭을 분석함 으로써 추세분석을 보완합니다.

 

 

패턴분석 - 차트상에 나타나는 그래프의 모양을 분석하여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합니다. 급등한 주식은 급락한다거나, 급락한 주식은 곧 떨어지기 전의 수준으로 돌아온다는 식입니다.

 

 

기술적 분석에는 경제 상황이나 기업 환경 등의 정보가 빠져있기 때문에 언제 침몰할지 모르는 배 위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때문에 증시라는 바다를 안전하게 항해하시려면 먼저!

 

 

 

기본적 분석으로 가라앉지 않을 배를 고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