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소비자 독점력을 가진 회사인가?
-충성도가 높은 브랜드가 있는 기업. 생활에서 볼 수 있는 브랜드를 찾아 기록하고 이를 가진 기업을 찾아라
Ⅱ. 이익이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인가?
-이익이 꾸준히 늘어나는 기업은 예측하기가 쉽다.
Ⅲ. 빚이 많진 않은가?
-소비자 독점 기업은 현금이 잘 들어오고 부채가 별로 필요없다.
Ⅳ. 꾸준히 높은 자기자본이익률(ROE)를 유지하는 사업인가?
-시장 평균보다 높은 ROE를 꾸준히 유지하는 기업을 골라라.
Ⅴ. 이익을 꾸준히 쌓아가는 기업인가?
-좋은 기업의 이익잉여금은 꾸준히 증가한다.
Ⅵ. 현재 이익을 유지하기 위해 적게 지불하는가?
-현상유지에 너무 많은 비용이 들면 좋지 않다.
Ⅶ. 경영진이 이익잉여금을 신규 사업이나 사업 확장, 자사주 매입 등에 사용하고자 하는가?
-이익을 투자해 사업을 키우거나 주주에게 돌려주는 기업을 찾아라.
Ⅷ. 인플레이션에 맞춰 제품가격을 인상할 수 있는가?
- 소비자 독점기업은 큰 저항없이 제품가격을 올리 수 있다.
Ⅸ. 지속적인 투자로 기업가치를 높여갈 수 있는 기업인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가는 가치에 수렴한다.
'주식매매 TIP > 장기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기투자TIP] "현금흐름"과 "바이&홀딩" 에 대한 '버핏&멍거의 가르침' (0) | 2024.07.01 |
---|---|
분산 투자의 중요성 (feat. 장기 채권 TLT) (0) | 2019.09.25 |
존템플런의 15가지 투자원칙 (0) | 2019.09.20 |
벤저민 그레이엄, 워렌 버핏, 피터 린치 투자 방식과 패턴 (0) | 2019.09.20 |
장기투자시 종목 선정 방법 (0) | 2019.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