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종합/투자조언2023. 11. 29. 14:26

https://www.youtube.com/watch?v=vuVs6UoeUT0&t=12s&ab_channel=%EC%B1%85%EA%B0%88%ED%94%BC

 

 

위험하고 어리석은 속설 7가지
 
 
0:24    1. 내릴만큼 내렸으니 더는 안 내려!
 
1:47    2. 바닥에서 잡을 수 있어!
 
2:42    3. 오를만큼 올랐으니 더 오르지 못할 거야!
 
3:37    4. 고작 주당 3000원이야, 어차피 헐값인데 얼마나 손해 보겠어?
 
4:45     5. 결국, 회복될 거야!
 
5:27    6. 만원까지 반등하면 팔아야지!
 
6:18     7. 꿩 대신 닭이라도 잡자!

 

 
 나는 우량주라고 생각 안하고 차트로 바닥잡으려고 하는데..
.
"딱!!!!! 저 생각으로 타이밍 잡는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른바, 역추세전략?? 인데...
 
 최근 CGV에 저런 전략으로 접근했는데, 반등노려서 추세가 바뀌 겠구나!!
라는 예상을 뒤엎고, 10%이상 갭으로 급락했다!~~ ㄷㄷㄷㄷㄷ
 
 
 투자자 입장에서 새겨들어야 할 충고인데...

 

트레이더 입장에서도 똑 같이 새겨들어야 된다!~
 
 
3번은 최근 에코머티랑 두산로보틱스를 보면서 든 생각이다!~
아! 진작 투자할 걸... 아깝다!!!~
 
--->>> 근데 계속오름!!! 헐!!!!~~~
 
 예전 에코프로 때도 그렇지만,  아마도 오르는 종목 보면 더이상은 심리때문에 매수가 힘들다!! ㄷㄷㄷㄷ
 
 
 오르는 것이 보이기는 하는데....
이성을 잃고 오르는 광기와 이미 전 고점에 가까워서 매수타이밍이 아니다!! 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하지만, 항상 같은 패턴으로 투자를 못하는 것 같다!!
 
최근에, 코스닥 급등 나왔을때 투자 못한것에 대해서 잡담으로 "너무 아까운 기회를 놓쳤다!!~'
라고 글을 썻는데....
 
이제 깨달은 것은, 그날 오를지 내릴지 나는 알 수 없다!! 는 것이다!~
그냥 투자자의 심리상 상승가능성이 있지만....
역사적으로 꼭 오르지만은 않았다!! 라는 것을 알고,
특별히 급등이 나올거라는 예측은 못했다!~
다만 스캘핑 기회를 놓친것이 아쉬울뿐 이었다!!~
 
 그리고 내가 에코머티나 두산로보틱스이 고점으로 예측했던 부분에서 매도음봉이 나오면서...
내 예측이 맞는 것 같았다!!~
 하지만 내 예상과는 반대로 같다!!!~ 헐!!!
 
 
 여기서  큰 문제점은.., 차트를 볼 때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대응한다는 점이다!!~
광기든 뭐든 시장반응이 상승추세라면, 추세매매로 대응해야 된다!~
결국 음봉기준으로 다시 추세돌파가 나왔다!!~
 
--> 너무 많이 올라서 이제 떨어질 것이다!!? 라는 예측은 틀렸고..
전고점에서 떨어질 것이라는 예측도 틀렸다!!~~
 
 
차트를 대응관점으로 생각한다면,
"추세가 좋다!!~"
"손익비"와 "손절"을 염두해두고...
 자금관리를 해서...
적당한 금액으로 추세에 올라타자!!! 
라는 생각을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물론 틀리는 경우가 훨씬 많다!~
다만, 언젠가는 큰이익이 내게 돌아올 것이라고 믿고 손절해야 된다!~
그게 아니라면 기본적으로 로봇이나 2차전지등 시대정신에 맞는 주도주??의 가능성에 배팅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머리속으로 이런 판단을 내리는 것은..
내가 공부를 게을리 한것도 아니고....
내가 멍청한 탓도 아니다!~~
 그냥 대부분 인간심리에서 손실에 대한 공포와 탐욕때문에 인지적 오류로 잘못된 행동패턴을 보인다!!~
(비행기 보면서, 혹시라도 떨어지면 어떻하지?? 라는 걱정과 똑같다!~
내가 고소공포증 있어서,  비행기 타면 항상 이런 걱정한다!! ㅋㅋㅋㅋ)
 
---- >>>  시장의 변동성에 아무런 실천이나 대응을 안하고 있는데..., 
   문제점이 뭔지 잘 모르겠다!!~
     아마도 피곤해서 내가 집중해서 차트를 볼 시간이 없기 때문에 무의미 하다고 포기 하고 있었는데....
    내가 시장을 그냥 내기준으로 내 마음대로 생각하려는 고집? 이나 편견등 잘못된 습관이 있는 것 같다!~
   (추세가 잘 안보인다는 이유로 보조지표 껐었는데... 벌써 20일이 넘게 추세가 진행중이다!!! 허겈!!!~~ ㄷㄷㄷ
 유튜브 영상에는 창원개미님이 적극적으로 매매할 시기라고 열심히 종목 찾으라고 하는데...,
나는 변곡점?을 찾지 못해서 투자하기에는 늦었다는 생각을 한다!!~
  너무 많이 올라서, 이제 떨어질 일만 남았다는 생각을 한다!~
  아침에는 분명 이평선이 하락하고 있으니 내 생각이 분명하다!! 고 확신하고 있었는데...
종가에 이평선 돌파하면서 계속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투자하기 종목으로 추천해 준 종목을 보니, 내가 봐도 좋아 보인다!~
 
 
https://www.youtube.com/watch?v=iqPhA6vFjc0&ab_channel=%EC%B0%BD%EC%9B%90%EA%B0%9C%EB%AF%B8TV

  관점의 차이때문에 ..

1. 추세를 수익기회로 긍정적으로 보고 혼마무네히사가 말한 양봉이 3개면 추세가 전환되었다는 신호로 해석하는 경우

2.많이 올랐으니, 뇌동매매하면  손실 볼위험때문에 무지와 공포로 주저하는 경우. 동전의 앞면이 3번 나왔으니 다음은 뒷면이 나올 확률이 분명해!!!,  근데 왜 고점에서 사는 거지???

  (사실 고점이 아니라, 그냥 가격이 오르고 시장투자자의 심리가 낙관적인 매수세로 바뀐 거임)

 
 
 
 
 근데 의식의 흐름은...

 

1. 반도체가 상승하는 구나!!!
 
2. 얼마전에도 소형반도체 상승하는 구나!! 
 
3. 반도체중 하락장에 많이 안떨어지고 조정을 보인 종목이 있구나!!!
 
---->>>> 근데 결론이 "너무 많이 올라서, 투자하기는 늦었다??"
       라는 생각만 계속 되뇌인다!!!~
 
    내 기준으로 눌림목 매매를 못하니 늦은 건 맞는데..., 책을 읽다보니
  아직 일봉이나 분봉에서는 단기 기회가 있을 것이다!~
 즉 월봉 주봉과는 시간 흐름이 다르지만,일봉이 안되면  분봉에서라도 충분히 눌림목 매매를 노릴 수 있다!~
 그리고 천천히 상승하다가 갑자기 투자심리 폭발로 급등을 기다리면서 단기수익을 노릴 수도 있고...
 근본적으로 추세매매는 상승중인 추세에서 기회를 찾는 것이다!~
  내가 너무 욕심을 부려서 추세 변곡점에서 칼같은 손절만 노리는 것 같다!~~ - 완벽주의 성향이 맞는 것 같기도 ..ㅉㅉㅉ
  완벽하게 변곡점(단기바닥)을 노리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이 때는 하락추세라고 인식되서 막상 사지도 못한다!! 쩝!!~)

 

  오르는 종목을 보면서..
 추세추종철학을 가진 트레이더가 매매를 못하는 것은 잘못이지만...
투자자의 입장이라면 굳이 살 이유는 없다!!
(손실을 감수하고 오르는 종목을 사는 것이 추세추종인지, 아니면 뇌동매매인지 스스로도 판단하기 힘들다!~
잘 모르면 가만히 있는 것이 더 낫다!~~
완력시세인지, 아니면 대중들이 열광하는 주식인지..??

 

분위기만 보면 딱히 어떤 호재를 찾기도 어렵고, 왜 사는지 이유도 모르겠다!~
계속 오르면 못산 것이 아쉽고...
혹시라도 작전주라고 급락나오면, 사지도 않았는데 식겁할 것 같다!!~
 
 
 
켄피셔의 "내가 무엇을 모르고 있는가??" 에 대한 자문자답을 해보고, 투자해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시장광기?? 인지 뭔지 몰라도 왜 오르는지 잘모르고 가치나 성장성과는 상관없고 오로지 추세만을 보고 트레이딩하는 투자자라면 제대로 인식하고 올라타는 것은 나쁘지 않다!~
 다만 오르는 이유?도 잘 모르겠고, 확신도 없는데..., 무조건 추세추종한다고 덤비는 것도 애매하다!
 이미 올랐으니, 추세추종 할걸?? 이라는 생각도 하지,
 내가 돌파매매하자마자, 하한가 얻어 맞으면....
  주식시장을 떠나야 마음이 평화를 되찾을 것 같다!! ㄷㄷㄷㄷ)
 
 --> 한방에 깡통차는 경우만 없으면, 트레이딩에서 굳이 자금관리 없이., 복리로 계속 굴리면 워렌버핏처럼 투자할 이유가 전혀 없다!!! 
     왜 다들 이런식으로 트레이딩 안하는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아까 어떤 유튜브에서, 8+8+8+8+8 과 8x8x8x8x8 의 차이가 복리라고 설명해준다!~
   맞긴한데...., 8x8x8x8, 그리고 마지막에 나누기 8 이 되는 경우가 트레이딩이라고 생각한다!!! ㄷㄷㄷㄷ)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