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주식투자2023. 12. 20. 10:40

https://www.youtube.com/watch?v=r1uvLJ8wIS4&t=265s&ab_channel=%EC%98%81%EC%A9%9C%EA%B5%AC%EB%B8%8C%EB%A1%9C-1%EB%B6%84%EC%94%A9%ED%88%AC%EC%9E%90%EC%B1%85%EC%9D%BD%EA%B8%B0

 

  제가 생각하는 주식투자 공부방법은...

 일단 책을 읽고 실천하면 됩니다!!~

 가장 기본인 기업의 가치? 를 생각해보고 작은 돈으로 투자를 하면 됩니다!!~

(일단 가치투자한번 해보고, 별로라면 다른 책도 읽어보고 바로 실천!!!~)

 

 

 다만 잘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

삼성전자나 하이닉스 차트 올라가는 것 보면서도 투자를 안했습니다!!!!

(감으로는 오를 것 같은데, 아직 투자의 기준이나 원칙이 없습니다!!~

그냥 샀으면 될텐데, 머리속에 생각이 너무 많습니다!!!~

 기왕이면 눈으로 본 차트를, 내 기준에 맞게 분석해서 나름대로 내 투자방법이라는 것이 있었으면 해서 투자하기 어렵네요!~

 가장 큰 문제는 피곤함과 귀찮음으로 인한 실천을 안한 것이 큰 문제네요!~

그냥 100만원 버리는 셈 치고 투자해도 되고, 손절기준을 넉넉하게 잡는다면 망하지 않을 우량한 회사들이라서 20~30%하락정도는  버틸 생각으로 장기투자로 전환해도 되는데..., 아직은 투자할 마음이 없는 것 같습니다!!! ㅉㅉㅉㅉ

 무엇보다 차트를 기준으로 투자한다면, 매일 시세를 지켜봐야되서 실천안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 같습니다!!! ㅠ.ㅠ)

 

   혹시 떨어지면 어떻하지?? ㄷㄷㄷ , 이라는 공포심도 있지만.....ㅋㅋㅋ

 그냥 귀찮습니다!!!  계속 신경써야 하는데..., 내가 투입할 자금도 적고 올라봤자 노력? 에 비해 큰 수익은 아닙니다!~

 그래서 자꾸 공모주 시초가에 전재산 몰빵해서 400%, 500%, 600% .... 로 한방에 벌어서 주식시장을 떠나고 싶다는 마음이 자주 듭니다!!!!! ㅋㅋㅋ

(무슨 드래곤볼 스카우터 전투력 올라가는 수치 보는 같습니다!!!!! ㅋㅋㅋㅋ

 내일 모레 공모주에 시초가에 몰빵해서 수익날 것 같아서 도전해 보고 싶지만..., 손절기준없이 무지성 몰빵하는 것은 위험하고, 실시간 차트를 보기 힘들어서 그냥 공모주청약받은거 안팔고 버티는 것만 해도 만족입니다!!! ㅋㅋㅋㅋ)

 

  공모주에 시초가에 몰빵해서 크게 수익나서 성공하신 분들도 있겠지만...

 그 방법으로 투자했다가 실패하면 돈을 잃는 것 보다, 멘탈 나갈까봐 두렵습니다!! ㄷㄷㄷㄷㄷ

  (옛날에는 장중에 북한에서 미사일 쏜다고 폭락하는 경우도 있었으니..., ㅋㅋㅋㅋㅋ)

 

 단타든 장투든 뭐든 자신이 잘하는 투자방법 한가지만 있으면, 투자수익은 조금씩이라도 불어날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방법을 많이 알고 있기는 한데, 실천하기 참 어렵네요!~

 일단 방법을 알고 실천하고, 실패하더라도 배우는 것이 있을텐데......

 

 제 경우에는 마인드는 트레이더인데, 투자방법을 선택하라면?? 가치투자방법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트레이딩에 대한 지식이 더 많지만,  환경적으로  실천하기 참 까다롭네요!!~

 그래서 신경 덜 쓰고 안전하게 돈 굴리는 법이 일상생활과 투자경험을 쌓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장중에 차트보면 편하기는 한데, 매일 꾸준히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서....

 좀 더 투자를 넓게 보는 방법을 고민하고 공부해야 겠습니다!!~

(영상은 기술적 분석 방법론 이지만, 기본적 분석도 어느정도 기본소양은 있어야 길게 투자할 수 있을 것같네요!!!~ )

 

 

https://www.youtube.com/watch?v=kEnaXeCG0Eo&ab_channel=%EC%8B%9C%EC%9C%A4%EC%A3%BC%EC%8B%9D

 

   내 이상적인 투자방법은 저렇게 지수와, 성장섹터나 테마에서 눌림목 노리면서 매매하는 것인데..

 솔직히 차트 볼 시간 없어서, 무슨 종목들인지 잘모르겠음 ㅋㅋㅋㅋㅋㅋ

 (공부차원에서 차트보는 눈을 키워주는데, 실시간으로 차트보면서 대응안하고 매수매도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때문에 투자가 쉽지 않다는 생각때문에 실천이 안될 것 같음..ㅠ,ㅠ)

 

  그냥 구경만 하는데도, 설명 들어보니 공부가 좀 되는 것 같아서 재밌습니다!!!!! ㅋㅋㅋㅋ

 다만 실질적인 재테크 소득은 다른 투자방법이 더 필요해 보이네요!!~

 (차트 자주 보면 눈에 익어서 도움이 되는데, 어떤 종목 투자해야 될지는 공부를 좀 더 많이 해보고, 나중에 차트를 이용해 봐야겠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3UgJeGq2UFA&ab_channel=%EC%99%80%EC%A1%B0%EC%8A%A4%ED%82%A4

   

   결국 단기적인 트레이딩(투자)는 수급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해 보이네요!!~~

 다만 내가 저거 따라하려고 하면 일상생활도 어렵고 어지럽습니다!! @.@

 

 

 

  좀 더  쉽게 투자하는 방법이 있는지 공부하는 것에 집중해야겠습니다!!~ ㅋㅋㅋㅋㅋ

 

 

 박경철 선생님 강의는 첫부분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세력주니 수급이니 따라다니면서, 손절을 잘한다면 상관없겟지만.....

저처럼 실시간 대응은 커녕, 무슨 종목을 샀는지 잊어버리는 경우 최대  -90%로 폭포수 하락할 것만 같은 종목은 안하는 것이 좋겠네요!~

(창원개미님도 데이트레이딩이나 스캘핑인데, 많이 오르면 안삽니다??

보유자의 영역이라고 하시는데, 아마도 급락당해서 손실이 큰 경우가 많았나?? 봅니다!!~)

 

---> 첫부분은 가치에 대한 부분이 맞지만, 경제학자도 아니고 가치투자자로 제대로 성과를 낼 수 없다면...,

결과적으로 기술적 분석을 통해서  기술적분석은 심리를 느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씀이네요!!~

(  영상을 잘 안봐서 이해를 잘 못한듯....  ㅉㅉㅉ)

 

 

예를 들면 제가 하이닉스 보면서.., "어? 오르네! 왠지 오를것 같다!!!" 고 하면서 아무것도 안하는 것에 비해서....

창원개미님 영상보면, 시장의 분위기를 확연하게 잘 느끼고 무엇을 해야 될지 잘 알고 있습니다!!!

빠르게 시장에서 종목과 가야할 자리?? 를 파악하고 바쁘게 움직입니다!~

(자기는 안사지만, 초보자들은 수익의 기회가 있을거라고 했던거라고 했던 것이 기억나네요!!~)

 

 

 

 거래대금 설명도 자주 하는 것이, 시장에 수급과 매수심리를 잘 이해 하는 것이죠!~

제가 단순하게 윗꼬리? 장대음봉후 양봉으로 잉태형으로 상승가능성?등을 보는 교과서적인 해석이 아닙니다!!!!

 대부분 차트책에서도 박경철선생님과 비슷한 얘기를 합니다!!~

 장대양봉이 강한 매수세의 힘(에너지)을 나타낸다면, 그 에너지에서 투자심리를 느끼고 확률?을 계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 아! 이 부분은 이해가 잘 안갔는데, 아래 수급설명과 비슷합니다!!~

 위로 빠르게 올라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얼마나 앞으로 오래 갈지가 중요합니다!!!~

  급등해서 급락하면 달리는 말에 올라타는 의미가 없습니다!~

  내가 올라타고도 계속 오랫동안 오르는 것이 중요한 거죠!~

   예를 들면 하루에 400% 오르는 공모주가 내가 시초가에 사자마자 하락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오히려 하락위험에 노출되었을 뿐입니다!~

   상승가능성과 에너지를 판단하고 내가 사고 나서도, 상승에너지를 계속 뿜어내서 앞으로 나가는 것이 중요하죠!~

  미래의 상승 종목에 올라타는 것이 주식투자의 목적이지, 많이 오른 주식이 좋은 종목은 아니라는 얘기로 해석됩니다!!

 

----> 승률과 손익비 얘기인것 같기도 하고..??? 

  일단 내가 사는 시점에 오르면서, 수익률도 높게 잘 나올지 고민좀 하면서 매매하려면, 차트와 에너지와 심리를 읽어내는 것이 필요하겠네요!!~

 결국은 너무 기술적 분석에 의존하지 말고, 기술적 분석 안에 있는 투자심리를 읽을 줄 알아야 된다!! 는 얘기네요!!~

(장대양봉이 밑에서 나오면 상승전환이지만, 상승하면서 급등하면 조만간  세력이탈이나 손바뀜으로 하락패턴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장대양봉이 이성을 잃은 광기에 매수하는 개미일 수도 있으니 주의!!!

 - 그래서 세력인지 아닌지 중요하죠!! 장대양봉이 장기투자자인 소신파 수급 세력인지? 아니면 그냥 세력의 호재 꼬드김으로 인한  묻지마 투자하고 세력에게 뒷통수 당할 개미들이 세력의 물량받이가 되는 것인지?? 폭탄돌리기게임 같기도 하고 어렵습니다!!! ㅠ.ㅠ)

 

 

 다시 영상 첫부분에서 언급된 부분이 가치인데...

과연 가치분석을 개인이 잘 해낼 수 있는가?? 에 대한 회의론적 관점이네요!!~

 

 가치투자를 하려고 한다면....

 안전마진? 개념을 기술적 분석에서 쓸 수도 있습니다!!~

슈퍼개미 영상보면서 가장 이해가 안되었던 부분이 손절을 안합니다!!!! ????

그냥 떨어지면 계속 물타기합니다!~ ㄷㄷㄷㄷㄷ

기다리다보면 1년이내에 시세가 회복된다고 믿고 있어서 그렇게 한다고 합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지????)

 

 기술적 분석으로 데이트레이딩 하는 책들 보면, 나름 기본적분석으로 트레이딩 종목 선별기준이 있습니다!!~

 경력이 오래된 분들은 언젠가는 주식이 오를 것 같은 주식을 투자한 것이니 마음이 여유롭습니다!!~

 (손절을 잘하면 좋지만, 물렸을때의 대책도 미리 기본적 분석으로 마련?? 한다는 느낌)

 

   일단 기본적분석이 가장 필요한 이유는 투자의 기본 '망하지 않을 회사'를 공부해야 겠네요!!~

  그리고 실적발표일이나, 회계감사시즌?일 경우는 더 잘 피해 다녀야 될 것 같고....

  테마주 투자에도, 기본적분석상 우량종목이라고 해서 차트상 바닥이나 눌림목을 찾아다니면서 투자한다면 위험성은 더 줄어들 것 같습니다!~

 (기술적분석으로만 좋아보이면??? 투자해도 적게 투자해서 위험관리 하면 괜찮을 듯 보입니다!!~

  몰빵투자하지말고 자산의 25%만 투자하는 원칙을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주식매매를 하는 과정에서 손절을 필살기로 사용해야 됩니다!~

근데, 가끔 우량주에서 10%이상 폭락이 나옵니다!!! ㄷㄷㄷㄷㄷㄷㄷㄷ

 그러면, 강제로 장기투자해야 됩니다!! ㅠ.ㅠ

 하지만, 원래부터 장기투자도 괜찮아 보이는 종목을 골랐으면 그냥 장기투자로 정기예금든다고 생각하고 잊어버리면 됩니다!~

 (심리적 고통이 상당하니 그냥 손절이 낫지만, 손절을 못하는 경우가 생길수 밖에 없는 경우는 어쩔수 없음 ㅠ.ㅠ)

 

  기본적 분석없이 트레이딩으로만 접근한 종목은 어떻게 될까요??

손절을 못하고 물려서, 강제로 장기투자해야 되는데....

 매일 차트를 보고, 뉴스를 보고, 미처 하지 못햇던 기본적분석을 뒤늦게나마 열심히 합니다!~

 하지만, 실적도 없는 회사에 전환사채나 유상증자 뉴스 나오면서 망해간다는 느낌이 옵니다!! ㄷㄷㄷ

  장기투자로 전환해서 1년이내에 본전회복하면 그나마 다행인데, 다시 테마로 오르기까지 언제가 될지 모르는 시간을 고통속에서 감수해야 됩니다!!~

  (손절 못하고, 상폐까지 당해봤다는 주식투자고수들의 얘기는 꼭 나옵니다!!~

   수익을 위해서 중소형주 투자에 집중해야 되는데, 변동성도 크고 하락했을때 대책을 미리 세워야 합니다!!~

    기왕이면 우량종목위주로 매매하고, 위험한 매매는 자금관리로 작게 하던지 고수들이나 매매하라고 피해가면 됩니다!!~)

 

   트레이딩이 어렵지만 기술적 분석을 사용하려고 한다면...

 투자에도 손절위험없는 종목을 보는 안목과, 시세의 흐름까지 얻을 수 있는 수급등 다각도로 접근해서...

기본적분석에도 점수를 주고, 기술적 분석에도 점수를 줘서...

높은 점수를 받을 만한 종목을 투자하면 됩니다!!~

  (장기투자하는 경우에는 싸게 사는 것보다 많이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트로 일부물량을 비싸게 팔고 싸게 사서 보유물량 늘리는 전략도 나름 괜찮아 보입니다!!~

  - 이 전략은 얼마전 개미보다 선취매해서 종목추천하고 서민투자자들 등쳐먹었던, 유튜버 슈퍼개미의 옛날 책에 있는 전략입니다!!! ㅋㅋㅋㅋ)

 

 

 어디서 들은 말인지 모르겠는데...

"물려도 우량주에 물려라!!!"  라는 말이 있어서....

심리적으로 손절등이 어렵다면, 그냥 적립식가치투자한다는 마음으로...

종목접근해서 최악의 실패를 한다고 해도, 장기투자자로 시장에서 퇴출되지 않고 살아남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시장심리상, 누가 싸다고 사주는 종목은 물려도 탈출 기회를 주는데, 시장하락기에 다들 광기에서 벗어나 정신차리다보면, 워렌버핏의 말처럼 "물이 빠진 뒤에는, 누가 발가벗고 수영을 하는지 알 수 있다.' 라고 생각이 듭니다!!~

  - 우량주는 살아남아서 다시 상승할 것이고, 경제적 해자 없이 중국회사의 저가 공세에 밀려서 도태된 기업들은 물리면 답이 없습니다!!! ㄷㄷㄷㄷ)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