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주식투자2024. 1. 3. 15:26

https://www.youtube.com/watch?v=rgMi1UxENUo&t=2s&ab_channel=%EC%8A%88%EC%B9%B4%EC%9B%94%EB%93%9C%EC%BD%94%EB%AF%B9%EC%8A%A4

 

  수페TV 구독한지 오래되었는데, 그동안 영상은 안 봄 ㅉㅉㅉㅉ

미국주식 잘 몰라서, 헷갈렸는데...., 쉽게 알려주니 괜찮네요!!! ㅋㅋㅋ

 

 창원개미님 영상을 주로 보긴 하는데..

솔직히 재밌긴 하지만, 실천이 안되서 도움이 안되는 것도 맞습니다!!! ㅠ.ㅠ

 

 오히려 내 성향이랑 환경에서는 저 패시브펀드 방식의 투자를 해야 되는데....

실천하기에는 너무 늦은 감??이 있다는 생각만 들어서 공부를 하고도 실천을 못하고 있네요!!!~

 

  계속 꾸준히 공부하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감이 오려나????

 

 

 종목선택에서는, 패시브펀드방식의 투자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다만, 자꾸 차트에 눈이 가서 약간 변형된 형태??? 로 투자해 보고 싶습니다!~

 예를 들면, 터틀트레이딩 방식의 피라미딩 매수투자가 되겠네요!!~

(근데 이렇게 한다면, 꾸준히 종목이나 타이밍 탐색해야 되서 패시브 펀드의 쉽게 실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사라집니다!!~)

 

 

 

   일단 패시브투자방식으로 무지성 매수하는 것이 꺼려지는 이유가, 장기투자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10년은 너무 길고, 20년까지는 투자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다만 개별기업에 주식투자를 할 때 장기투자 관점?? 은 꼭 필요해 보입니다!!!!!~~~

(아직도 장기투자 헤매는 이유가, 투자를 손절??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해서 떨어지면 팔겠다는 마인드 때문인 것 같은데....

 장기투자는 떨어지면 더 사서 모으는 적립식 투자방식이라서, 내가 실천하겠다는 방식은 단기트레이딩임 헐!!!~)

 

 

    일단 실천 못하는 핑계는 많지만...

   장기투자하려면 여윳돈으로 해야 되는데...

    지금까지 보험이나 청약저축같이 꾸준히 오랫동안 유지해야 된다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2~3년 이내에 정기예금보다 나은 성과를 내려고 하다보니, 굉장히 실천하기 어렵네요!~

   특히 배당주투자도 1년 성과가 마이너스가 나는 해가 있다보니...

   매해 성과를 내려고 하는 계획에서 틀어집니다!!~

 

     - ""잃지 않는 투자!!!!!! "" 하는 것은 좋은데... ㅋㅋㅋ

   심리학관련 투자책에서는 돈을 잘 다루려면 잃는 것도 잘해야 된다고 합니다!!~  ㅠㅠ

   (돈을 방치하다 싶이 하다보니, 투자하면 불안함 ㄷㄷㄷㄷㄷ

투자안목이 있으면 우량주 장기투자 할텐데..., 장기투자하려면 꾸준히 기업실적 관찰해야 되서 귀찮음  ㅉㅉㅉㅉ)

 

 

  그래서 나름 생각해 본 것이 진짜 여윳돈, 아니면 내 돈이 아닌 돈?? 으로 투자를 하면 쉽게 실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도 비슷한?? 투자를 하고 있긴 한데....

  잃기 싫다는 마음가짐으로 과도하게 분산투자를 아주 소액으로 하고 있습니다!!!! ㅉㅉㅉㅉ

   장점이라면, MTS를  잘 열어보지 않습니다!!!!

   단순하게 개별종목 리스크같은 경우가 없는 ETF만 사서 모아가려고 하는데....

   여윳돈??을 만들어서 수량모아간다는 전략으로 접근해보면 좋아 보입니다!!~

  (여윳돈?은 월급으로 만들어가기는 왠지 아깝고.., 어느정도 내가 목표한 자금이상이 모인다면 파킹통장이나 공모주청약이나 배당주의 여윳돈으로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들어 갈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실천해야 될텐데...

자꾸 차트로 타이밍 재는 버릇?? 이 있다보니..., 쉽지 않네요!!!! 

 그래도 가장 난이도 적고, 시간투자를 안해도 된다고 하니....

  그나마 쉽게 실천가능할 것 같습니다!~

(몰빵투자만 안하면 쉽습니다!~

 변동성도 없고, 분산투자와 분할매수를 하다보니 시장사이클과 운이 따른다면 꽤 괜찮은 수익을 줍니다!~

  아쉽게도 많이 투자 못한 것이 마음에 걸리네요!!! ㅠ.ㅠ

  일단 계획을 하고, 얼마나 잃을지?? 계산해서 각오를 다져야 겠네요!!~~

   그릇의 크기를 늘리고, 지식을 계속 쌓아서 두려움등 심리적인 부분을 극복해야 겠네요!!~

 

    ----> 투자금은 넉넉해도 투자운이 없어서 내가 사자마자 계속 내려가면 멘탈 나가는 것 조심해야 됩니다!~~

         켄피셔의 책에서 "왜 패시브투자로 돈을 벌기 힘든가??"에 대한 부분이 심리적인 부분때문에 실천이 어렵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배당주는 장기투자하다가 손실난 상태로 보유를 하게 되면 팔지를 못합니다!!!! ㅠ.ㅠ

         장기투자해서 배당으로 손실 메꿀때까지 존버 해야죠!!! 흨흨!!!~

    ( 영상에서 리얼티인컴 추천하는데, 장기보유 했을때 배당금 수익은 넉넉하겠지만 보유주식매도차익은 손실입니다!!

     평생 보유? 개념이 아니라면 멘탈유지하기 어렵네요!!!

 - JCTV님이 리얼티인컴 한번 언급한 적이 있는데 장기투자했는데 손실이지만, 배당금이 목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만약에 제가 투자했다면, 그냥 손실보고 팔고 다른 주식 살까?? 라면서 고민할 듯 합니다!!!! ㅉㅉㅉ)

 

        애매하면 개별보다는 그냥 배당ETF가 더 나을 것 같기도 하고.... , 아무튼 금리인하로 인해 저축도 힘들고...

     가만히 있는 것 보다는 뭔가 자산을 늘리려는 노력을 해야 될 때인 것 같습니다!~~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