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주식투자2024. 2. 14. 11:02

서대리TV - YouTube

 

 그동안 책이나 영상보면서 많이 고민했었는데...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재밌었다!!!~

 

 특별히 지수ETF투자에 대한 설명은 다들 비슷하다!~~

 

 근데 문제는 실천이다!!~

영상에서도 나오지만,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켄피셔의 책에도 나오는 얘기다! 실천하기 어렵다!! ㅠ.ㅠ)

 

 더욱이 어려운 이유는??

내가 매수하는 순간 폭락과 함께 하락장이 시작하면 어떻게 하나 걱정이다!! ㅋㅋㅋㅋㅋㅋ

(미국과 주식시장과 자본주의를 믿어야 된다!!!~)

 

 특히, 매일 실천하겠다고 블로그에 글을 썼는데....

막상 내가 시간여유가 없다!! ㅠ.ㅠ

(그냥 적당히 벌고, 즐겁게 쉬면서 사는 것도 좋다!~

돈때문에 건강잃으면, 우울증 걸려서 멍때리고 아무것도 안하고 계속 TV만 보게 되더라!! ㅠ.ㅠ)

 

 

  여전히 투자가 힘든이유는??

일단 마음가짐이다!!!~

 나는 10년 20년 투자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

(자식이라도 있으면, 적립식 투자를 이제부터라도 시작할 텐데...ㅠ.ㅠ)

 

 

   어떻게 살아야 하나?? 고민이 많은데...

일단 내 목표는 건강이 최우선!!!~

그리고 어떻게든 4년정도 직장생활 후 조기은퇴하는 것이 목표다!!~

(수입이 끊기기 때문에 10년 장기투자할 돈이 없다!! ㅠ.ㅠ)

 

  최악의 경우는, 수입도 없고 집에서 빈둥빈둥 백수로 보내는 세월이 길어질수 밖에 없다!~

하지만, 건강이 않좋은 것 같아서 일찍 은퇴하고 싶다!!! ㅠ.ㅠ

 (내가 가장 두려운 미래는, 미리 은퇴계획을 세워뒀는데...

투자로 돈을 다 날려먹고, 돈이 없어서 직장다닐까봐 걱정이다!! ㅠ.ㅠ

 자주 가는 게시판에서 어떤 분이 쓴 글에, 5억을 투자로 날렸는데.. ㄷㄷㄷㄷㄷ

 공기업다니는 능력자라 계속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한다!!! 헐!!~~

 - >> 제약 바이오에 몰빵 물타기는 절대 하지 말라는 깨달음을 직접 5억이나 손실보고 가르침을 주셨다!~

  만약에 투자할 생각이면 투자비중줄이고 물타기 하면 안되는 섹터가 바이오 테마주임을 기억하자!!!~)

 

 

 주식투자의 지혜 유튜브 영상을 계속 반복 해서 듣는데....

내가 잊어먹은 부분이 있다!!~~

 단기투자는 2주~1달정도를 목표에 두고, 하는 투자이다!!!~

(나처럼 정신없이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살다가, 월급날이 오는 속도가 너무 빠르다거나??

알바까지 해서, 제대로 쉴시간도 없다면 이건 불가능하다!!!~)

 

 

 그런데, 위 영상을 보다보니..

재밌는 사실은..???

 저 수익의 비밀은 상승장이라는 것이다!!!!~

 (반대로 말하면, 하락장에서는 엄청난 손실이 올수도 있고...

 물려서 10년이상 존버할수도 있다!!~

   돈을 벌려면 운이 따라야 한다!!!~)

 

 

   아무튼 이것도 안되고, 저것도 안되서 머리가 점점 복잡해 질 뿐이다!~

그래서 자꾸 자기계발서 보면서, 내 문제는 무엇인가?? 라는 생각만 들 뿐이다!! ㅠ.ㅠ

 

 결론은 조금이라도 해보고, 투자금액도 늘리고 어떤 위험이 있는지 감수하고 경험을 쌓는수 밖에 없다!~

 머리속에서 적립식 투자도 좀 고민을 해봤지만..., 역시 어렵다!!~

 

 다만 한가지 깨달은 점은, 내가 단기투자를 할 것이라면 노력해서 목표와 계획을 세워선 원칙대로 투자를 잘 하는지 연습해 봐야 한다!!~

 그리고, 장기투자라면 내가 끝까지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면서 그냥 여윳돈으로 노후대비 보험금이라는 생각으로 끈기를 가지고 실천하는 일 뿐이라는 것을 느낀다!!!~

 

  천천히 실천하면 될 것 같아서, 자꾸 나중으로 미루는데...

눈이 아프고 나서 깨달은 점은, 삶은 시간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해서 한정적이다!!~

  (나한테 시간이 얼마 없구나!!ㅠ.ㅠ, 노동소득으로 장기투자할 타이밍을 놓쳤다!!!~~ㅠ.ㅠ)

 

  그나마 희망적인 부분은 워렌버핏이  큰 돈을 번  운이 따랐던 시기가 40대후반,

그리고 세계제일의 부자가 유명세를 날리던 나이가 60대인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자산의 축적분은 60대 이후라는 것 깨닫고 조금만 더 노력해봐야겠다!!!!!!

  

 

 

https://blog.naver.com/sds1988/223160015054

 

연금저축펀드 만 55세 전에 해지하면 진짜 손해?(원금손실)

연금저축펀드를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이렇게 혜택 좋은 계좌가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압도적인 성능을 갖...

blog.naver.com

 

 연금저축을 할까? 말까?? 고민중이다!!~

스노우볼 효과를 노리려면, 애매하기 때문이다!!~

(현금흐름을 꾸준히 만들어야 되는데, 내 계획은 4년후에 은퇴이다!! ㅋㅋㅋㅋ)

 

다만 적립식으로 모아가는 전략에 대한 세금혜택은 좋다!~

단점이라면, 돈을 다 돌려받으려면 만60은 되어야 될 것 같다!! ㅉㅉㅉ

(장기투자자들이면 좋아할 듯 하다!!~)

 

그래도 내 투자계획중 소액으로 계속 꾸준히 장기투자한다!!는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현금흐름이 걱정이다!!!~

 

내 계획대로 은퇴를 한다면, 현금흐름이 없어진다!~

대신 목돈?으로 트레이딩등 전업투자할 자금은 많이 모이게 된다!!!~

 

단순히 지금 몇년동안 세제혜택?등 연말정산 노리려고 가입하기에는 애매하다!!!~

(청약저축통장 300만원 소득공제 된다고 하길래, 월 25만원으로 저축액 늘렸다!!~

퇴직하면, 통장해지 해야 겠다!~

 진작에 임대주택신청했어야 했는데, 이제는 자격요건등 재산기준으로 넘어가서 어려워 보인다!! ㅠ.ㅠ)

 

  지금 생각대로라면, 대략 몇백만원?? 정도 세제혜택 받으려고 만60세까지 기다리기가 좀 너무 길다는 생각이 든다!!~

다만 시장지수에 투자하는 장기ETF적립식투자는 이만한게 없다!! ㄷㄷㄷㄷ

 (말 그대로 노후 대책이다!!~ 문제는 내가 계속 현금흐름 창출할 능력이 없어서, 뭉칫돈으로 투자해서 먹고 살아야 한다!!~

 중간에 투자를 그만둘 경우에 참 답답하다!~

 ISA통장에 들어간 돈을 단기로 굴려서 공모주로 투자하는 것이 더 많이 벌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당장 쓸 돈은 아니지만, 일반주식이나 배당주투자등 종목선택에 제약이 많아서 애매하다!!!!!

좀 공부를 해보고, 결정해 봐야 겠다!!~

 (분산투자가 중요한데, 중간에 투자를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해야 할 의지를 갖췄을때만 투자시작해야 된다!~

 중도 포기해도 되기는 하지만, 왠지 돈 찾을때 세금 내라고하면 머리아플듯 하다!!~)

 

 

 

 

https://www.kcie.or.kr/mobile/guide/22/27/web_view?series_idx=&content_idx=1204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합리적 투자문화 조성 및 투자자 보호를 목적으로 한국금융투자협회 등 7개 기관이 공동으로 설립한 투자교육 기관입니다.

www.kcie.or.kr

 음 역시 종목이 제한된 것이 문제다!!~

 

 

https://www.youtube.com/watch?v=Ep0-X1lUNUY&t=495s&ab_channel=%EC%95%A0%EC%B0%8C

 

 그리고 종합소득세도 문제가 될 수 도 있겠구나!!~

 

 

이것저것 복잡하다!!! ㅋㅋㅋㅋ

내가 얻을 이익이 뭔지 집중해야 겠다!~

 

 

 일단 내가 낼 세금은 생각보다 적다!!~

그리고 단기로 매매할 시 연금저축보다는, 그냥 미국 직투가 수수료와 세금등에서 유리하다고 한다!!~

(연말정산혜택이나 세금면제 혜택은 아쉽지만, 돈을 찾지도 못하고 투자종목제한을 둔다는 부분때문에 투자하기 꺼려진다!!~

 특히 혹시나 단기로 ETF투자하는 것이라면, 연금저축이 더 복잡해 질 것 같다!!!~)

 

 적립식으로 평생? 투자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갖지 않는다면, 역시 투자는 조금 보류해 둬야 겠다!~

(연말정산 혜택이라고 해도 몇십만원 안된다!!?

 괜히 머리아프게 ETF에 신경쓰기도 귀찮긴 하다!!~

다만 아쉬운 점은 ISA 계좌로 배당주 집중하고, 다른 계좌에서 미국지수ETF는 꾸준히 매수해 보고 싶다!~

 문제는, 내가 나중에 단기투자를 할지?? 아니면 국내 일반주식에 집중하거나 해외직투를 하는 경우도 있고...

포트폴리오 변경하는 부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결과적으로, 혹시라도 돈을 중도인출하게 된다면????

 세금이 너무 많다!! ㅠ.ㅠ

 그냥 ISA계좌한도 늘리는 데 집중해야 겠다!!~

 어차피 이것저것 분산투자할 자금 여유도 없고, 현금흐름도 없어질 확률이 높다!!~

  아무래도 단기적으로 큰 돈을 굴리는데 집중하는 전략이나 방법을 고민하고 배워야 겠다!!!~)

 

 

 

 

p.s> 살면서 너무 편하게 살았다는 생각이 든다!! ㅋㅋㅋ

 진작에 주택청약저축해서, 임대주택청약도 알아보고....했으면

지금쯤 집도 있을텐데, 이제는 늦어서 자격요건이 안된다!!!!!~

 (청약저축은 중간에 해지 하긴 했지만, 그냥 아무생각없이 형이 하라고 해서 했는데...

어디다 쓰는 건지 몰랐다!!! ㅠ.ㅠ)

 

 연말정산 할때도 매번 돈을 내기만 하고 받은 적이 거의 없다!!~

(월급받는 초창기에는 수입이 적어서 받음)

 

  그냥 무식하게 직장다니고, 월급만 벌어서 그냥 게임하고 군것질하고 아무것도 안했더니...

남는게 하나도 없네 !! ㅠ.ㅠ

(나름 재테크공부는 하긴했지만, 트레이딩 할 환경이 안되는데... 너무 일확천금 노린 것 같다!! 씁슬..

 결국 생활재테크 지식은 "꽝"이구나!!!!~ 흨흨.

- 소득공제인데, 세금 공제인줄?? 알고 왜 청약저축 100만원 공제 안해주는지 몰라서 구글에 물어봤네 ㅋㅋㅋ

 소득에서 뺀 나머지에 대한 세금이라서 대략 -10%정도 줄어들었다!!~

 직장에서 쓸데 없는 교육 시키지말고, 이런 것 잘해줬으면 좋았을텐데.. ㅉㅉㅉ

 결국 복지관련 서류도 자동으로 되는줄 알고 신청안했더니, 나만 모르고 돈 환급도 못받는 불상사가 일어났었다는 것을

 2년이 지난 오늘에서야 깨달았다!! ㅠ.ㅠ)

 

 요즘은 차트보는 것이 재미도 없고, 그냥 내가 할수 있는 것이 투자가 아니고 생활에서 세금이라도 줄이려고 이것저것 하고 있다!! ㅋㅋㅋㅋ

(내가 할 수 있는 투자라는 것이, 노력을 하지 않으면 잘못된 타이밍에 투자를 하게 된다!!~

일상생활이나 근무 환경상 뉴스만 보게 되는데, 뉴스보면서 드는 생각은 뉴스로 투자가 가능하긴 하지만 아쉽게도 고점에서 사야되는 것이 마음에 걸린다!!!~~ 

 파티가 끝나가는데 뛰어들기 무섭다!! ㄷㄷㄷ

그래도 좋은 점이 있다면, 단순히 꼭 필요한 물품의 회사라고 저평가되어서 물타기하면서 매집하기 보다는...

 왜 떨어지는지 뉴스에서 나오는 물가상승과 소비심리 하락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꾸준히 관심가지면서, 통찰력이라는 경험이라도 챙겨야 겠다!~~)

 

 

  근데 왜 연금저축 할까 말까?? 고민중인건지 스스로도 알 수 없다!!~

가만히 앉아서 생각해보니, 습관때문이다!!~~

 

  매수하고 떨어지면, 손절, 하락장에는 인버스로 포지션변경해서 피라미딩 투자하기!!!

등 단기적인 트레이딩 관점에서 레버리지랑 곱버스를 주로 투자해서 그런 것 이다!!! ㅋㅋㅋㅋㅋ

 

  장기투자인데, 스스로 단기투자전략으로 돈 벌 욕심에 가만히 있지못하고 전략에 개입해서 큰 돈을 벌 욕심에 가만히 있지 못하는 것이다!!!~

 

   아무래도 연금저축은 정말 여유있게 틈틈히 꾸준한 수익을 저축하듯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ISA계좌처럼 투자를 해도 계륵?이 될 것 같다!!~

 --> 일단 장기투자 마인드 생기면, 다시 생각해 봐야겠다!!~~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