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를 하긴 해야 되는데, 실천을 못하고 있다!! ㅠ.ㅠ

근데 왜 잘 안되는 걸까??

 

 그 중에 한가지는 구체적인 목표가 없기 때문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에 투자를 했을때 몇퍼센트의 수익을 거둘수 있는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단순하게 추세추종으로 손절매 5%, 수익은 무한대!!!!! 라는 얘기를 하는데...

사실 스윙투자에서 목표치?? 라는 가격대가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추세를 끝까지 먹겠다는 생각은 안하는 게 좋다!!~

(사실 추세추종이 맞다!? 하지만,  내 투자 계획에는 내가 선택한 종목이 기대치가 100배라는 허횡된 꿈만 꾸고 가만히 앉아서 아무것도 안하면 수익을 놓칠수도 있다!!~~

반대로, 안전마진 생각했다가 존버했는데, 말도 안되게 떨어지는 이마트 같은 저PBR 주식도 있다!! ㄷㄷㄷㄷ)

 

트레이딩 개념에서 "손익비"라는 것이 중요하다!~

차트상 위치?로 지지선- 저항선 대비 가격위치나, 이동평균선상승추세에 올라타서 조정후 다음파동을 계산해 볼 수도 있다!!~

하지만, 피터린치처럼 매번 텐베거를 노리는 성장주 투자전략으로 큰 수익을 노리는 배팅을 할 수는 없다!! ㅠ.ㅠ

(워렌버핏의 가치투자를 하긴 하지만, 대략 4뱅~5배 넘는 수익 챙기면 판다!! 무작정 "가즈아!!!"를 외치기 보다는..

저평가 주식이 적정주가를 회복하거나, 미리 예상한 영업이익성장률달성등 적정가치를 PER로 만족시켰을때 팔수도 있다!!~

 결국은 어느정도 자신의 투자에 대한 회수계획이 필요하다!!~)

 

 내가 자기계발서 자주 보는데...

실천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이 필수!!!! 라는 것을 투자에 적용하지 못했다!!~

그냥 맨날 심리관련으로 투자가 안되는 줄 알았다!!~

사실 투자의 성공원인으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계획된 손절과 멘탈관리를 하는 것이다!~

자신의 실수루틴을 없애고, 계획대로 최손한의 손실과 , 손실대비 기대이익이 큰 투자자산에 돈을 투입하면 돈은 저절로 벌린다!!!

 

 

 

 그렇다면,  내가 하는 투자에도 구체적인 목표가 있는건가??

아마도 없을 것이다!!~ ㅉㅉㅉㅉ

 

하지만, 가끔 계산기 두드리면서 내 1년후 자산증식을 예상하면서 얼마를 벌 것인가?? 를 계산해본다!~

그래봤자 정기예금 이자 계산기 두드리는 것뿐이다!!~

좋은 점이라면,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내가 가난하다는 생각을 잊게 해준다!~

가만히 있으면 돈이 들어오기 때문이다!!! ㅎㅎㅎㅎㅎ

 

 

그러나, 투자는 계산하기가 여간 까다롭지 않다!~

내가 얻을 수익률을 미래를 예지하지 못하면  알수가 없다!~

손실만 안본다는 확신이 있다면 전재산을 배팅할 수도 있다!!~

장기적으로 적립식 투자하면, 손실확률이 거의 없다는 통계를 믿고 투자할 뿐이다!!!~

내가 생각하기에 좋은 종목을 장기투자해서 나름 수익을 얻으려고 노력할 뿐이다!!~

 그리고 뭔가 잘못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 손절하면 된다!!~

(왜 손절이 중요한가?? 하면...,  딱 맞는 예시가 '차이나 전기차'라는 종목이다!!~

고점에서 손절했으면 좋았겠지만, 1/10토막이 나도 아직도 논쟁이 끊이지 않는다??

 그냥 언젠가는 오를 것을 믿을뿐이다!!~~

 - 뭐가 잘못된 건지 모르고, 그냥 믿는 건데..., 실제로도 수익잘나는 회사들이라면 이렇게 까지 떨어지지는 않을 것같다!!~)

 

 

 

 

 투자계획에는 어렵지만, 투자계획이 필요하다!!!~

틀리면 원금보장이 안되기 때문이다!!~

 예금같은 경우는 그냥 여유있을테지만.....

아쉽게도 투자는 위험자산을 다루는 기술이 필요하다!!!~

 

 예금보다 수익률을 좀 더 기대해보면 채권이 있다!!~

채권ETF가 선물이라서 내가 생각한 투자와는 거리가 멀다!!~

근데 찾다보니, 원금보장 만기채권ETF도 있더라!! 헐 신기함!!! ㅋㅋㅋ

이 경우는 안전하게 약속된 수익률4%라고?? 한다면 추가 시세차익까지 목표를 두고 계획을 세울수 있다!!~

 

 

 

 

배당투자자가, 한번쯤 생각해볼 이야기... - YouTube

 

  그다음 생각해 볼만한 것이 배당주 투자 같은 주식의 저평가 매수, 고평가 매도하는 가치투자이다!!~

내가 생각할 때는 추세 좋은데?? 왜 팔지??? 라는 생각만 들었다!!~~

하지만, 정해진 계획대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니., 싸게사서 배당받으면서 기다리면서 비싸지면 시세차익을 벌게 된다!~

영상 요약하면, 절대목표수익률 8%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

 

 오르는데 왜 팔지??

라는 생각이 드는데.....

가치투자들이 강조하는 안전마진, 절대수익률이 원칙이라서 그런가 보다!!! 라고 생각하고 넘어간다!!! ㅋㅋㅋㅋ

(투자는 욕심 부리면 안된다!!~

이런 투자가 가능한 것은, 종목특성상 하방경직성과 상승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로우리스크와 중간정도의 소득을 노리는 것이다!!~

 더 큰 상승제한 없는 소득을 노린다면, 성장주를 리스크 관리하면서 투자해 볼 만하다!!~)

 

 

근데 성장주투자도 마찬가지로 매출액대비, 적정주가계산해서 적당한 가격에 사는 투자가 된다!~

그리고 성장률 계산해서 5년정도 목표수익률 채운다면, 장기투자라고해도 목표달성으로 인해서 일단 팔고나서 다른 종목에 재투자하는 리밸런싱을 하게 된다!!~

 

아무튼 리스크는 적고, 적당한 수익률을 주는 좋은 투자다!!~

하지만 종목을 보는 안목과 경험이 필요하다!!!~

그리고 혹시나 버블로 인해 더 올라도, 다른 더 싼 주식을 사기위한 리밸런싱을 위한 전략이다!~

그러니 아쉬워 하지 말고, 다른 더 싼 주식을 매수하기 위한 투자라고 생각해야 된다!!~

(싸게사는 것이 핵심이다!!! 손실은 짧고 수익을 길게 보는 추세추종전략이 아니다!~

애초에 계획에는 그런 부분을 배제하고, 계획대로 원칙대로 실천해야 된다!~

 영상에도 나오지만, 일단 수익보고 다른 싼 종목을 매수할 기회를 포착할때까지 현금보유하면서 기다리자!~

투자는 사고, 팔고, 쉬는 것이다!!!!

  겨울 지나가고, 봄에 씨부리는 농부의 심정으로 투자해야 맞다!!!!~)

 

 

 

 

 

현금 3억원 있다면 부동산과 주식 중 어떤 투자를 해볼까? - YouTube

 

 지수ETF에 적립식 투자하기. 

기대수익치목표는 연수익률 12%입니다!~

 게다가 복리효과로 벌어들이는 돈은, 누구나 저축해서 10년~20년 기다리면 10억도 벌수 있습니다!! ㄷㄷㄷ

꿈의 투자법이죠!!!! ㅋㅋㅋㅋ

하지만, 현실은 돈 벌었다는 사람을 본적이 없네요!!! ㅠ.ㅠ

(누구나 아는 쉬운투자법인데, 끝까지 원칙고수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이 적죠!

대부분 하락장에서 투자를 중단하거나, 투매를 하게 됩니다!!~)

- S&P500은 기대수익률이 좀 더 작습니다!!~

 

 만약에 제가 나이가 어렸다면?? 실천했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게 못하겠네요!!! ㅠ.ㅠ

아직도 주식대박의 꿈을 버리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ㅋㅋㅋ

손실위험이 두렵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손실을 보고 멘탈나가서, 시장에서 퇴출되고 깡통찬 적이 있는데....

 투자는 손실을 볼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간과했습니다!!~

 게다가 투자를 하는데, 손절방법을 고수했죠!!~

 투자금이 커지면, 손절이 어렵습니다!~

 사실 원칙을 준수하긴 했지만, 막연하게 대충 감만 익히고 투자를 실천했더니....

내가 얼마나 잃을지 계산을 안했습니다!!~

(장기투자로 적립식 접근하면, 손실위험이 없다고 합니다!~

저처럼 10년이상 오래 기다릴 여유가 없는 투자자라면, 계속 계좌보면서 불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

먼저 자신의 성향파악부터 하고, 계좌를 무지성으로 매수할수 있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투자를 계획할때 항상 망상에 젖어서 연복리15%로도 10억달성을 꿈꾸지만...

현실은 투자금을 전부 날릴수 있을만큼 큰 손실을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금이 1억인데, 재수없게 하락장이 와서 5천만원이 된다고 한다면..

내가 그 스트레스를 견딜수 잇는지 미리 생각해보고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적립식투자가 내 전재산을 나눠서 천천히 변동성에 대한 대책으로 하는 거라서 괜찮겠지만...

여윳돈이 아니라서 , 내가 예측하지 못한 블랙스완급 코로나 같은 사태가 벌어졌을때의 대처방법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운이 좋다면, 적립식 투자가 저점에서 시작해서 상승장을 제대로 탄 경우만 이런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여러 책에서는 그다지 큰 손실이 없다고 하는데..., 수익률 면에서는 큰 하락은 없더라도 수익금 측면에서도 멘탈관리 고민해 봐야 합니다!!~)

 

 막상 실제로 투자한 분들 보면??

공포심보다, 오히려 포모증후군에 걸려서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내가 볼때는 부러운 수익률인데, 그 분들 기준으로  수익률이 적다고 합니다!!! ㅋㅋㅋㅋ

(너무 안정적이라서 심심하다고 합니다??

 하락장에서 그런 얘기가 안나올텐데... ㄷㄷㄷㄷ)

 

 

 

아무튼 투자한 분들이 대부분 만족하는 투자법이긴 합니다!!~

그런데도, 왜 나는 투자를 안하는지 의문입니다!!! ㅉㅉㅉ

 

   아무래도 손실에 대한 대비책이 "존버" 밖에 없어서 꺼려지는 것 같은데...

여유가 있으면, 트레이딩을 하거나 피라미딩 물타기 등등 해봐도 괜찮아 보입니다!!~

당장 쓸 생활비를 투자하면 절대 안되지만, 적어도 10년동안 생활비는 따로 통장 만들고...

나머지 여유돈으로 트레이등을 하든, 무지성 매수를 하든 10년만기 적금들었다고 생각할 만큼의 돈으로

어떤 짓??을 해도 가장 합리적인 투자방식입니다!~

 손절을 해도 좋고, 못했을경우 갑자기 단기투자에서 장기투자자로 강제로 변신??을 하게되도 괜찮아 보입니다!~

개별우량주인 경우 불안하지만,  경기순환에 따라서 다시 주가회복할 가능성이 높고 리밸런싱을 통해서 지수는 언젠가 움직입니다!~

 일본같은 경우 35?? 년이 걸렸던가?? 했는데.....

어쨌든 개별주보다는 안전하고, 적금만기시 손실을 볼 수 있더라도 내가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돈은 아니기때문이죠!!~

 1억원짜리 만기 적금이, 1천만원이 된다고 하면 멘탈나가겠지만....

1억원이 2억 3억..., 10억이상 장기투자로 수익을 얻을 가능성에 배팅해 볼만 합니다!!~

 단기투자의 경우 3배레버리지를 사용하는 전업투자자도 계시던데...

우리나라 지수ETF투자의 경우 끔찍한 결과를 초래하지만, 그래도 미국지수는 성과가 괜찮아 보입니다!!~

 (물론 단기 투자는 손절이 필~~~~ 수!!!!!!~)

 

 

 

 

 그 다음은 워렌버핏, 피터린치, 제임스 사이먼스....., 마크 미너비니등으로 수익률이 커집니다!!~~

(복잡한 전략이고, 내가 따라할 수도 없으니 패~~~스 하겠습니다!!! ㅠ.ㅠ)

 

 

최근에 심심해서, JCTV님 책리뷰영상을 다시 찾아봤는데...

투자전략은 목표수익률을 정해서 시작했다고 합니다!~

현실적으로 10%정도를 벌기위한 투자입니다!~

저는 이 부분을 생각못하고, 왜 저렇게 투자하는지 이제서야 깨닫습니다!! ㅠ.ㅠ

자신이 할 수 있는 투자를 실천하는 것!!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실천해야 됩니다!!~

 

 중요한 점은, 목표기대수익률이 현실적인 기대수익률이어야 한다는 겁니다!~

주식 맨처음 배울때 공부한건데, 다른 주식고수들 책을 읽다보니 잊어버렸습니다!! ㅠ.ㅠ

내가 주식고수가 될 확률이 적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흨흨!!!~

 

물론 유튜브에 고수들 많은데, 실제로 내가 저 분들의 투자방법을 똑같이 베껴서 실천해보려고 노력하면 됩니다!~

근데 시간도 없고, 직장다니는데 무리입니다!!! 

그래도 나중에 써먹으려고 열심히 배웠는데, 은행이자만도 못한 수익이 나오는 현실에 좌절하게 됩니다!~~ ㅠ.ㅠ

일단 지금 돈을 버는 전략에 집중해야 됩니다!!~

 

결국 구체적인 목표가 있는가?? 를 고민하고 실천하는 것을 통해, 현실수익을 벌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목표에 더해서, 중요한 것이 투자경험을 통해 얻은 확신입니다!~

JCTV님 의 수익률을 유심히 관찰하고 연구하다 보니, 특이한 점이 손실을 피해가는 방법입니다!~

 

저라면 당연히 손절과 투매를 할 타이밍에, 자신이 가진 현금이 없어서 빚을 얻어서 레버리지로 하락할때 더 추가매수한 것이죠!~~

 내가 필요한 부분이 저 확신인데, 아쉽게도 장기투자전략이나 철학면에서 접근한 투자가 아니라면 저런 실천이 어렵습니다!~~ ㅠ.ㅠ

(투자자의 기질과, 야수의 심장이 필요합니다!! ㄷㄷㄷㄷㄷ)

 

 

스스로 어떤 투자자인지 확인해보고, 자신한테 맞는 구체적인 목표를 통해 한걸음씩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는 얘기인데, 아직 정리가 잘 안되네요!!! ㅋㅋㅋㅋ

 

 

 

 

 

 

    요점은 내가 할 수 있는 투자실천하기!

 

1. 은행이자 받으면서 정기예금(4%)

- 좋은 투자입니다!!!~

  이율이 낮지만, 열심히 노동소득으로 벌면 됩니다!!~

  단점은 예전에는  1%도 될까? 말까?? 하는 은행이자 투자를 복리로 20년가까이 투자했지만...

  이자는 총합이 체감상 200만원도 안되는 것 같습니다!!! ㅠ.ㅠ

  현금보유는 중요하지만, 금리 하락기나 바닥에서 장기로 저축하는 것을 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투자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옛날에 100원짜리 빵이랑 200원짜리 우유로 점심해결하면서 모은 돈인데..., 

지금은 빵이 1500원이 넘고, 우유도 1000원이 넘습니다!!! ㄷㄷㄷㄷ

 

- 투자공부 안하면, 내 자산가치는 점점 쪼그라 듭니다!~

  (이제 1%이자의 시대가 오면, 직장을 관두기는 커녕, 더 열심히 알바하고 재테크 해야 됩니다!!! ㄷㄷㄷㄷ 

   투자자들은 저금리 올 것을 기대하면서 주식시장에 투자하지만, 투자하기 꺼려지는 저축선호하는 분들은 두려움을 가지고 투자자로 변해가려는 공부와 노력이 필수!!! 입니다!!~)

 

- 정기예금보다 조금 더 나은 채권투자도 있는데, 조금이라도 더 벌기위해서 ISA계좌 활용해서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채권ETF는 원금 보장 되는 경우가 드물다!! 채권에 투자해서 조금이라도 수익률 높아지면 괜찮은 투자다!!~

잘 몰라서, 따로 분류 안했지만, 안전자산으로 두고 투자하면 좋다!!!!!~)

 

 

 

2. 배당주 투자( 8%)

- 솔직히 이정도면 직장생활 열심히 해야 된다!!! ㅋㅋㅋㅋ

복리로 불려주는데 이정도는 감수해야 된다!~

 다만 저 투자를 익히기 위한 투자경력이 꽤 길수도 있다!~~

 예전부터 배당주 투자해보려고 했는데...

솔직히 어떤 주식이 배당주인지 잘 모른다!!~

 맨날 주도주 찾는다고 열일했더니, 배당주들은 눈에 잘 안띈다!!~

 

- 단점이라면, 타이밍??을 노려야 한다!!~

쉽게 모아가는 주식이라고 생각했는데...

자산주가 주도주??가 되는 타이밍이나...

배당시즌이 매도시기가 된다!!~

  (싸게 사야 되는데, 매매타이밍??이 많지 않다!!~)

 

-  손실볼 위험은 없다?라고 생각하지만...

배당주 전문으로 투자원칙이나 실력으로 키워야 수익을 얻을수 있다!~

 쉽게 8%수익 얻기는 힘들고, 공부하고 노력해야 되는 점이 실천하기 쉽지 않다!! ㅠ.ㅠ

 (미국 배당주ETF에 적립식 매수가 더 낫다?? 라는 생각이 든다!!!~)

 

3. 지수ETF 투자(10%)

- 일반인에게 최고의 투자방법이다!!~

근데 왜 이렇게 실천이 어려울까??? ㅠ.ㅠ

 아마도 손실에 대한 공포감인가?? ㄷㄷㄷㄷ

 

- 단기적으로 접근해서 거치식으로 투자했을때, 손실위험성이 높다!~

대신 천천히 부자가 되기로 결심하고 적립식으로 마음 편한 투자를 하면 된다!~

단점은 있지만, 가장 쉬운 투자라고 한다!!~

 

- 근데 현실적으로 투자해서, 큰 돈을 번 분이 별로 없어서 아이러니?? 하다!!~

 내가 볼 때 문제는 10년 수익이 코로나 시기 같은 폭락장 만났을때...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 때문일 것이다!!~

 (책에서 본 내용과는 다르게, 역사상 최저점을 갱신하는 지수의 차트를 본다면..??

과연 저게 가능한 건가?? 라는 의문이 든다!!~

  이건 다시 백테스트 해봐야 겠지만, 코로나 시기때 투자수익률이 반토막을 넘어가는 경우를 많이 봤다!~

 내가 투자한 시점에서 하락장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으니, 장기로 10년이상을 목표로 투자안한다면, 의미가 없다!!)

 

 - 나는 조금씩이라도 계속 벌기를 원하는데...

   지수ETF는 10년이상 횡보장이 될 수도 있고., 생각보다 수익률이 크지 않을수도 있다!~

  최악의 결과는 내가 은퇴해서 생활비로 써야 되는 시점에 최악의 증시상화이 올 수도 있다!!~ ㄷㄷㄷ

 

-  스노우볼 효과를 노리려면 연수익률이 두자리수가 되면서, 최악의 해는 1~2년정도여야 하는데...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지수투자는 최악의 경우 10년동안 가만히 있어야 된다!

   이런 부분에서 불안하다!!~ 헠!!!

  (피터린치 마젤란 투자펀드 같은 경우를 찾으면 좋겠지만, 찾을 확률이 거의 없을 것 같다!! ㅋㅋㅋ)

 

- 그렇다고 안하는 것보다는...

 그냥 적금만기 기다릴 생각으로 매달 10만원, 여유있으면 500만원정도 계속 투자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적립식으로 1년정도 5천만원 투자했는데도, -10%이상으로 손실났을 경우 좀 고민해보고 손절해도 괜찮아 보인다!!~

 500만원 정도는 장기투자에 대한 손실금 치고??는 큰 돈은 아니다!!~

  그리고 계속 매수해서 적립식으로 쌓아나가는데, 최악의 MDD로 인해 손실을 볼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일단 손절을 할 수도 있다!!~

   (손절을 하면 안되지만, 그냥 넔놓고 내 자산이 마이너스 되는 것을 지켜보는 것 보다 일단 손절하고 다시 적립식으로 투자해도 괜찮아 보인다!!~

  나중에 바닥찍고 다시 내 보유가??에 재매수 할 수 있는 트레이딩능력이 필요하지만...

   일단 손실의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도 있다!~

   아니면 처음부터 자산배분하고 리밸런싱 하고, 상승장 하락장 구분해서 현금보유비중을 80~20% 정도로 조절하는 방법을 일반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쓰는데, 그 방법도 괜찮다고 본다!!!~)

 

 

4. 트레이딩 (수익률 제한 없음, 손실제한있음)

 - 최고의?? 투자방법이라면 역시 가치투자??? 다!!!~

 하지만, 전문적인 능력이 필요하다!!~~

  기업분석 잘하는 능력도 필요하지만, 운도 따라야 한다!!~

   기업분석을 잘해도 주가상승이 꼭 따라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  내가 실천할수 있는 투자 중 가치투자는 제외했다!!~

  그 이유는 자신이 없다!!!  ㅠ.ㅠ

  

 - 물론 좋은 종목을 좋은 타이밍에 사려면, 가치를 알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가치투자하는 것보다는, 그냥 지수ETF나 배당ETF에 마음편히 투자하고 싶다!! ㅋㅋㅋ

   (어차피 내가 가치투자해도 수익률이 펀드매니저 수익률도 못따라가고,  20%수익률도 워렌버핏이 아니라면 불가능해 보인다!! ㅎㅎㅎ, 그냥 시간에 투자하자!!! ㅠ.ㅠ)

 

 - 그 밖에 성장주투자?? 도 있지만, 역시나 가치투자와 비슷한 이유?? 로 실천하기 힘들다!!!!!

 아무튼 트레이딩에도 필요한 부분이니, 공부할 필요가 있다!!~

  선물주는 산타님 책을 보면, 요점은 성장섹터에 집중하는 것이 부를 이룬 비법이기 때문이다!!~

 (노력하면 되겠지만, 내가 성장관련 주식정보를 얻는 것보다 뉴스나 차트를 통해서 알아차리는 경우가 더 많다!!~)

 

- 트레이딩이 최고의 투자방법은 아니지만..?? 

 그나마 현실적으로 조금씩 벌어서 스노우볼?? 효과를 얻을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장점이라면, 확정손실을 통해서 큰 손실을 감수하고 오랫동안 고통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창원개미님 말로는, 조금씩 쌓아나가는 재미가 있다!!~)

 

- 창원개미님 자신이 대충 20~30억 정도인 것 같은데...

 1회 투자금은 1천만원부터 시작한다!~

 하루수익은 대충 백만원 조금 넘는것 같다!~

대박나면 몇천만원 정도??

 

  -  그런데  수십억 자산가가 쓰는 방법이 스캘핑이라면, 전체자산 대비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 방법을 쓰는 이유는 한종목에 10억투자하고 손절했을때 1억, 그리고 누적되는 손실이 계속되면 10억을 날리는 사태가,,ㄷㄷㄷㄷ

  하지만, 투자금과 비중조절을 통해서 작은 돈으로 적게 수익을 얻는 방식으로 돈을 벌 수 있다!~

  1%수익을 백번 쌓으면 100% 수익을 얻을수 있다!!!~

   단리 계산이라서 복리효과?가 없어서, 상황에 따른 비중조절을 해야 된다!!~

   댄쟁거처럼 상승장에만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목표다!!~

 

- 트레이딩은 전체자산의 10%로 투기를 하면 된다??

돈을 잃기 싫어서, 차트가 좋아도 작전주 같다는 생각에 선뜻 투자못하는 경우가 내게는 실천하기 쉽지 않는 문제였다!!~

 혹시라도 돈을 잃으면 굶어죽게 되는 걱정을 매 순간 해야 된다!!~~ ㄷㄷㄷㄷ

 그런 걱정을 피하기 위해서 워렌버핏의 90:10 = 주식:현금 포트폴리오 와 반대로 10%를 트레이딩, 90%는 안전자산으로 비중조절을 해야 된다!~

 (혹시 깡통차면, 90%현금에서 다시 1/10을 트레이딩자금으로 쓰면 된다!!~)

 

- 대략 머릿속에는 이론이 정립되어 있는데..., 실천을 못하겠다!!~

전업투자가 아니라면, 눈에 무리가 간다!! ㅠ.ㅠ

 직장에서 하루종일 모니터 보다가 눈이 나빠졌는데..., 트레이딩까지는 무리다!! 흨흨

 그나마 책에서는 익숙해지면 한종목에 1초, 주도주 찾는데 30분정도 소요 된다고 한다!!~

 (나는 이게 안되던데...?? 노력을 더 해야 될 것 같다!!! ㅉㅉㅉ)

 

 

 

 

 

여러가지 내가 실천할 수 있는 투자방법을 공부하고 노력했지만...,

현실은 그냥 뉴스나 주식게시판에서 줏어들은 종목에 몰빵 투자했다가 개 털리고 시간만 지나갔다!! 흨흨!!!~

 

 아쉽게도, 전체 자산 포트폴리오를 능수능란하게 리밸런싱 하면서 자산을 늘려가는 피터린치식 포트폴리오 운영능력이 없어서 아쉬울 뿐이다!!! ㅠ.ㅠ

 

 

 

 

현실적으로 해야 될 일은 노동소득 늘려서, 저축하고.., 투자자산으로 조금씩 바꿔가는 일을 해야 된다!!~

 

 

1단계가 은행저축해서 이자소득

 

2단계가 배당주등 좋은 종목에 싸게 사는 노력하기, 비싸게 파는 매도능력 키우기!!~

 

3단계는 미래의 노후대비 소득을 얻기 위한 장기투자계획하고 실천하기!!~

 

4단계는 생계비를 벌고, 여유로운 시간활용을 위한 적극적인 주도주찾기와 트레이딩연습하기!!!~

 

 

 일단 생각은 옛날부터 쭉~~~~ 하고 있었는데. 실천은 굉장히 어렵다!! ㅠ.ㅠ

일단 마인드적으로 여유있게 투자에 대해 생각할 여유가 없다!~

왜그런지?? 그냥 바쁘다!!!! ㅠ.ㅠ

 

 그래도 언젠가는 실천하겠지?? 라는 생각으로 살고 있다!! ㅠ.ㅠ

 

 이렇게 쭉 길게 써놧는데..., 아마도 건강부터 챙기고 나서 좀 여유있어지면

현금창출을 위한 노동소득을 위해서 시간을 쓸 것 같다!!!!

"하~~아!!"

(일하고 나서 스트레스 받으니, 여유시간에 투자를 안하고 게임만 했다!!! ㅉㅉㅉ

그래서 끌어당김의 법칙, 긍정마인드로 내 투자태도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했는데..

효과가 별로 없네!!! ㅋㅋㅋ)

 

 트레이딩이 잘 안되는 이유는??

나름 열심히 할때는 뉴스도 잘 읽고, 차트도 잘 보는데....

건강문제, 가족문제, 본업이 바쁨등

직장인이 하기에는 문제가 많다!! ㅠ.ㅠ

(트레이딩은 어렵고, 그나마 투자로 접근해야 손실 볼 위험이 적다!!~)

 

아마도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목표를 정해놓고, 꼭 해야 할 일을 꾸준히 하는 것 밖에는 없다!~

뉴스도 잘 못보는데, 투자하면 엉뚱한 투자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일반인들에게는 지수ETF 무지성매수전략을 추천하는 책들이 많은 것 같다!!~

(문제는 하락장에서 그냥 배짱 부리면서, 오를거라는 믿음으로 존버? 할 수 있는가??

때로는 야수의 심장으로 빚내면서 물타기 할 수 있는가?? 를 생각해 봐야 한다!~

개별주는 그렇게 투자하면 폭망해서 한강가야 될수도 있고.. ㄷㄷㄷ

 그나마 여유있는 투자자는 시장ETF 존버하면서 장기투자로 성공하는 것 같다!!~)

 

 

 

 

 

https://www.ppomppu.co.kr/zboard/view.php?id=stock&page=1&divpage=52&no=261723

 

ISA 적립식 투자 시작해보려 국내 월배당 etf 종목들 찾아봤는데 어떨까요

연금저축 IRP도 작년에야 처음으로 사모으는중인 30대 초반입니다.ISA 계좌 서민형이 혜택을 보면

www.ppomppu.co.kr

 

  이것저것 읽었더니, 머리속이 복잡한데... @.@

(나도 내가 뭘 하고 싶은 건지 모름.. ㅠ.ㅠ)

 

 여러 책을 읽다보니, 지수ETF 투자전략에 대한 거부감이 드는 이유가...

투자대상자는 나이가 젊고, 20년이상 직장생활 하면서 현금 창출할 초보투자자들이다!!~

(그래서 잃어도 되는 돈을 적금식으로 투자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다!!~)

 

 내가 마음속으로 월배당ETF의 매력에 혹했었는데... ㅋㅋㅋㅋ

아마도 은퇴후 포트폴리오, 즉 부채포트폴리오를 마음에 두고 있어나 보다!!~

(어리고 귀여운 아이돌 가수보다는, 느긋하게 들을수 있는 트로트가수를 선호하는 거랑 비슷하다!!!~~)

 

 직장생활 오래할 생각이면, 투자라는 것을 걱정하지 않고 오로지 일만하면서 지수ETF에 올인하는 전략이 필요한데..??

남들보다 빠르게 몇년후에 은퇴계획을 세웠으니 실천할 수가 없다!!~~

 (그렇다고 은퇴전 4년동안 지수ETF를 투자했을경우, 어떤 결과가 나올지 예측이 안된다!! ㄷㄷㄷ

 은퇴후 현금흐름이 없다는 것이 치명적이다!!!~)

 

 결과로만 보면, 내가 집중할 것은 예금, 채권, 커버드콜, 배당중심 포트폴리오 이다!!~

사실 이것도 나쁘진 않다!!~

 월급보다는 적지만, 나름 먹고 살만한 포트폴리오로 소비를 줄이면 되는 전략이다!!~

 (근데 은행이자 줄어들고, 채권이나 배당주등이 하락장 오면서 원금손실과 함께 이자나 배당소득도 줄어들면 답이 없다!~

 투자자라고 하기에는 재산이 얼마 없다!! ㅠ.ㅠ)

 

   내가 은퇴하려고 하는 이유는...??

그냥 놀고 싶기 때문이다!!

 격렬하게 아무것도 안하고 싶다!!!!!!

 하지만, 무엇을 하긴 해야 될텐데....

 대책없이 멍때리고 있기도 애매하다!!! ㅠ.ㅠ

(원래는 트레이더의 꿈이 있었는데, 나이먹고 아프니 귀찮음!!! ㅉㅉㅉㅉ

직장에 적응하기 힘든 이유는?? 업무는 전문직인데.., 내가 아는 것도 없고 뭐하는 건가?? 싶을때가 많음!!!

유튜브에서 보니, 스스로 어떤 권한이나 지위가 없을수록 더 스트레스 받는다고 함!!

내가 통제할 수 없는 다른 사람의 업무를, 내가 결정할 수도 없고 담당자들은 사무실에 잘 있지도 않고.. ㅉㅉㅉ

 그냥 포기하는 것이 편함.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찾는 것이 중요해서 돈걱정만 없다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힘들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바쁘고 귀찮아서 투자는 생각만 하고 실천을 안하게 되는데...

자꾸 미래에 하면 되는 일로 생각해서 미루다 보면 불안하긴 하다!! ㄷㄷㄷ

조금씩이라도, 정말 잃어도 괜찮을 정도로만 이론과 함께 실천을 해나가는 연습을 하는데 중점을 둬야 겠다!~

(책에서는 이런 투자하지말고, 정말로 얻거나 잃어도 의미가 있는 돈을 투자하라고 한다!~

그런데, 내가 갑자기 투자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아서 감을?? 잃는 경우에는 참 애매해진다!~

 그래서 천천히 투자하는 법부터 배우려고 한다!~

 아무래도 적극적인 트레이딩은 좀 멀게 느껴진다!!! ㅠ.ㅠ)

 

 아이러니 하게도, 적극적인 투자를 해야 되는 시기는 월급을 버느라 바빠서 투자공부도 하기 힘든 지금이다!!!~

나중에 은퇴해서 트레이딩을 하더라도, 은퇴자금을 전부 쓸 수도 없고 정말 살기위한 데이트레이딩으로 생활비 해결해야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지금 하는 투자도 리스크가 있고, 나중에 리스크를 줄이고자 하는 전업투자도 현금흐름을 가져올 수 없다는 위험요소가 있다!~

  결국은 리스크 관리를 어떻게 잘 하면서,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것에 집중해야 할 필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 내가 무엇을 목표로 어떤 행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집중력을 보여야 하는데, 이것저것 손대다가 다 잘 안되는 느낌이다!~

할 수 있는 것만 열심히 최선을 다하자!!~)

 

 

https://www.youtube.com/watch?v=A6iLRHMA3j8

 

 일단 은퇴후 생활비가 목적이라면, 안전자산부터 다루는 법을 배우고, 투자에서 파생되는 이익목표를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한다!!~

 (막연한 얘기지만, 투자는 아무래도 매매차익?을 어느정도 해서 리밸런싱을 해야 되는 개념인 것  같다!~

무지성매수가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은퇴를 앞 둔 사람에게는 다른 목표가 필요하다!~)

 

 

 

 

 

꿈에 날짜를 적으면 목표가 되고
목표를 잘게 나누면 계획이 되고
계획을 실행하면 꿈은 현실이 된다.

 

   막연하게 언젠가는 전업투자자가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구체적인 계획도 없고 실천할수도 없는 환경이라서 그냥 꿈이다!! ㅉㅉ

목표를 위해서 지금 할 수 있는 투자를 하면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매번 목표로 한번에 모든 종목에 완벽한 포트폴리오를 투자해서 아무것도 안하겠다는 생각을 하기때문에 실천이 잘 안된다!~~

 

 우선 간단한 재테크 지식부터 실천을 꾸준히 해서 투자자산을 늘리는 목표를 세우고 실천을 하면 된다!~

무엇보다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투자도 마찬가지로 천천히 적립식으로 100만원씩 투자해서 1년정도 수익률이 10%이상 수익률을 얻는 것에 만족해야 된다!!

일단 내 목표에 맞는 투자라는 것을 실제로 체험하고 꾸준히 계속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재테크 하면서 스트레스 받는 것이 막연하게 전업투자해서 수백퍼센트 수익률을 얻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정기예금이나 채권공부해서 적당한 이자소득을 받는 것이 최선이다!~~

장기투자는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이 한정되어 있고, 수익률을 얻기 위한 기간이 너무 길다!! ㅠ.ㅠ

(내 투자계획에 장기투자를 할 마음에 여유가 없어서 실천도 안하고 있다!!~)

 

 일단 저축도 하고, 정기예금도 하고, 채권도 사보고, 장기투자도 용돈을 저금통에 저축하듯이 조금씩 해나가면 된다!~

투자로 성공을 못해도, 조금씩 공부하고 경험쌓는 것이 중요하다!~

 

  맨날 투자하겠다고 하고, 투자에 신경쓸 여유자금이나 시간도 없는데... 실적이 있을리가 없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열심히 꾸준히 실천하고.., 내가 할 수 있는 범위밖이라면 일단 투자계획에서 제외하자!~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도 꾸준히 천천히 해나가다보면,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는 낫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나씩 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