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qiAB_yb9l9c&t=3s

 

 출간된지 오래된 책인데....

구입해서 본지 꽤 오래되었다!!~

투자경험없이 읽었더니 몇번을 반복해도 이해가 잘 안되었다!!~ ㅠ.ㅠ

 

 집에 있기는 한데..

가끔 심심하면 읽어봐도 내가 알고있는 범위에서만 이해가 가능할 뿐

책 전체적인 내용은 솔직히 어렵다!!~ ㅠ.ㅠ

(기술적이론은 괜찮은데, 철학적인 부분등 실전투자에 어떻게 적용해야 되는 지 이해하기 어렵다!!~)

 

 굳이 초보자가 읽으라고 한다면???

존보글의 책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내가 차트책 말고, 존보글의 책을 먼저 읽었어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후회가 든다!! ㅠ.ㅠ

지수ETF 적립식투자가 나한테는 더 잘 맞았는데... ㅋㅋㅋ

그 시간동안 아무것도 안했다!!~ ㅠ.ㅠ

 트레이딩이 직장인들에게는 쉽지 않다!!! 하~~아!!)

 

 굳이 이미 여러번 읽은 책인데....

영상보니 참 재밌었다!!!~

 오전에 내가 주식투자로 접근해야 되는 방식을 고민했었는데..

이 영상에서 조금 깨달음을 얻었다!!!~

(책을 한번보고 끝낼것이 아니라, 유튜브리뷰도 계속 반복하다 보면 내가 읽은 책과는 전혀 다른 얘기를 하는 것 같은 착각도 든다!!! ㅋㅋㅋ

 실제로 부자회사원님 영상은, 부자회사원님 관점에서 여러가지 짬봉된 지식을 바탕으로 책리뷰를 한다!!!!

 그래서 애매한데..?? 라는 생각도 들지만, 책내용을 잊고 영상만을 보면 재밌다!!!!~)

 

 부자회사원님 영상중 좋았던 점은...

그동안 많은 책에서 말하는 엘리어트 파동의 무용론이다!!~

한마디로 신뢰도도 떨어지고 쓰지 말라는 얘기인데...

적절하게 4단계이론과 잘 혼합해서 설명해 줘서 도움이 된다!~

(실제로 차트 접근할때 파동으로 접근하는 편이 해석하기 편하다!!~

단순하게 4단계로 접근하면 패턴?이라는 것이 무의미해진다!!~

그리고 시세초기인지? 끝물인지 해석하면서 이중천정형등으로 차트해석하는 매도시점파악에도 도움이 된다!~

그것이 이미 지나간 차트라고 해도, 어차피 시세의 힘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추세와 파동으로 읽고 해석하는 것이

단순하게 4단계로 해석하는 것보다 더 낫다고 생각한다!!~)

 

 영상 보고, 다시 책을 읽어도 되겠지만....

점점 이론적으로 복잡해기 때문에 나중에 간단하게 볼만 할 것 같다!!~

 결과적으로 개인투자자는 추세와 기술적분석을 활용해서 자금관리로 비중조절하고 손절도 하면서 리스크관리 해야 된다!~

 그것이 그나마 덜 잃는 방법인 것은 맞는 것 같다!!~

 

 저 당시에 미국주식에 적립식 투자한다는 책들도 잘 몰랐고..., 하는 분들도 없어서 저렇게 투자해야 되었을 테지만...

지금은 투자법이 많이 바뀌어서 가치투자로 접근해도 괜찮을 것 같다!~

 (미국지수나 주도주ETF, 또는 자산배분등)

 

 

 영상만 보고 요점 정리하자면...

1파동이 나온 주식종목 잧아서, 눌림목 노리거나 제시리버모어의 변곡점. 최소저항선.신고가 돌파종목에 매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다만 실제로 해보니, 미리 계획하지 않으면 실시간으로 매수매도하기 어렵다!!~

 

 그리고 한가지 잊고 있엇던 부분이 주도주 매수할때 소형 테마주 살 필요가 없다!~

지수의 움직임이 평소보다 클 때, 가장 높게 오른 주식중에서 주도주를 찾으면 된다!~

예를 든 제주반도체의 경우 소형주라서?? 주도주가 맞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코스피 대형주 같은 경우는 그나마 찾기도 쉽고 투자하기도 쉽다!!~

 

  실제로 가장 찾기 쉽고, 눈에 잘 띈다!~

 근데 내가 투자는 안한 적이 많다!! ㅉㅉㅉㅉ

그 이유는 트레이더들은 대형주 잘 안하고 소형주 위주로 큰 이익을 노린다!~

내가 그런 주식을 찾을수 있을 정도로 종목분석이나 분류도 안되어 있는데...

마인드는 트레이더, 실제로은 일반인 투자자라서 머리와 손이 따로 움직인다!~

하지만 굳이 어렵게 투자할 필요없다!~

 그냥 내가 먹을수 있는 것만 발라먹는다!! 는 생각(창원개미님 철학!!!~)으로 대형주에서 적당한 수익챙기는 편이 낫다는 것을 깨달았다!!~

-  단순하게 접근해서  반도체주식이 상승업종이라면, 그냥 하이닉스 사서 적당히 수익챙기면 된다!~

 

 그리고 자꾸 잊고 있었는데...

박영옥님의 투자종목이나 그외 가치투자자 주식고수의 투자종목들을 책을 통해서 많이 봐았지만...

사실 뭐하는 회사인지 잘 모른다!!! ㅋㅋㅋㅋ

생소한 종목이 많고, 가치나 실적에서는 참 좋은 종목인데....

책에서 설명해주지 않는다면, 내가 찾아내기 힘들정도로 일상생활에서는 들어보거나 관련 상품을 접할수 있는 종목들이 아니다!!!~

(이건 그냥 전문 전업투자자!!! 들이 찾아내기 쉬운 종목이므로, 바텀업 투자에 능숙해야 실천가능하다!~

결국 실력이 꽤 있어야 가치주 및 성장주 투자가 가능하다!!!~)

 

 

 끝으로 다시 한번 중요한 것이라면....

차트든 종목분석이든 미리 예측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실제로 내가 자주 경험하는 일인데...

차트가 우상향하는 종목을 발견한다!!~

근데, 어?? 많이 올랐네!!!

이미 많이 올랐으니,  보유자의 영역이라고 생각해서 그냥 포기해 버린다!! ㅋㅋㅋ

(제주반도체가 바로 이런 종목이다!~

오래전부터 왠지 친숙해서 관심종목 분류해서 구경하다 간다!~

정작 무슨 종목인지는 잘 모름 ㅋㅋㅋ)

 

 영상보고나서 깨달은 점은...

단기적인 관점에서 오르는 종목은 꽤 찾기 쉽다!!~

근데 많이 올랐으니, 보유자의 영역이라고 관심종목에서 삭제해 버린다!!! ???

하지만 실제로 단기든 중기든 많이 오르는 주식은 이런 종목들에서 나온다!!! 

(추세추종철학을 바탕으로 접근하지 않고, 아무생각없이 주식투자를 접근하니 이런것이다!! 

자신의 그날 컨디션에 따라서 어쩔때는 가치투자한다고 하고, 어쩔때는 전업투자한다고 하고..

스스로 뭐하는 투자자인지 잘 인식이 안되는 것 같다!!!!!!! ㅋㅋㅋㅋ)

 

  추세가 없던 종목에서 추세가 나왔으니..

차트분석으로 접근해서 매수지점 찾고 매매하면 된다!~

(시장분석->종목분석->차트분석->매매실행)

 

 굉장히 쉬운 건데.., 희한하게 오른 종목은 쳐댜보지도 않는다!~

 내가 가치투자자도 아닌데 뭐하는 것인지 본능적으로 리스크 회피하는 걸로 보인다!!~

 (이게 뭐하는 짓이지???  ㅉㅉㅉㅉ

본능적으로 주식 매수 거부하는 것인지??

어떤 경우에는 누가 사라고 떠먹여 주는 종목도 추세가 없으니 매수안하겠다고 갑자기 없던 추세철학과 원칙을 고수한다!

내 생각이 뭘 하고 싶은 건지 스스로도 잘 모르겠다!!~)

 

 창원개미님 매수방법을 보면 굉장히 단순하다!!!~

그냥 차트를 보고, 오를 것 같은 주식을 자신이 원하는 가야할 자리를 급소공략하듯 매매하고 본절로 손실없이 잘한다!!~

 근데 현실적으로 저런 매매를 하기 힘들어서 내가 쳐다보는 종목들은 엉뚱한 종목들이 많다!!~

 그렇다고 기본적분석으로 접근하는 것도 아니라서, 실전투자에는 효과가 참 없다!!! ㅠ.ㅠ

 

 

 

   결론만 말하면....

결국 차트보는 요령을 익히고, 실제로 소액으로 계속 투자경험 쌓고 트레이딩을 연습하고 실천하고 꾸준히 계속하면 된다!~~

  항상 결론은 같은데, 실제로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서 어렵다!!~

그래서 배당주나 사보려고 하는데..., 배당주 볼때 자꾸 차트를 보게 되서 이것도 애매하다!! ㅋㅋㅋ

급등주에는 이 방법을 적용하기 힘들겠지만, 그냥 배당주라도 종목분석이나 매수방법에 써보면서 적당히 공부해보고 경험치 쌓아야 겠다!~

 투자에 집중할 시간여유를 확보하고, 빠르게 이런 종목들 위주로 계속 실천하는 것이 단기매매에서는 도움이 될 것이다!~

  역시나 투자방법을 알고 나서 바로 실천하지 않으니, 자꾸 까먹는다!!!~

 막상 실천해도 신경쓰기 귀찮아서 소액으로 하다보니 보상??이라고 얻는 금액도 적고 동기부여가 잘 안된다!~

 실제로 만족할 만한 투자방법인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 생각해보니 책에서 왜 상따를 자꾸 하라고 하는지 얼핏 이해가 된다!~

 자꾸 오르는 종목에 거부감이 드는데, 상따에서 갑자기 하한가 가는 경우가 드물고, 상따가 승률대비 수익이 크고 테마??에 민감해서 단기매매 공부하기도 좋다!!~

  물론 소액으로 100만원 시작해서 빨리 큰 수익얻는 트레이더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방법중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한데...

망할까봐 못하겠다!! ㅋㅋㅋ

 

(부자회사원님 영상과 내가 읽은 책의 내용이 다른 것 같아서 재밌는데 ㅋㅋㅋㅋ

어쨌든 도움이 되는 것 같아서, 할 일 없을 때 취미생활로 계속 봐야겠다!!~ )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