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및 잡담/잡담2024. 2. 26. 11:15

https://www.youtube.com/watch?v=pqvtSNPXgDY&t=15s

<우울하고 무기력할때 실천할 것들>

 

-유산소운동
-눈을 감고 쉼호흡, 이완, 명상(알파파)
-반려동물 키우기 (귀찮아서 못키움 ㅠ.ㅠ)
-매운 음식(떡볶이 좋아하는데 건강챙기느라 피하려고 함 ㅠ.ㅠ)
-뜨거운 물 목욕
-감사 일기

 

그 밖에 공감되는 얘기는...

무기력증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에서 벗어나라고 하는 것이다!~

누워있으면, 의자에 앉으려고 시도하고..

앉아있으면 나가서 걷고,

걷고 있으면 뛰라고 한다!!!~

 

 

 

 요즘 무기력증에 걸려서 아무것도 못하고 있다!!~

원인은 눈질환 때문인데, 모니터나 책 볼때 잘 안보이니 짜증나고 화가난다!! ㅉㅉㅉ

그렇다고 치료법도 없어서, 그냥 영양제 먹고 혈액순환 잘 되라고 운동하고 있다!~

근데 안하던 운동 하려니 너무 귀찮다!!~

 슬럼프의 원인은 건강인데, 해결책은 그냥 마인드에서 원인을 찾는다!!!

  답답하다!!! ㅋ

(눈이 잘 낫지도 않고, 방법도 없으니 마인드나 정신강화를 할 수 밖에 ㅠ.ㅠ)

 

 틀린 얘기는 아니지만, 결국 마인드가 가장 중요하긴 하다!!~

일하고나서, 몸이 굳어있고 피곤하고 갑자기 계획에도 없던 일을 하려고 하니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습관이 되지 않은 것이다!!~

(아무생각없이 저절로 하게 되는 습관이 될때까지 마인드 정립해야 된다!!~)

 

 그런데, 억지로 마인드 정립하려고...

몸 힘든데 주식투자한다고 했더니 피곤하고 몸 건강만 안좋아지는 것 같다!~

굳이 힘들게 주식투자하는 것이 문제인것 같다!~

그냥 적당히 편하게 해야 될 필요가 있다!!!~

 

  내가 주식투자가 잘 안되는 이유는 뭘까??

곰곰히 생각해보니 자신감이나 확신이 없다!!~

가끔 내 예측이 맞는경우도 있는데..

막상 자신이 없고, 습관이 안되서 아무것도 안하고 있다!! ㅋㅋㅋ

 

  블로그나 게시판 글 열심히 읽는데...

다른사람 의견이 내 의견과 일치한다면...

투자실천이 잘 된다??

(그 의견이 틀릴지라도....)

 

 하지만, 반대로 내가 이해도 잘 안되고...

스스로 확인해서 찾아낸 것이 아니라면...

실천하기 참 까다롭다!!!! ㅉㅉㅉㅉ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될 까????

결국 정답은 나 스스로 공부하고 노력하는 수 밖에 없다??

 그 이유는 스스로 확신이 없다면, 실천이 어렵다!!~

(예전에 10배 떡상 코인을 나름대로 차트분석했는데...

분석결과가 이미 내가 본 시점에 10배가 올라서 투자하기 무리였다!~

게다가 나는 무슨 코인인지 설명을 들어도 모르겠더라!! ㅋㅋㅋㅋ

 결과적으로 100배 오른 코인인데, 투자를 하다보면 자주 내가 사기에는 너무 올라서 못사겠다!! 

라는 경우가 많다!!~

 아무튼 투자기회가 왔는데, 확신이 없으니 실천이 안된다!! ㅠ.ㅠ

 - 결과적으로는 상폐당한 코인이라서 함부로 투자안하는 것은 맞다!!!~)

 

가끔 내가 투자할 때 잘 맞추는 경우는...

그냥 내가 생각하는 대로, 흐름을 보면서 단순하게 오른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경우다!

나름대로 추세추종인데, 특별히 어려운 종목도 아니고 투자실패한다고 해도 그다지 부담스럽지 않다!~

하지만 역시나 잘 몰라서 실천하기는 어렵다!!~

 

지수ETF가 일반인 투자자들이 투자하기에는 가장 좋은 주식투자방법이라고 하는데....

역시나 이 투자방법도  확신이 없다!!~

그냥 조금씩 적금이나 보험 드는 것처럼 월급의 일부분이나, 여윳돈이 있을때 투자를 해볼 수 있다!~

(방법은 알고 있다!! 실천을 안할뿐..., 마음의 여유가 없으니 10년 20년 부을 돈이 없다!!! ㅠ.ㅠ)

 

 

 

 내게 가장 적합한 투자방법은 단기투자방법이다!~

공부해온 부분도 그렇고, 투자금을 우량주에 묻어두고 잠을 자는 투자법은 불안하다! ㄷㄷㄷ

근데 또 막상 실천을 안한다!!! ㅋㅋㅋㅋ

 

 투자할때 정석으로 접근해서, 투자금의 10%를 투자하면 된다!~

근데 솔직히 이정도의 자금을 굴리기에도 부담스럽다!!! ㄷㄷㄷ

 이론적으로 손실하면, 월급이 날아간다!!! 후덜덜덜!!!

 

 결국 심리적인 문제가 크다!!~

 그래서 조금 더 생각해보니, 책에 나온 이론을 좀 유연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단기투자는 자산의 5%로 만 운영하고, 장기투자는 한종목당 전체자산의 2%만을 매수하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노력대비 수익이 너무 적다!!???

 하지만 일단 손실위험금액을 줄였으니 투자실천이 쉬워진다!!~

 수익기대치는 2만원~20만원, 크게배팅하면 100만원 정도 이다!!!~)

 

 기껏 노력해서 이런 수익금을 기대한다는 것은 좀 황당하고 답답하지만...

내가 투자하기 망설여 지는 이유를 피하거나, 피할수 없다면 맞딱드려야 한다!~

(우울증이나 과대망상등 과도한 생각에서 벗어나는 법은 차분하게 잊으려고 노력하거나, 피할수 없다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매매일지를 쓰는 이유가 이런 부분의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는 것을 위한 것이다!!~)

 

 

 

 

   내가 잘 안되는 이유를 마인드나 정신력에서 원인을 찾고, 계속 강조하는 것은 안타깝지만...

사실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뭔가 잘 안된다는 느낌을 받았다!~

예전에는 새벽에 일어나서 하루종일 일하고, 피곤해도 하루에 책도 5권씩 읽어보고..

주말에도 집중해서 책을 읽었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피곤함을 이유로 일부러 아침에 안일어난다!! ㅠ.ㅠ

   (세월이 지나고 보니 건강이 참 중요하다!! ㅉㅉㅉ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예전만 못해서 실천한는 것이 더 어렵다!~

 건강검진 받으려고 아침일찍 택시 탔는데, 나이가 지긋하신 기사분이 새벽부터 열심히 일하고 있더라!~

 예전에 새벽에 일어나서 열심히 일했던 이유는, 잠도 잘 못잔 상태에서 일하는 것이 너무 힘들었지만....

내가 남들보다 부지런히 일하고 있다는 사실, 즉 하루8시간이 아니라 두배로 열심히 산다!!는 생각으로 살았다!

그리고 주변에 나보다 더 일찍 일어나서 일하시는 분들을 통해서 동기 부여를 얻었다!~

계속 열심히 살았어야 했는데, 다리부상때문에 멘탈나가고 다른 일을 찾고자 해도 내 의지와 상관없이 병원도 잘 못다니고 일을 다시 해야 된다는 사실에 열심히 살려는 생각보다는 편하게 살고자 했던 것 같다!! ㅉㅉㅉ)

 

 

 

 

 무엇보다, 막연하게나마 열심히 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리고, 무엇을 어떻게 잘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내가 해야할 일 목록을 만들어서....

끈기있게 포기하지 말고 해나가면 된다!!~~

 

 길게 보면서 미래의 내모습을 실천하는 것!

 미래에 대한 꿈이 바라면 이루어진다!! 라는 잠재의식의 힘도 중요하지만...

우선 내가 해야 할 일은, 내목표에 맞는 일을 하나씩 해나가면 된다!~

 그냥 오늘 잠자기 전에 내일 해야할 일을 정리하고, 

 아침에 일어나면, 다시 내가 해야할일을 정리해서 하나씩 실천하면 된다!~

--> 하루를 충실히 보내는 것에 집중해야 된다!~~

 

 

 

 

 

정리하자면....

내가 할수 있는 일을 찾아서...

조금이라도 시도해보려는 노력을..

꾸준히 계속 해야 한다!~

 

 이 계획이 하루짜리 계획이라고 해도...

충실히 계속 해나가면 된다!!~

 

 주말에 여유가 있었는데도...

그냥 피곤하고 귀찮아서 아무것도 안했다!~~~

억지로라도 운동이라도 가려고 했는데...

다음날 아침으로 미뤘다!~

(하지만, 아침에는 바빠서 운동할 시간이 없다!!ㅋㅋㅋ)

 

투자도 마찬가지로, 조금이라도 일단 실천하면 된다!!~

지금까지 실천해야 된다고 해서, 하기는 했는데...

아쉬운 부분이 투자의 목적에 대한 명확한 계획도 없고...

그냥 대충 감으로 투자하긴 했는데...

자금 관리 면에서 부담이 안되는 금액으로 했기 때문에 

배우는 부분도 적고, 꾸준히 실천하지 못했다!!~~

 

 

 

 앞으로 내가 해야 할 일을 정해서 하루를 충실히 해야 되는 일인 것을 기억하고,

의미있는 투자를 하기위해서, 한종목을 신중히 골라서 의미있는 금액을 투자하는 연습을 해야겠다!~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내 그릇범위에 맞게 계획해서 실천해야 된다!~~

 

투자의 네기둥 중 자금관리면에서,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손실금액을 받아 들여야 한다!~

돈 100원은 너무 의미가 없고, 적어도 2만원 정도는 치킨 맛있게 사먹었다고 생각하고 일단 손실확정금액을 정해서 투자를 해야 한다!!!~

 

 

  투자로 인한 손실이 뼈아프긴 하지만, 점점 내가 피해갈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손실에 대한 맷집도 키우고, 투자그릇도 키우는 해결책을 만들어야 한다!~

 

 --->> 투자할때, 문제는 자신감이다!~

  내가 완벽주의자 성향이 있는건지, 대충 사실관계랑 차트만 어설프게 보는 것을 스스로도 불안해 하는 것 같다!!~

 하지만, 투자에 완벽이라는 말은 없다!!~

 그냥 뉴스보면서, 감?? 으로 투자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인도, AI 등 투자해볼까?? 라는 생각이 들면, 소액 투자해보고 공부해 가면서 실제로도 주변에 변화의 조짐이 느껴지면 더 공부해서 투자해야 된다!!~~~

  (잘 모르고, 공부안한 것이라면 투자 억지로 안해도 된다!~

 그냥 마음편하게 지내고, 공부를 하면 된다!!~)

 

 

  열심히만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

다만 잘 안되는 이유가, 억지로 하면 잘 안되는 것 같다!~

조금씩 천천히 목표를 충실히 해나가면 된다!~~

  (가끔은 일탈적으로 아무것도 안하고 멍때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을 잘 해나갈 필요가 있다!!~

    하루종일 투자공부해도 모자르겠지만,,,  매일 30분 운동하고 , 30분 투자공부 하는 것으로 꾸준히 투자습관을 실천해야 겠다!!~)

 

 

      좀 더 여유있게, 하루를 살아야 겠다!!~

   하루, 1시간 등 계획을 나눠서 가볍게라도 운동하고, 유튜브 보고, 책도 보고 조금씩만이라도 실천을 해야 겠다!~

   가만히 있으면 생각만 많고, 뭘 해야 되는지 모르니 아무것도 안되는 것 같다!!~

(꼭 투자가 정답은 아니지만, 내가 무언가를 목표로 어떻게 할 것인지 충실히 실천 하고 있다면 나한테 좋은 결과(미래)를 가져다 줄거라고 믿는다!!~)

 

 

    -  주식투자 실천이 잘 안되는 이유가, 막연하게 10억 벌겠다고 생각은 하는데...

30년장기투자하기도 힘들고, 손실 볼 경우 내 심리상태가 온전치 못할 것 같다!!! ㄷㄷㄷㄷ

    그냥 단순하게 주식투자 목표는 수익목표 월 100만원, 손실 50만원이 적당해 보인다!! ㅋㅋㅋ

 

  -   너무 적은것?? 같기는 한데, 솔직히 투자에 집중할 시간여유도 없고..., 종목에 대한 확신도 없다!~

  내 목표를 단순하게 은행이자 보다 많은 수익금, 단기적으로 자산 총 소득 월200만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접근하기 편할 것 같다!!~

 장기투자라면 월배당 200만원도 솔직히 어렵지만, 단기투자라면 매매우위 있는 종목에서 소액으로 투자해도 괜찮아 보인다!~

 

 -   성장주투자할만한 종목에서 단기매매는 아니지만, 수익률기대치에 비해 손실위험은 낮은 종목을 노려야 되는 매매를 어느정도는 공부하고 경험삼아 투자해 봐야 겠다!~

 실질소득면에서는 솔직히 정기예금이나 채권투자 잘하는 것이 더 낫겠지만..., 결과적으로는 내 자산을 주식으로 굴리려는 노력을 해야 된다!!!~

 

 - 지금까지 나름 실천한다고 했는데, 정신적으로 부담이 되는 건지... 투자금액이 너무 적다!~

 그 이유는 신경쓰기 귀찮기 때문이었다!!~

  느긋하게 투자는 하고 싶은데, 막상 성장주등에 포트폴리오 만들어서 투자하다가 방치하는 경우가 많았다!! ㅉㅉ

  (단기매매할 때 트레일링 스톱, 손절매 필수인데 정신적인 여유가 없다보니 나중에 귀찮아 질까봐서 투자를 꺼리게 된다!~)

 

- 결국 큰 기대와 목표를 줄이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배워나가는 것을 주식투자의 목적로 해야 겠다!~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