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심리(멘탈)2024. 3. 26. 10:48

https://www.youtube.com/watch?v=vHbt6GI2a1s

 

 

 

https://brunch.co.kr/@lazymama/168

 

에고는 뭐고, 참나는 또 뭔가?

심리학이나, 철학, 인문학 책에 많이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Ego 에고 (영어권에서는 '이고'라고 발음해요.) 사전적 의미 생략하고, 그냥 이해하시기 쉽게 설명해볼께요. 에고란 내가 나에게

brunch.co.kr

 

 내안의 가짜 나, 진짜 나

 무엇이 진짜 나인가??

 

주식투자에서 중요한 점으로 책임을 강조한다!!~

(핏불책참조. 손절매의 달인 마틴 슈바르츠)

 

내가 실패를 어떻게 받아드리는지 미리 알수 있다면..??

큰 실패를 겪지않고, 다시 도전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냥 막연하게 10억을 목표로 하는 것보다,

지금 자신의 재정상태와 실제로 얻을수 있는 이익 계산하는 것이 목표와 목적에 가까운 삶을 살 수 도 있고,

끌어당김의 법칙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에고와 셀프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 5가지>>

 

 

      1.  마음상태

 

- 내가 지금 이순간 어떤 상황에 처해 있더라도,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고 해도 내가 감수할 수 있는가?

 (주식으로 치면, 손절매!!! 그리고 내가 감수할 수 있는 손실금액을 미리 받아드리고 원칙을 지키면서 손해 감수할 수 있는가??)

 

- 지금 이순간 아무것도 변치 않아도 감사할 수 있는가??

 (오늘 공모주로 몇만원 벌었는데..., 솔직히 감사함이 없다!! ㅋㅋㅋ

 창원개미님 하루 목표가 5만원 10만원, 100만원 정도의 수익도 감사하면서 티끌모으면서 자산불리고 있는데..

나도 치킨값 1마리, 2마리, 10마리를 번다는 생각으로 감사하며 살아가야 겠다!! ㅉㅉㅉ

한달에 주식으로 200~300만원만 벌 수 있다면 상당한 수익으로 계속 저축하면 자산이 점점 불어날텐데...

욕심이 많아서 그냥 단숨에 몇천에서 몇억 벌 생각을 한다!! ㅉㅉㅉ

 한달 손실금액 100만원 이내라면 감수할만한 손실금액이다!~

그에 비해 손익비는 최대 200~300만원을 목표로 해야 합리적이다!!~

전업투자자도 아닌데, 욕심부리지 말고 조금씩 불려나갈 생각을 해야 겠다!~

돈의 심리학에서 말하는 부자되는 법은, 저축이다!!!!!! ㅋㅋㅋ

 주식에서 손실만 안봐도 운이 따르는 것이라서 감사하며 살아야 한다!!~

 

 

       2.  호흡

 

- 편안한 호흡인지 스스로 관찰하는 것이 중요

 

- 내가 지금 안절부절 하고 있다면, 투자를 하는 것인지?? 도박을 하는 것인지?? 깨달을 필요가 있다!~

 

- 최근에 공모주 매도하는데 항상 아쉽다!! ㅠ.ㅠ

 빨리 팔아야 하는 조급함에 미리 자동매도 설정하려고 하는데...

 계획을 하지 않고 즉흥적으로 하다보니 실천이 늦다!!~

  그래서 내가 계속 보고 있으면, 매도하는 것이 가능할 거라고 생각했는데도 늦다!! ㅠ.ㅠ

  결국 시세에 휘둘리다가 변동성때문에 제 타이밍에 매도 못하고 있다!!~

  투자호흡에서 미리 결정을 하고 바로 실천을 해야 된다!~

 대충 가격범위 결정하지 말고, 목표가에서 기다릴줄도 알고, 내가 감수할 수 있는 변동폭 이하로 떨어졌을때 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미리 장전에 매도설정해놔야 겠다!!!!

 

- 장중에 호가창 보면서 매도하면 편할 줄 알았는데.., 호흡이 가파르고 불안하다!! ㄷㄷㄷ

 미리 매의 눈으로 바라보면서, 내가 팔 가격을 미리 정해 놓는다면?? 호흡등 심리적으로 불안해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 예측은 하지 말고 대응을 하라고 하는데, 빨리 대응하려면 미리 예측범위내에서 매도 가격을 정해서 실제로 주문하는 것이 더 호흡이나 심리적인 편안한 매매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3. 그라운딩(중심. 균형)

 

https://www.youtube.com/watch?v=GrcacCGdoEA&t=156s

 

 하워드막스가 말하는 "균형"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자신감을 갖되, 과신하지 말고,  겸손하되 지나치게 겸손하지 않는것!! "

 

 

- 주식투자로 치면 원칙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주식과 사랑에 빠져서 기술적분석도 등한시 해서 손절도 못하고...

애초에 주식이 10배 오른다고 주도주인데, 내가 이해를 못해서 투자를 못해서 화가나고 분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장세에 따라서 테마주나 세력주 작전주 등이 10배 오르기도 하는데...

내가 투자에 기준을 갖는것이 중요하다!!~

 

- 누구나 알고 있지만,  펜더멘털을 갖춘 우량주를 쌀때 매수하는 것이 주식투자의 정석이다!!~

 근데, 거래대금 상위종목중 듣보잡 종목에 눈이 멀어서 내가 왜 안샀을까? 후회를 한다!! ㅠ.ㅠ

 자신의 투자원칙에 맞는 종목이 아닌데, 단지 10배가는 주도주라서 못산것이 아쉽다!! 흨흨!!~

(우선주나 소형주 급등하는 것 신경쓰지 말고, 그냥 우량주위주로 성장주를 투자하는데 중심을 잡고 안전마진 확보된 종목위주로 투자해야 겠다!!~)

 

- 자산포트폴리오에서도 균형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비트코인은 항상 왜 투자를 안했는지?? 아쉽기만 하다!~

가장 큰 돈을 벌 수 있는 투자인데, 매번 기회를 놓치고 의심을 한다!!! ㅋㅋㅋ

 지금도 투자로는 접근하기 어렵고, 그나마 투자를 한다면 포트폴리오중 일부분만 아주 조~금만 매수해서 보유하면서 트레이딩으로 접근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 같다!~

 

 

 

      4. 시간

 

- 혹시 지금 내가 과거의 후회로 사로 잡혀 있진 않은가??

(예를 들면 20일선에 마지막 물량 전량 매도하고 수익실현했는데, 그 지점이 손절지점인 것을 누군가 알고 있는 것처럼 내 매도물량 먹고나서 다시 추세시장하고 급등함!!! 으아아악!!

 후회할 것이 아니라, 재진입타이밍으로 인식하고 다시 매매계획세워서 재빠른 대응을 해야 된다!!!!ㅋㅋㅋㅋ

  혹시 비트코인 못산것이 후회되지 않는가??

   지금이라도 살 기회는 있지만, 내 기준으로 마음 편히 투자할만한 투자자산이 아니기 때문에 실천못해서 어쩔수 없다!~~

 

- 과거에 대한 후회, 불안, 걱정, 헛된 희망 미래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지 않은가??

(이미 매도했으면 수익실현했으니 후회하지 말자!!, 혹시 물렸는데 다시 시세가 올라오지 않을까?? 올라오지 않는다면 더 큰 손실을 감수할 수도 있다는 것 받으들여야 한다!!~)

 

- 지금 이순간 온전하게 내 자신에 몰입해야 한다!~

(매매든 투자든 집중해야 하는데, 내가 집중할 만한 여유시간이 없어서 투자를 안한다!! ㅋㅋㅋ

 어차피 내가 무슨 짓을 하는 것인지, 호흡 마음상태 균형 등 하나도 제대로 투자할 심리상태를 갖추지 못해서 돈을 벌어도 왜 벌었는지 모르겠고, 잃어도 배우는 것이 없다!~

 아마 계속 반복하면 손실만 쌓이기때문에, 그냥 저축이나 하는 편이 마음 편하다!~

 투자를 잘 하려면 온전히 투자에 집중해서 내 의식의 흐름대로 투자를 잘 할 수 있는 몰입의 경지에 다다르지 않으면 필패할 수 밖에 없다!!~)

 

 

 

 

 

    5. 심장파형?

 

-  이건 뭔지 모르겠네???

 

-  보통 긴장하고 불안하면 심장박동이나 혈압상승하던데...

 

 여유있게 차한잔 하면서 느긋하게 바라보면서 눈과 손이 심리적불안함과는 상관없이 잘 실천하는지 볼 수 있으면 좋겠다!!~

 

 - 투자하기 전에 불안하고 긴장해서 떨리거나 공포에 투매하고 싶을때 절망적인 상황에 처하는데.,..

  심장박동이 떨릴정도로 무리하게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 매수할때 천만원어치 한방에 매수해서 장기투자하면 상관없는데...

 -3%손절한다고 했다가, 막상 계획대로 하지 못하고 조금만 더 기다린다고 버텼다가 100만원 넘어가면 물리게 된다!! ㄷㄷㄷㄷ

   미리 계획했는데도 심장박동때문에 떨려서 못한 적이 있다!!! ㅋㅋㅋㅋㅋ

 내가 감수할 만한 금액크기가 아니라면, 금액을 줄이던지 분할매수를 해야 한다!!~

(1000만원 감수하기 힘들면, 200만원만 투자해도 된다!!  제시리버모어식 4분할 매매를 해서 -10%손절을 해도 손실금액은 20만원 정도라서 빨리 손절하고 다른 종목을 찾아보는 것이 그나마 손실복구하기도 편하다!

 혹시 내 예측이 맞아서 더 오른다면, 다음 매수포인트 찾아서 추가매수계획을 세울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  결국 중요한 것은 셀프모드?? 자신의 그릇 크기를 아는 것이다!!

  (투자수익이 투자금의 2배이상 될때까지, 심장떨리지 않게 투자금을 고정해야 된다!!~

   투자는 복리지만, 트레이딩은 그냥 정해진 목표에서 매도를 목적으로 하는 행위임을 알고 실천해야 된다!~)

 

  

 

    어설프게 군중심리에 빠져서 뇌동매매하는 개미들 따라가면서, 계속 손실보고 도박하면서 좌절하고 복수심에 불타오르는 "에고"의 나!!!~

 

    헛된 망상에 빠지지 않고, 자신의 환경이나 투자심리를 파악하면서 자신의 믿음을 실제로 실천하면서 인내심 갖고 꾸준히 연습하면서 발전할 기회를 얻으려고 투자를 지속하는..

"셀프"의 나!!!~

 

   스스로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지 깨닫고, 좀 더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게. 어떤 방법으로 투자를  잘 실천하는 지 스스로를 관찰하고 노력해야겠다!~

 수익에 욕심부리지 말고, 그냥 지금 현재 있는 그대로에서 시작해서 앞으로 어떻게 하면 투자를 잘 할 수 있는지  고민해야 겠다!~

 돈이 목적이 아니라, 돈을 다루는 능력을 발전시켜 나아가는 것이 주식투자를 공부하는 목적으로 삼아야 겠다!~

 

 결국 자신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주관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명상하는 것을 실천해야 된다!~

 

 

 

주식성공사연 모음|주식고수들이 절대 말 안해주는 매매기법 정리|주식강의 기초|주식투자 강의 공부 추천 (youtube.com)

 

 투자심리학원칙 잘 새겨들었다가, 내가 얼마나 투자를 잘 할 수 있는지 지켜보는 것이 중요!

결국 좋은 투자습관을 위해서 원칙을 준수하고 실천을 잘 하고 있는지 스스로 깨달음을 얻어야 겠다!~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