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일지/공모주2024. 7. 31. 10:37

공모가 : 22000원

매도가: 30450원

수익률 :38%

 

1.  공모주는 늘 같은 매도 패턴이다!!~

아침에 출근해서 부랴부랴 MTS키고 시가에서 하락하면 매도!!

하지만 결과는 최저가 매도!!! ㅠ.ㅠ

(이런!! 그냥 시가 매도 할 걸!! 흨흨)

 

2.  오늘은 내 매매패턴을 좀 바꿔보겠다고..

아침에 유튜브 복습하면서, 업종이랑 실적도 좀 봤다!!! 

(하지만, 실적도 안좋고 업활도 안좋다!!~)

 

 3. 우선 최근 공모주 시세흐름 반영해서 수익률 목표 50%

하지만 기대치에 못미치면서 하락!!~~ ㄷㄷㄷㄷ

 자!~ 여기서, 늘 하던대로 얼른 최저가에 팔고 업무복귀하려고 했으나...

 우석님의 부의 본능을 일고, 본능에 역행하기로 했다!!~ ㄷㄷㄷ

 (잘잃어야 잘 번다!! 책에서도 대부분의 개미가 하는 행동을 하지 말라고 한다!!! 헐!!~

너무 짧은 이익은 혹시 수익을 놓칠까봐 조바심 때문에 본능적으로 행동하는 것이다!~)

 

4.  매도 안하고 그냥 존버하기로 했는데...

최저가를 확인해보니 내가 매매전 예측했던 하락률보다는 낮다!!

 그리고, 내가 잊어버리고 있던 박스를 예측해서 고점을 예측하는 방법을 기억났다!!ㅋㅋㅋ

 (대충 최고가 예측이 가능하다!!?? 물론 하나의 파동에서만 예측가능하다!!~

대단한 비법도 아니고, 위아래로 변동성 계산해서 예측하면 쉽다!!

문제는 차트에 집중하다가, 시간가는줄 모르고 업무복귀 안할 뻔 ㄷㄷㄷㄷ)

 

5. 직감으로 대충 최고가 예측했는데..., 문제는 욕심이다!!~

적당히 수익보고 빠져나왔으면, 내가 미리 계획했던 목표가에 가깝게 매도가 가능했다!~

 근데 실천을 안했다!! ㅉㅉㅉㅉ

 (바이앤홀딩!! 전략을 세우는 것은 좋은데, 애초에 계획은 50%수익을 목표로 분할매도나 일괄매도다! ㅉㅉㅉ)

 

 

6.  방법을 바꿔서, 단순하게 전저점에 자동매도(손절매)를 걸어놓고 느긋하게 있으려고 했다!~

  근데, 결국 신경쓰기 귀찮다는 이유로 결국 시가에 매도했다!! ㅋㅋㅋㅋㅋ

 

  그나마 얻은 수확이라고는, 전저점에 손실 날 것 같아서.., 좀더 밑에다가 손절 걸아놔서 털리지 않은 것!!

그리고, 추세가 좋지 않았지만, 홀딩을 하려고 할 경우 차트에 신경을 쓰지 않고 되도록이면 10시쯤 매도하려고 노력했다는 점이다!!~

 

 

 

 

   매매를 정리하자면...

수익률은 나쁘지 않은데..., 공모주로 번 실직소득이랑 파킹통장 이자랑 비교하면 대체 얼마를 벌었을까??라는 부분이 요점이다!~

 그냥 시간때우기 단타를 하는 것 같아서 별로 재미는 없다!!! ㅠ.ㅠ

 

  계속 공모주 투자를 하기는 하겠지만.....

앞으로는 어떤 소득을 얻기 위한 활동이 아니라...

매도에 익숙해지기 위한 공부차원에도 도전하는 것이 될 것 같다!~

 

 일단 MTS에 익숙해지면서 매매를 경험하는 것이 목적이고, 기왕이면 단타보다는 10시나 종가에 매도하는 습관

더 나아가서는 스윙으로 오버나잇하면서 매도하는 습관 익히려고 노력 해야 겠다!~~

 

 

 

 예전에는 수익나는 재미가 있었는데.., 지금은 그냥 공부차원에서 하는 투자습관으로 매매일지 를 써야 겠다!~

투자금도 줄여서, 그냥 대충 적당한 가격에 진짜로 치킨값 버는 느낌으로 매매를 해야 겠다!~

 

  공모주가 투자금이 클때는 좀 긴장되고 떨리는데, 투자금을 줄이니 그냥 대충 팔게 된다!! ㅉㅉㅉ

나중에 자금관리 차원에서 적당한 수량을 매수해서, 손절하고 익절해서 꾸준히 수익을 얻는 노력을 하기위한 연습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투자를 경험하는 것은 좋지만, 너무 신경 많이 쓰기 보다는, 적당한 금액으로 꾸준히 수익내는 법을 배우려고 노력해야 겠다!~

 

 

  책을 읽어보니, 내가 하는 것은 투자다!! 손실위험도 거의 없고 자금관리 측면에서 적은 금액만 투자한다!!~

앞으로 투기에 가깝지만, 투자처럼 안전한?? 좀 비중있는 매매를 하려고 노력해야 겠다!~~

(자기그릇을 넘지만 않으면, 테마주에 투기도 투자라고 한다!! - 숙향님 책에서 배움 ㅋㅋㅋ

큰돈을 몰빵 투자하면, 투기다!!!! ㄷㄷㄷㄷㄷㄷ)

 

 

 

 

https://www.youtube.com/watch?v=BQcjp_AUGlU&t=561s

 

어라? 팔고나니 오르네!! ㅋㅋㅋㅋ

15분봉이나 5분봉으로 좀 길게 추세를 볼걸!! ㅠ.ㅠ

돋보기 대신 망원경,

좀 긴 봉으로 추세를 보는 연습을 해야 겠다!!!~ 흨흨!!~

(3분봉에서 15분봉 보는 것도 나름 장기투자??

3분봉보다는 왠지 5분봉이 보기 편하다!! ㅋㅎ)

 

 

 결과적으로 오후장에는 내가 원하는 매도가격과 유사한 가격에 매도한 결과로 나왔다!!~

다만, 내가 매매일지 쓰면서 자주 메모 했던 것을 실천하지 못했다!~

 

 첫번째 고점 확인하기!!~

 

 두번째 고점확인하고, 지지선 이탈에서 매도하기!!~

 

 아쉽게도 계속 차트를 볼 수 있는 입장이 아니라서 아쉬울 따름이다!!~ ㅠ.ㅠ

 

 

 그렇다면, 대충 목표가 근처에서 가격알림 켜놓고, 진득하게 기다려야 되는데...

자꾸 신경쓰이는 것이 귀찮다!!! ㅠ.ㅠ

 아마 다음부터는 수익 좀 덜 얻더라도.., 10시전까지는 버틸만한 인내심이나 멘탈을 갖추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서버주문 되는 경우는 좀 귀찮고 힘들더라도, 버티는 습관이 필요하다!!~)

 

 

 

 

 나는 멘탈 키워야 된다!! ㄷㄷㄷㄷ

(오르는 추세가 끝날때까지 버텨야 한다!!!!~~)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