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할 때 거래량 분석도 중요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주식을 할 때 거래량이 갑자기 늘어면 주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거래량이 늘어나서 주가가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두가지입니다. 첫째는 매수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두번째는 매도 거래량이 늘어나서 주가가 폭락하는 경우입니다.

 

 

 

주식 거래량 설명

주식거래량이란 어떤 건지 설명하겠습니다.

 

 

거래량이란 주식창에서 가장 아래 부분에 나타나 있습니다. 거래량이란 쉽게 말해서 하루 동안 주식이 얼마나 많이 움직였는지를 말합니다. 움직임이란 오늘 하루 동안 얼마나 많은 주식을 투자자들이 서로 매수하고 매도했는지를 말하고요. 거래량이 많다면 수많은 투자자들이 서로 주식을 사려고 하거나 팔려고 하는 상황입니다. 반대로 거래량이 없다면 아무 투자자도 그 주식에 관심이 없어서 하루 동안 거래되는 주식이 10~20개인 주식도 있다고 할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과 유동성

거래량이 중요한 이유는 유동성 때문입니다. 유동성이란 얼마나 많은 투자자들이 서로 주식을 사려고 하거나 서로 팔려고 하느냐를 말합니다. 있기있는 음료수가 매장에 진열되면 사람들이 서로 먼저 사려고 할 것이고 인기없는 음료수가 매장에 진열되어 있어봤자 손님들은 거들떠도 안 봅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전망이 좋아서 장기적으로 상승할 기미가 보이는 주식은 투자자들이 서로 사려고 하기 때문에 거래량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회사의 실적이 하락하여 투자자들이 주식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면 서로 팔려고 하기 때문에 거래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거래량 증가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거래량 증가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투자자들이 서로 주식을 왕창 사려고 해서 거래량이 증가하여 결국 주가가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인기있는 주식이거나 회사의 실적발표가 좋은 경우에 또는 호재성 기사로 인해서 장기적 전망이 좋아 보이는 경우 거래량이 폭등하여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거래량 증가로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

 

이번 경우는 역시 거래량은 증가한 것입니다. 그러나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회사의 실적이 별로이거나 회사가 파산할 것 같다는 뉴스가 나오게 되면 투자자들이 서로 자기 주식을 먼저 팔아버리려고 하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합니다. 이 경우에도 수 많은 투자자들이 서로 자기 주식을 먼저 처분해서 손해를 덜 보려고 한번에 왕창 주식을 처분하기 때문에 거래량은 증가하지만 주가는 하락하게 됩니다.

 

 

 

거래량과 주식분할

기업들은 주식의 유동성을 위해서 주식분할을 하기도 합니다. 주식분할은 1주에 장부상으로 5,000원짜리 주식이 있다고 하면 이 주식을 1주에 2,500원으로 1:2로 분할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1주당 주식 가격이 하락하겠죠. 예를 들어 장부상 5,000원짜리 주식이 시중에서 12,000원으로 거래된다고 할 때 주식분할을 하게 되면 1주당 장부상으로 2,500원이 되었으니 시중에서는 6,000원으로 거래되겠네요. 이렇게 하면 유동성이 증가해 거래량이 늘어나 좀 더 많은 투자자들이 이 기업의 주식거래를 하여 거래량이 늘어나 결국 주가 상승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정리

그래서 정리하면 주식에서 거래량이란 일단 많으면 긍정적으로 보면 됩니다. 거래량이 많다는 것은 평소 그 주식이 인기가 있어서 투자자들이 서로 기회만 되면 주식을 사려고 하는 경우니까요. 그러나 거래량이 늘어난다는 것만 봐서는 안 됩니다. 투자자들이 서로 주식을 사려고 해서 거래량이 증가하여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는 상관없는데, 투자자들이 서로 주식을 팔려고 해서 거래량이 증가해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에는 그 기업의 실적이 악화되었거나 장기적으로 사업에 불투명성을 갖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주식을 할 때 거래량을 잘 살펴봐야 하는 이유가 이런 이유입니다.

 

 

주식 거래량 분석에 대해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부분을 이야기 하자면..

 

1.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한다.

2. 주가의 큰 변동없이 거래량이 급증할 경우, 급등주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3. 거래량이 전 고점의 거래량을 넘으면 주가도 전 고점을 넘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넘지 못하면 하락 반전할 가능성이 있다.

4. 거래량이 수반되지 않는 주가 폭락은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회복된다.

5. 큰손의 투자 여부를 알 수 있다.(분단위 거래량 체크)

6. 매집과 매도물량을 파악할 수 있다. 주가가 오르면서 거래되는 것은 매집, 떨어지면서 거래되는 것은 매도이다.

7. 거래가 하락 반전하였음에도 거래량이 많다면? 폭락의 가능성이 있다.

'주식매매 TIP > 차트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트 종류  (0) 2019.09.17
지표의 거짓신호  (0) 2019.09.17
주식 차트와 거래량  (0) 2019.09.17
골든크로스 매매기법  (0) 2019.09.17
기본적인 지표의 이해  (0) 2019.09.17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