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력을 가진 기업 |
규모의 경제 |
산출량을 대폭 늘려 생산단가를 낮출 수 있고, 이에 따라 경 쟁기업을 시장에서 퇴출시킬 수 있다. ⇒ 제조업, 석유화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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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권 |
법적근거에 의해 배타적 진입장벽을 부여받아 독점 사용하 는데 얼마나 긴기간 동안 매출을 발생시키고 수익성에 도움 을 주는지를 판단하여야 한다. ⇒ 음식료, 제약, 바이오, 제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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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매권 |
생산하는 재화가 비가치재인 경우, 독점영업권을 허용하는 경우, 주류, 주정, 담배, 도박, 전기, 통신 등이 이에 해당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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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오너가 경영하고 특허로 보호되고 내수를 기반으로 성장하 여 외부변수에 취약하지 않다. 한분야에 집중해 노하우가 탁월하며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투자를 많이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엄청난 현금흐름을 확보하여 부채가 거의 없으며 가장 많은 기업을 보유한 업 종은 먹거리(음식료) 업종이다.
먹거리에서는 쾌락의 중독성을 활용해 소비자 독점력을 확 보할 수 있다. ⇒ 알코올 (하이트진로, 국순당, 보해), 담배.홍삼 (KT&G) ⇒ 카페인 (동서, 롯데칠성, 동아제약, 동서식품) ⇒ 약품 (LG생명과학, 유한양행, 동아제약, 한독약품, 대웅, 중외제약) ⇒ 음식 (CJ, 대상, 농심, 동원, 오뚜기, 샘표, 풀무원) ⇒ 도박 (강원랜드, 파라다이스, GKL) ⇒ 쇼핑, 화장품 (GS리테일, 이마트, 신세계, 태평양, 아모 레퍼시픽) ⇒ 인터넷, 게임 (엔씨소프트, NHN,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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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량 기업의 사업영역 |
음식료업체 |
소비자들을 수십 년 동안 중독시켜왔고 소비자는 그 독점성 을 인정하여 준다.
언론에서 Bad news를 내보낼 때가 주요한 매수시점이 될 수 있다.
라면의 농심, 제과업의 롯데과, 초코파이의 오리온, 밀가루 의 대한제분, 간장의 샘표, 분유의 남양유업, 사이다의 롯데 칠성, 란제리의 신영와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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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업체 |
특허로 보호되고 수요는 지속적이며 끊임없이 증가한다. 인 간나이 40세가 넘어가면 약에 대한 의존도가 급속도로 늘어 난다고 한다.
제약시장의 팽창은 75세 이상의 인구증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2010년부터 75세이상 인구증가율이 최고점에 이르 며 향후에도 두자릿수 성장은 담보될 것이다.
정부규제 등에 의한 약값 제약이 가해질 경우에 실적악화가 예상될 수 있으나 오히려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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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업체 |
제품의 기획 및 디자인의 질에 따라 고부가가치 실현이 가 능하기 대문에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패션산업에 새로운 기 업이 진입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한섬은 명품 제품과 고가전략으로 막강한 브랜드 파워로 소 비자 인지도를 높여 지난 10년동안 두 자릿수 매출성장률과 ROE를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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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우물형 |
특허외에 기술력(다른 기업들이 같은 제품을 만들기 어렵거 나 비용이 매우 많이 들어간다면 자연스럽게 독점력이 형성 된다.)
란제리 1위 신영와코루, 내의 1위 BYC, 제비표페인트 건설 화학, 콘덴서 삼영전자 등 사업다각화 리스크가 없고 기술 력과 노하우를 통해 높은 진입장벽을 쌓고 있다.
비관련 다양한 사업을 수행한다는 것은 일종의 리스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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