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일지/공모주2024. 6. 14. 10:31

 

 

공모가 : 4만원

매도가 : 7만원

 

 

 

<매도시 내 행동패턴과 의식의 흐름>

 

 

1.  무계획, 무전략으로 매매하는 것은 아닌 것 같아서..

나름 계획을 세웠다!!!  내 매도 목표가는 6만원

 

2. 어라? 근데 시세가 내 목표가 보다 1만원이 더 많다!! ㄷㄷㄷ

 기다리기로 결정

 

3, 근데 일도 해야되고, 자리비우면 안될 것 같아서 빨리 매도하려고 하는데...

수익금 몇만원이라도 더 챙길 욕심이 난다!!~

 

4. 내 계좌수익금을 기준으로 매도를 결정했다!~

하지만, 내 마음대로 시세가 결정이 나는 것은 아니고..

수요와 공급, 시장심리 등 내가 원하는 가격에 팔 수는 없다!! ㅠ.ㅠ

 

5. 원래는 하루종일 시세 보면서, 좀 여유롭게 기다려야 되는데....

  시세를 보기 참 힘들다!!! ㅠ.ㅠ

 

6. 어차피 장초반에 매도하기로 결정했으면 전고점을 다시 목표가로 노려야 한다!~~

 

7. 아무튼 시세도 생각보다 크게 나고, 인기가 없어서 수량배분도 많이 받았다!~

결과적으로, 왠만한 인기주 보다 조금 못한 수익을 줬다!!~

 (내 수익금 기대치는 대략10만원~20만원 사이인데.., 수익 잘 나서 기분 좋음!! ㅋㅋㅋ)

 

 

 

 

 공모주는 그냥 청약하고 시초가에 팔아버리면 그만인데...

조금만 더 잘 대응할 수 없을까?? 고민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종일 몰래 시세보면서 스릴?을 즐기는 것인데...

스릴이 아니고, 고통과 스트레스다!! ㅠ.ㅠ

(피곤한데, 일도 해야 되고 아무튼 하루종일 시세 보기는 어렵다!!~)

 

   무계획으로 혼란의 카오스가 되버려서 공모주 매도는 항상 아쉽다!! ㅠ.ㅠ

 

  그래서 시프트업?은 기대주라서 그냥 매도안하고, 다음날 까지 홀딩할 생각이었는데....

7월로 넘어가 버렸다!!~

 

 그리드워즈는 원래 대충 팔 생각이어서 큰 계획이 없었는데...

그래도 뭔가 아쉽다!~

 (아!! 한 2만원만 더 벌었으면 ㅋㅋㅋㅋㅋㅋ)

 

 내 매매습관을 보니, 추세가 진행되었다가 꺽이면 전 저점 기준이탈을 하면 매도 한다!~

(머리는 그냥 남들 먹으라고 양보한다!!! ㅋㅋㅋㅋ)

 

   근데 시세났을때 매도해야지?, 시세꺽일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닌 것 같다!~~

(어차피 단타인데, 고점에서 못팔고 저점에서 팔고 있다!! ㅉㅉㅉㅉ)

 

 

 

 

 <다음에 공모주 매도 할때, 고민해야 될 부분은??>

 

1. 실시간으로 차트를 보면서 대응할 방법이 필요하다!!~

 (근무시간 중간중간 보면 되는데..., 요령이 없다!~ ㅉㅉㅉ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너무 피곤하다!!! ㅠ.ㅠ)

- 스톱로스가 공모주는 안된다!!(KB증권은 잘되서 여유롭게 매도 한다!!!~)

- 시세알람은 내가 확인하고 매도하는 시간이 걸려서 잘 안하게 된다!!! (그 시간만큼 하락손실 ㅠ.ㅠ)

 

2. 전략을 정해야 한다!~( 매도? 홀딩??)

- 단기 목표가를 정하기는 했는데, 내 기준과 다르면 대응을 못한다!! ㅠ.ㅠ

- 임기응변으로 목표를 정해야 하는데..., 매매를 안하다보니 감을 잃었다!!~ ㅠ.ㅠ

- 단기매매로 정했으면 목표가에 매도하고 잊어버리자!!! 에~~잇!!!~

 

3. 목표가를 새로 정해야 겠다!!~

- 기본적으로 나는 박스매매를 하고 있는데..., 항상 어깨를 생각하면서 매도한다!!~

- 문제는, 아직 상승추세인데도 하락할때 매도할 필요는 없다!! 는 것이다!~~

- 첫번째 목표가가 6만원인데, 장초반 최고가가 7만원 이상이라서 라운드피겨값인 7만원으로 목표가를 정했다!~

- 하지만 라운드피겨값을 기준으로 하지 말고, 기본적으로 박스를 보면서 매매해야 된다!~

- 오늘 매매에서 대략 박스권?, 가격밴드는 6만8천~7만3천원이었는데., 내 목표가는 애매했다!~

- 만약에 빨리 팔고 일을 해야 되는 상황이라면??  내 목표가는 7만4천원 부근이어야 한다!~

- 다음에는 추세가 꺾였을때, 전고점 부근에서 목표가를 정하고 매도해야 겠다!~

- 혹시 전고점?을 돌파해서 더 오르면 어떻게 하지?? ㄷㄷㄷㄷㄷㄷㄷ

- 아쉽지만, 시세볼 환경이 아니라서, 그냥 내가 먹을수 있을 만큼 수익내면서 감사하면서 살아야 겠다!!~ ㅠ.ㅠ

 

- 충분히 시세가 움직일 시간을 주면서 기다려야 하는데, 공모주가 단타수급 보면서 매매해야 되는 것이라서...

 어쩔수 없이 지켜보는 매매를 해야 한다!!~ ㅠ.ㅠ

  방법이 없다!!! 흨흨!!~

 

 

 

p.s>  이 글의 결론은 원래 전고점 기준으로 스윙트레이딩 방식으로 매도가를 정하고 매도하면 성공?? 이라는 글이었는데.., 잠깐 시세 보고나니 8만원까지 치솟았다!! ㄷㄷㄷㄷㄷㄷㄷ

 

 어쨌든 이 글은 망했다!!! ㅋㅋㅋㅋㅋㅋ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곰곰히 생각해보면, 시세가 나는 9~10시까지는 팔지말고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근무시간은 9시지만, 가장 중요한 일인 단타??를 최우선으로 하고, 업무는 그냥 10시 이후로 미뤄야 겠다!!~~)

 

 

 

 

 

 

  글 다쓰고 깨달은점...

(차트보면서 언제 팔았으면 가장 좋은 매도 시점일지 복기함)

 

 

6만원이 최고가인 줄 알았느넫, 7만원이 넘네.. ㄷㄷㄷ 

그렇다면, 8만원도 가겠는데..???

기다려보자!!!~

(오르는 주식에 희망을 가져라!! - 제시리버모어)

 

 우와!! 8만원도 넘네

그렇다면 다음 목표가인 9만원에 매도 하려고 노려보자!!~

 

하지만 8만원 돌파를 못하고 찍고 내려온다!!~

그래도 아직 추세는 살아있다!!~

 좀 더 기다리자!!!~

 

 

 우와!! 역시 대박이다!!!

8만원도 돌파했어 그렇다면...

전고점인 8만원이 새로운 지지선이 될 거야!!!!~~

 

 

 어? 근데 8만원 돌파하자마다 하락하네???

스톱로스 8만원에 걸어둘걸 !!!~

(내가 매매 잘 했을때는 실제로 이렇게 함!!~

근데 신규주는 KB증권 외에는 안되어서 알람을 맞춰놓는데...

 내가 알람 확인하면, 이미 시세는 7만원 초반까지 폭락!! ㄷㄷㄷㄷㄷ)

 

 

 결국 최고의 매도 시점은 8만2천원 최고가 확인후, 전고점이 지지선 8만원 이탈시 스톱로스!!~

 

 

 

 

 이론적으로 알고 있어도, 실천이 쉽지 않은 이유는??

멘탈관리가 안됨!!! ㅠ.ㅠ

(화장실에서 몰래 시세보다가, 빨리 사무실가서 자리에 가서 앉아야 함!!~)

 

 

 업무중에 계속 차트를 몰래 보던지..??

 아니면, 빨리 매도하고 나가는 수 밖에 없네!!! ㅠ.ㅠ

 

 

 

 원래 이 매매 일지를 쓴 이유는, 단타매도 목표가를 전고점으로 두고 목표가에 매도하자!!! 라는 취지로 쓴 글인데...

아쉽게도, 내가 왜? 박스권 하단에서 매도하려고 했었는지 깨달음!! (무념무상)

 

 

 

 

 

 그래도 다시 한번 깨달은 점...

(이제 매매 알고리즘 만들어 보자!!~ - 원칙)

 

 

1. 일단 박스권을 그리자!~

- 기본적으로 전고점, 전저점

 

2. 추세는 상방인가??

- 추세가 상방이나 하방 분석

 

3. 추세가 멈추고 박스권이나 횡보인가??

- 거래량을 보면 대충 시세파악 가능함!!~

- 느긋하게 박스하단까지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

 

4. 전고점 돌파를 기대하고, 스톱로스를 걸어두자!~

- 이게 가장 힘듬

이미 시세가 났는데, 자꾸 계좌잔고 보고 있음!!! ㅋㅋㅋㅋ

 사람 욕심이 빨리 이익을 취하고 싶어서 어쩔수 없이 매도 버튼 누름 "이런 XX"

- 창원개미님이 계좌잔고 보는 이유는 이익확인이 아니라고 했는데..???

 아무튼 집중해야 될 것은 차트의 추세, 전고점과 전저점, 그리고 매도하지 않을 용기와 인내심!!!!!~~

 

5. 한마디로 요약하면, 추세가 있으면 기다려야 함!!~

만약에 전고점에서 팔지 못하더라도, 추세가 에너지와 힘을 다하고 사라질때까지 관찰하고 매도해야 후회가 없음!!~

 (거래량 터진 장대음봉이 보이면 매도 시점., 더 빠르게 매도하려면 전고점 돌파 후 이탈 시점

장대음봉시 절반정도는 되돌림 이용해서 탈출해야 함!!~)

 

 

 

     일단 결론은, 자꾸 심리적으로 빨리 팔고 사무실 가서 일도 해야 되고... 정신적 고통이 수반됨!! ㅠ.ㅠ

 

    하지만, 매매에 최선을 다해서 집중할 필요가 있음!!!`

  (무슨 공모주에 최선? 씩이나...ㅋㅋㅋㅋㅋ, 하지만 사소한 일도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안좋은 습관으로 이어짐)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 공모주로 꽤 괜찮은 수익 얻음!!

- 그런데 , 내가 원하는 것은 돈이 아니라 제대로 잘 매매 하는 것일뿐!!!!!~

- 매매를 잘하기 위해서는 단기이득을 취하려는 행동경제학상 잘못된 오류를 고치고, 계좌잔고가 아니라 차트보면서 매매계획을 세워야 함!!!!!!!!~

 - 결과적으로 주식투자는 심리싸움

 (일상스트레스, 차트를 못본다는 부담감, 이익을 놓칠수 있다는 조급함!!~, 잘 잃어야 잘 번다!!~)

 

 

 내가 매매하는 흐름이 요즘 잘나가는 "지수추종  배당 프리미엄ETF"  랑 비슷함

(상방은 제한하고, 배당금을 얻자고 주식을 너무 빨리 팔아 치움)

 

 

   심심해서, 모든 공모주를 균등배정까지 모조리 청약했다!!!~~

(아! 피곤한데, 왜 이런 짓을..ㅉㅉㅉ)

 

   계속 공모주 하면서, 내 매도 전략을 정해야 겠다!~

(매번 매매전략이 바뀐다!!~ 어떤 상황에서도 대처할 능력을 키우자!!~)

 

 

   내가 얻고 싶은 것은 몇 푼 안되는 수익금이 아니라, 매매를 적당히 잘 하는 것!!!!~

(시프트업 좋게 보고 있는데, 아마도 장초반에 4배상승하면 팔아 버릴 것 같다!!! ㄷㄷㄷ

팔 때 팔더라도, 담배 한가치 정도는 괜찮다는 생각으로 여유를 즐기자!!~)

 

 

 

담배 안피지만, 1분봉 대신 15분봉 보는 여유정도는 괜찮잖아??

 

 

 

p.s> 오후가 되니, 피로가 몰려온다!!! ㅋㅋㅋ

일단 내가 하고 싶은 주식투자의 흐름에 대해서 쭉~~ 써내려갔는데...

 

 어차피 홀짝 게임, 시세 볼 환경도 안되서...

초반에 강한상승이면 종가에 매도(아니면, 절반매도후 종가까지 홀딩)

초반에 약세를 보이면, 지지선 이탈이나 전고점 상승까지 기다렸다가 매도

 

 어쨌든 홀짝게임인데, 내가 개입한다고 수익이 더 나지 않을테니까!!

(내가 바라던 고점시세 맞춘다고 정신사나웠는데, 결국 가만히 포지션지키고 있으면 오후장에 횡보할때 아무때나 팔아도 

딱!!! 내가 바라던 단기 고점, 또는 고점에서 이중천장이 만들어진다!!! ㅋㅋㅋㅋㅋ

힘들게 고점 맞춘다고 에너지 쏟느라 피곤해서, 오후 반가 쓰고 회사 탈주 할뻔... ㄷㄷㄷㄷㄷ)

 

 장초반 생각외로 상승세가 괜찮다면 홀딩!!

 역시나 시세가 별로 안좋다면, 저점 스톱로스 할 생각으로 매도하거나, 이탈까지 기다리는 매매를 하고 싶다!~

(초반에 영 아니다!! 싶으면 그냥 매도, 적어도 저점 확인 할때 까지 기다릴 수 있는 인내심을 갖추는 것이 내 목표다!!~)

 

 

어?? 아닌가???

글쓰는 시점에서 7만원대 이탈함!! ㄷㄷㄷ

(아마도 점심시간이라 수급이 떨어지네!!~~)

 

다음 매매계획은 장초반 - 점심 - 장마감 시점에 시세보고 오후장까지 홀딩할지 결정을 해야 겠다!!~

(이랬다 저랬다 정신 사납다!!! 몇 만원 벌자고 참 열심히 산다!!~ ㅋㅋㅋ)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