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4doFKl_yrOk&t=81s&ab_channel=%EC%84%B8%EC%83%81%EC%9D%98%EB%AA%A8%EB%93%A0%EC%B1%85%EB%93%A4 

 

 예전에 읽은 책이다!~

가치투자는 관심없었는데, 그냥 주식신간 있길래 시청북카페에서 빌려서 읽었다!~

 

 항상 가치투자 책 읽어보면 드는 생각은 '정말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가장 이상적인 주식투자의 형태이다!!~

 다만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찾기가 힘들뿐... ㅠ.ㅠ

10배 오른 우량주들도 테마주처럼 제자리? 찾아가는데...

시장지수도 10년보유하고도, 큰 수익률을 기대 하기 힘들다!! 흨흨

 

  오래전에 저 책을 읽었을 때는 그냥 좋은 책이라는 느낌?이 들었을뿐...

 아무런 기억에도 남는 게 없었다!~

  근데 지금 유튜브 영상으로 다시 보니 새롭다!!~

 

  아마도 그 이유는 저 때는 내가 트레이딩책 파고 드느라..

그냥 아무 생각도 없었고.., 장기투자에 대한 이해가 없었던 것 같다!~

 아마 그 때 '자산배분' , ' 리스크 감수' 라는 말만 이해 했을 것 같다!

 지금 이해 되는 부분은 바로 '존버'?라는 개념이다!!~

  (존버라기 보다는 그냥 장기투자에 관한 내용인데..., 내가 책읽을 때마다 책에서 손절을 강요해서 손실났을때 단기투자든 장기투자든 무조건 손절하라고 이해했다! ㅋㅋㅋㅋ)

 

 반복되는 내용이지만, 역시 자산배분과 리스크관리는 트레이딩이나 투자나 주식투자에 있어서는 빠질 수 없는 필수 요소다!~

  책에서 말한  깨달음을 다 얻지 못했는데, 실제로 투자를 하면서 성과를 이뤄나가야 깨달을 수 있을 것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_DjEkYAPeHI&ab_channel=JCTV 

 예전에는 이해하지 못했던, 주식수익률 마이너스 상태로 물타기 하면서 존버하는 투자를 이제는 조금 이해할 것 같다!~

무조건 손절이 만능 치트키가 될 수는 없다!~

  아무래도 투자로 100%이상 수익률을 올리려면, 수익이 나지 않았을 경우에도 포지션을 지킬 필요가 있다!~

 장기투자했을 경우 수익전환 될 거라는 믿음이 필요하다!!~

  (다만 자산배분을 강조하고 손실이 커질때도 있음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주식책이 외국책이라면, 우리나라 코스피 같은 시장에는 투자를 안해봤을 테니..., 손실이 크다고 기다리기만 해서는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기만 해서는 안된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자산배분?에 신경을 써야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RyqYL42YGSs&ab_channel=%EB%8F%88%EA%B9%A1 

   

  원래 미국주식은 BNF가 리먼사태에 은행주으로 크게 망했다고 하길래..., 나도 일단 우리나라 주식시장부터 섭렵?하고 미국시장에 도전하려고 했다!! ㅋㅋㅋㅋ

  (근데 지금 생각해보니, 내가 코스피를 너무 우습게 보고 너무 어려운 환경에서 투자하려고 한 것 같다!!~~ ㅋㅋㅋ

 펀드부터 시작해야 할 투자를 스캘핑부터 하려고 한 내 잘못이다!!!!~

   BNF는 트레이더인데도, 장기하락하는 일본시장에서 싸다는 생각이 안들면 절대 매수안한다는 특이한 방법?으로 수익을 올린 것이니 정말 대단하다!!~)

 

   요점만 파악해서 익숙해지려고 한건데...,  트레이딩의 기술적분석만으로 성공투자를 할  수 있겠지만...

 내가 자신의 투자환경을 너무 등한시 한 것 같다!~

  그냥 아무생각없이 책에서 본대로 똑같이 따라하고 스스로  트레이더가 되려고 했지만...

내가 시장에 참여하기 힘들다! ㅠ.ㅠ

 그래서 투자를 한다면 일단 기본적인 리스크 적은 투자부터 시작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아마도 미국시장 지수ETF나, 영상에도 나왔듯이 너무 깊게 소재주 분석보다는 소비트렌드와 상품에 맞게 쉽게 투자할수 있는 방법을 쓰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워렌버핏, 피터린치)

 

 

P.S> 부자회사원님 '나의 트레이딩룸으로 오라' 유튜브 리뷰 보면...

또 장기투자라도 자금 관리 하라고 한다!  ㅋㅋㅋ

  주식투자방법에 왕도는 없다지만, 서로 하는 말이 달라서, 뭘 해야 될 지 혼란스럽다! @.@?

 내 생각은 일단 책에서 말하는 중간? 지점을 확인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일단 떨어지더라도, 내가 생각했을때 좋은 주식이라면 매수한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다만 바닥이 언제인지 알 수 없으니 바닥에서 매수하는 것은 포기하고 어느정도 추세변경이 이루어진.....

 바닥패턴 돌파후 이평선 위에서 좀 버티면서 우상향이 기대되는 시점??이 좋을 것 같다!~

  

  상승장? 보유?? 라는 개념보다는 상승추세에 올라타고, 틀렸을 경우 손절이나 추가 적립식매수는 포기하는 편이 나을 것 같다!~

 투자에 장기포지션 트레이딩 개념을 추가해서 고민좀 하면서 투자해보자!~

 (장기투자에 물리면 존버해야 되는데..., 그 다음 전략이 기도매매가 되서는 안될 것 같다!~

  지수etf는 존버 할만?? 하지만, 나머지 개별주는 좀 불안하긴 하다! ㄷㄷㄷ)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