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dGzI_sHu7FE&ab_channel=%5B%EC%B1%85%EC%B6%94%EB%82%A8TV%5D%EC%B1%85%EC%B6%94%EC%B2%9C%ED%95%B4%EC%A3%BC%EB%8A%94%EB%82%A8%EC%9E%90

 

 

 

https://yhb4488.tistory.com/958

 

[도서] 나는 천천히 부자가 되기로 했다!~

https://blog.naver.com/pen20000/223107946686 나는 천천히 부자가 되기로 했다 #나는천천히부자가되기로했다#조너선클레먼츠 나는 천천히 부자가 되기로 했다 ●지은이 : 조너선 클레먼츠... blog.naver.com 돈

yhb4488.tistory.com

 

 

 예전에 분명히 읽었는데 기억이 잘 안난다!~

 

새벽에 잠을 깨서 다시 잠들려고 유튜브 틀어놓고 자는데....

 

 

  몇가지 깨달은 점이 있어서 간략히 다시 리뷰하고...

나중에 시간나면 한번 더 읽어 봐야 겠다!~~

 

 

 

 

 

 

 

 

  비몽사몽 중, 책 리뷰영상 듣느라 잘 기억은 안나지만....

내가 장기투자가 실천 안되는 이유를 깨달았다!!~

 

 

 

 

 

1. 젊은사람들은 장기투자입장에서  주가 폭락이 주식을 싸게 살 기회이다!!~

 꾸준한 소득으로 저축하고, 주식에 장기투자하라!!!~

 

 

-> 내가 늙고 ㅠ.ㅠ, 꾸준한 소득도 불안하고,  주가폭락으로 가격하락이 오래되면 생활비로 쓸수도 ?? 있는 돈을 날려버리는 결과가 나온다!~

 

  장기투자가 내입장에서는 좋은 투자가 아니다!!~

   그래서 어떤 책에서는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나이들수록 채권비중을 높이고 주식비중을 낮추라고 한다!~~ 

 

  책이나 유튜브에 나오는 전재산 주식몰빵 포트폴리오 운영하시는 분들은 젊고 똑똑하다!!!~~

  나는 전재산 날리면, 다시  일해서 벌어야 하는데 일하기 싫어하는 성격이다!! ㅋㅋ

   어쩐지 자꾸 심리적으로 채권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더라!! ㅠ.ㅠ

 

 

 

 

 

2. 가치투자자는 가격하락이 주식을 싸게 살 기회다!!~

  하락장에서 주식 가격이 내려가면, 싸다는 생각으로 매수기회에 투자를 해야 한다!~

 

 

-->  나는 하락장을 피하라고 배웠다??

   가격이 오르면 희망을, 떨어지면 공포를 느껴라!! - 제시리버모어

 

  일단 하락장이 오면 피하는 것이 내입장에서는 맞다!~

  사람 심리상 어쩔수 없다!!! ㅠ.ㅠ

 

 근데 코로나시절 증시가 폭락할 때 어떤 분들은  너무 싸다고??  참지 못하고 주식매수한다?? 는 분들이 주식게시판에 있었는데...

  나는 싸다?는 인식을 못했다!!~

(그 분들이 하수인줄 알았는데, 내가 하수다!!!!! ㅉㅉㅉ)

 

 

     아마 나와 그분들의 차이는 "시간"이다!~

  주식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라는 철학으로 느긋하게 오를때까지 기다릴수 있다!~

 

  나는 비싸게 사서 더 비싸게 파는 것이라는 트레이딩 철학으로 접근하니 "시간 이 아니라 타이밍"에 의존했다!~

 

 

     다만 타이밍은 시간여유?가 있는 트레이더에게 적합하다!~

  나처럼 일상생활 때문에 시세 변동에 신경 못쓰는 분들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 정석이다!~~

(김종봉님 책에 나오는  일반인이 대박 노릴수 있는 주식투자법으로 역시나 쌀때 지수투자하고 비싸면 파는 방법이 좋아 보인다!!~)

 

  스탠웨인스타인 책에서 투자자의 타이밍과, 트레이더의 타이밍이 다르다!~

  스탠웨인스타인은 가격하락박스권에서 바닥패턴 돌파에 매수가 투자자의 타이밍 이라고 한다!~

 

  그에 비해 미너비니의 타이밍은 이미 추세가 상당히 진행되어서 2배이상 오른 종목에서 다시 박스권으로 쉬어가는 패턴중, 다시 재돌파를 노리는 패턴이다!!~( 윌리엄오닐도 마찬가지...)

 

 

 

 

 

 

 **** 결국 투자에 대한 내 생각을 바꿀 필요가 있다!~~ ****

 

 

혹시라도 정말 IMF급 대공황이 오면, 나는 어떻게 투자를 할 것인가??

 

아마도 가격하락공포에 손절하고, 다시 오를때까지 기다릴 수 밖에 없다!~~

 

 

 가격하락에 대비하려면,  망하지 않을 우량주를 싸게 분산포트폴리오로 매수해서 기다려야 한다!~

 

존템플턴이나 코스톨라니 처럼 망해도 괜찮다는 생각으로 다양하게 소형주에 분산투자 하는 방법도 공부해 둬야 한다!~

 

 상장폐지위험도 있지만, 몇배에서 몇십배로 오를 수 있는 주식들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내 포트폴리오 안에 몇종목만 있어서 전체적인 자산 포트폴리오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이건 책에서 대충 봐서, 정확히 어떤 종목 포트폴리오 인지 공부해야 겠다!!~)

 

 

 

 

 

 요약하면,

 

1. 꾸준한 소득과 저축으로 장기투자하라!!!~

 

-> 이게 나한테 맞는 말인가?? 

  아마 연금소득을 챙겨야 할 나이는 멀었지만...ㅋㅋㅋ

   피곤하고 건강 안좋아서, 혹시라도 직장그만둬야 하나?? 하는 고민을 하는 나에게 맞지 않을 수도 있다!~~

   

 

2. 가격이 하락하면 싸게 살 기회이다!! 매수해서 기다리면 수익을 준다!~

 

-> 일반적인 주식조언 중 새겨들어야 되는 부분이다!~

  다만 재무제표 등한시 하는 나에게, 갑자기 급락장 오면 어떤 종목이 싼지 모른다???

 

   이건 미리 책 읽고 공부해야 겠다!!~

   아무것도 안하면 후회할 것 같다!!~

 

   가끔 깨닫는 것은... 하락장에서 반등을 기대하고 모아갈 주식으로 주도주를 찾는데...

  애매하다!!! 

  (에코프로가 상승장오면 다시 오를 것 같지만, 차트만 보면 어려워 보인다!! ㅠ.ㅠ)

 

    그래서 좀 비중을 실을 만한 우량주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말 그대로 가치투자다!!  삼성전자처럼 영업이익 들쭉 날쭉하는 수출주 도 좋지만...

 맥쿼리나 보험주처럼 가치하락에서는 안전마진을 확보하고 인플레이션 대비도 되는 주식들에 투자

 - 좋은 투자방법은 아니지만, 기본적이면서도 실천하기 쉽기 때문에 큰 단위로 투자해도 마음이 편하다!!

   어차피 투자는 심리인데, 편하고 실천하기 쉬운 투자로 경험 쌓아야 한다!!~)

 

 

 

 

3. 그밖에 나중에 추가해야 겠다!~

 

장기투자 책을 계속 읽는데, 뭔가 불편하고 실천하기 힘들다!~~

그렇다고 장기투자 안할수도 없고... 

 

틈나는 대로 읽어보고,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전략을 고민 해 봐야 겠다!~~

 

 

 

 

 

 

 

 

Posted by 데이빗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