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일지/공모주2023. 11. 24. 10:50

공모가 :7000원

보유수량: 27주

수익률 : 150%

수익금 : 280,000만원

 

1차 매도시간:??  7주 매도 17530원 149%  7만원

2차 9시 50분 20주 매도 17700원  152%    21만원   

 

 소수점은 빼고 대충 올림

---> 분할매도 하면 수익이 좀 좋아질려나??

    어떤 책에서 분할 매도 소용 없다고 하더니 아무 소용 없는 것 같음 ㅠ.ㅠ

    다만 15분봉 기준으로 주가가 저항선 맞고 떨어지길래 힘이 없다고 판단해서 2차물량 매도함

    혹시 그냥 보유하고 월요일 까지 가져갔으면 더 오를 수도 있어서 판단보류

    (원래 공모주에 거래대금 집중되어야 하는데, 다른 종목이 거래대금 빨아드린건지?? 생각보다 잘 안오르네!!~)

 

일단 수익률은 참 좋은데, 아쉽게도 금액 제한이 있어서 풀청약 못함

 

그리고 수익은 내가 잘한 건 하나도 없고, 요즘 공모주 투기바람이 불어서 수익 잘나옴

(변동성 제한이 없으니 내가 단타할 여건만 되면, 완전 노다지 판!!!! ㄷㄷㄷㄷ)

--> 결국 "수익은 시장이 가져다 주는 것"

 

얼마전 까지만 해도, 수익이 2만원? 6만원?? 이었는데...

수익 잘나니 기분이 좋다!~

---> 공모주로 이렇게 수익 잘나면 전업??을 고민하는 망상을 해볼 수도 있다!~~~ ㅋㅋㅋ

 (그래봤다 월급에는 한참 못미친다!! ㅠ.ㅠ)

 

  공모주로 대충 팔아도 돈 벌었으니 만족

예전에는 공모주 밖에 할 수 있는 것이 없어서, 어떻게든 최고가에 팔고 싶다는 욕심이 있었는데...

책을 읽다보니 내가 너무 전업트레이딩 위주로 생가하고, 타이밍 잡으려고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은 심심해서 안보던 호가창을 보니 이미 상한가 잔량이 많아서..

예상체결량 보고, 목표금액을 수정했다!~

 (원래는 그냥 단순하게 2배였는데, 아마 더 갈 것 같아서 수정,

결과적으로 한신엔지니어링 예측 맞음, 그린리소스는 내가 손절은 어떻게 설정했는지 기억도 안나고 2배 아래에서 손절하고, 2번째 매도는 어떤기준으로 한건지 기억이 안남 ㅋㅋㅋㅋㅋ)

 

 

  일단 수익이 난건 좋은데...

과연 공모주가 아니라 일반주식인 경우에도 나에게 수익을 줄 것인가??? 하는 고민이 된다!~

 

  아마도 일반적인 주식투자를 하게 된다면, 내가 차트보면서 생각할 여유없이 철저하게 손절가와 익절가로 나눠서 단기트레이딩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집에서 편안하게 할 때도 가끔 정신없는데..., 핸드폰으로 차트 보고 있으면서 상황파악하기 참 어렵구나!!~

 

  공모주로 수익이 나는 시기와, 나지 않는 시기가 있다는 것을 대충 알 것 같다!~

(저번주에 깜빡 잊고 청약 안한 것이 참 아깝다!!~~ ㅠ.ㅠ)

 

  언제가 잘될지 모르니, 무지성 매매를 계속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고...

뭔가 잘된다 싶으면 단기예금 끌어다가 몰빵하면 수익금이 늘어날 것 같아서 ...

 엑셀도 관리하고 투자금 늘리기를 시도해 봐야 겠다!!~

(아직 무서워서 신용미수 마통은 안쓰고, 아직 여유있는 예금을 활용!!~)

 

   최고가에는 팔겠다는 욕심은 이제 없지만.., 되도록이면 근사치에 팔려는 노력은 해야 겠다!~

(어차피 최고가에 팔았을때와, 대충 팔았을때의 손익차이가 몇만원이다!~

 혼자 수익내지 말고, 단기트레이딩하신 분들도 내 매도물량 가지고 불금인데, 치킨 사먹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수익금이 아쉬워서 가끔 공모주에 단기트레이딩 해볼까?? 하는 욕심에  시도했다가 멘탈만 나가고 돈만 잃었다!~

( 창원개미님이 말한 합리적 가격인 공모가에서 10~20%정도 상승했을때 추가매수는 해볼만 하다!~

 다만 내가 하기에는 무리다!! ㅠ.ㅠ

 계획이 좋다고 해도, 실행을 못하면 문제라서 포기)

 

   공모주는 그냥 언제 팔아도 이익이 날 것 같으니, 이제 덜 신경 써야 겠다!~

 단기 트레이딩이랑 중장기 트레이딩을 해보고 싶은데...

 트레이딩 자체가, 예측이 아니라 대응을 하는 것이라서 쉽지가 않다!~

  만약에 내가 실천 하게 되면, 거의 예측으로 해야 되는데 쉽지가 않다!!!! 

(투자고전 박스이론의 다바스 선생님은 춤추면서 일 다니면서, 우편물로 정보 얻고 전화로 시세주문으로 어떻게 돌파매매하고 손절까지 잘하셨는지 ㄷㄷㄷㄷ

  책에는 차트가 없어서, 나름 계산해보니 손절가격도 일반적으로 알려진 전 저가가 아니라, 돌파가격에서 약간의 여유만 두시고 바로 손절하셔서 신기했다!!~)

 

 

   아무튼 돈 잘 벌었으니, 크리스마스에 조카들 선물이나 사줘야겠다!~

 (내 성격이 돈 한푼도 안쓰는 스쿠르지 같은 성격이라서, 조카들이 치킨 시켜달라고 하면, 엄청나게 잔소리를 했는데...

  그래서 돈이 안모이는 구나!!!!! ㅠ.ㅠ

    - 내입장에서는 월급도 거의 안오르는데, 치킨값 폭등에 배달비까지 그리고 3끼를 1인 1닭으로 2인분 시키면 무섭다! ㄷㄷㄷ )

 

   -  돈 아까워서, 나와 어머니는 평소에 치킨 먹지도 않는데...,

돈 열심히 벌어서 다음에 치킨 주문할때 내꺼도 주문해야 겠다!! ㅠ.ㅠ

 

 

     자기계발 책을  읽어보면, 어떤 일을 할 때 동기부여와 보상을 받아야 더 열심히 할 수 있다고 한다!~

 공모주 사실 귀찮고 스트레스 받지만, 일단 돈 벌어서 맛있는 치킨 사먹으면  "돈의 속성"의 글처럼...

  돈이 내게 들어올 것 같다!! 는 생각이 든다!! ㅋㅋㅋㅋ

 

  -->    가끔 게임하다가 무심코 아이템 팔았는데, 대박나면 기분이 좋다!~~ 

   어차피 게임머니인것을 알지만... ㅉㅉㅉ

 

       하지만, 현실에서 내돈으로 투자했다가 실패하면, 심적으로 감당하기 힘든 손실이 생긴다!!!! 헠!!!!

   그래서 긍정적인 마인드와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내가 공모주 평소에 9시 1분에 파는 경우가 많은데, 잘 모르니 가격 떨어질까봐 두렵다는 조바심에...

차트 볼 생각도 안나고, 빨리만 팔고 싶다!!~ ㄷㄷㄷ

     공모주 신경쓰고, 매매일지 쓰고 시간이 참 잘 지나 간다!~

 

     오늘은 공모주 수익이 짭잘하니, 좋지만...

   아쉽게도 계속 이런 수익을 기대하긴 힘들다는 것을 이제는 알고있다!~~

   심적으로 좀 괴롭더라도, 리스크를  좀 부담하더라도 단기든 장기투자든 

   다른 투자방법을 공부하고 고민해봐야 겠다!~~~~

 

   

   오늘은 시간여유가 있어서 내 매매가 어땠는지, 차트확인 을 해봤다!~~

중요한 것을 잊고 있었는데..., 내가 블로그에 글 쓰는 이유의 핵심은 매매일지를 통해 내 매매패턴과 심리오류를  찾아내는 것이다!~~

 

   생각해보니, 그동안 일단 팔고 나서 이익이니 차트 확인을 안했다!!!

  (크~악!! 세상에나 내가 지금까지 무슨 짓을 한거냐???? 허~~억!!!!!!!~)

 

  아무생각없이 15분봉 주력매매라고 15분봉창을 차트에 띄어놓았는데...

15분봉은 말 그대로 초반 시초가 하락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봉차트 3개가 완성되고 나서 손절을 할 것인지, 눌림목을 노릴것인지 결정해야 된다!!~

 (15분봉 차트로 전략을 짜야 하는데..., 나는 이미 진입을 한 상태라서 굳이 매수신경쓰지 말고 매도에만 신경쓰면된다!!~)

 

 일단 15분을 기준으로 한신엔지니어링은 신경쓸 일이 없고, 그린리소스도 첫봉에서 손절로 털린건데 일단은 매도하지 말고 지켜봐야 한다!~

 (일때문에 바쁘다고 신경을 못썼다!

  예전에는 여유가 있었는데, 계속해서 9 시 땡 하면 30분이내에 팔다보니, 굳이 차트를 볼 이유가 없다!!~)

 

전체적으로 내습관이, 전업투자자가 아니라서 빨리 매도 하고 매매일지 쓰는데...

음... 이게 계속 열심히 해도 투자습관도 안바뀌고 실력도 늘지 않고 성장하지 않는 이유가 있구나!!~ ㅋㅋㅋ

 

 원래 매매일지에 차트 올리면서, 뭐가 잘못된건지 반성해야 되는데..

 나름 무슨 기법노출 될 까봐, 걱정되서인지 제대로 된 매매일지를 못쓰고 있었다!!~ ㅋㅋㅋㅋㅋ

 

 매매일지 쓰면 도움 될까봐 썼더니, 별 도움은 안되었던 것 같다!! ㅠ.ㅠ

 

 다음에는 봉차트 캡쳐해서 올리고, 매도이유를 적는 것에 집중해야 겠다!!! ㅋㅋㅋㅋㅋ

 

 

그냥 공모가 기준으로 대략 몇%정도 오르겠구나 예측해서 매도 했는데...

실시간 대응안되서 어쩔 수 없긴 하지만....

 다른 건 몰라도 최대한 첫 봉 아랫꼬리에서 손절하는 짓은 하지 말아야 겠다!!!! ㄷㄷㄷㄷㄷ

 (3분봉이든 15분 봉이든 첫번째 봉 변동폭 만큼만이라도 어림짐작해서  손절하지 말고 느긋하게 투자하자!~)

 

 

결과적으로 귀찮아서 빨리 매도 하는 것이 습관이 되었는데...

돈 몇만원 더 벌고, 벌지 못하는 것보다는...

 공모주는 재미로 하고, 덤으로 매매일지 쓰면서 내 투자성향과 투자습관

특히 어떤 기준에서 매도할 것인가?? 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한다!~~

 (바쁜 것도 없고, 당장 돈을 잃을 공포심리에 휘둘릴 필요도 없다!~

 하나라도 더 배우고, 투자원칙 세우는 일에 집중하자!!~)

 

 

 

  

 

 

 

Posted by 데이빗라이언